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8~9월 건강강좌 - 강남세브란스병원, 경희대병원, 일산병원, 건양대병원
  • 기사등록 2019-08-29 17:00:02
기사수정

여름의 막바지를 맞아 건강에 대한 관심은 더 필요하다.

올바른 건강정보를 확인, 실천하는 것은 건강유지에 중요한 부분이다.

주요 대형병원에서 무료로 진행되는 건강강좌를 통해 정확한 건강정보를 확인, 실천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해외여행자를 위한 예방접종’건강강좌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이 오는 30일(금) 오후 4시,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해외여행자를 위한 예방접종’이라는 주제로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감염내과 최흔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에서는 국가별 필요한 예방접종 종류, 예방접종 전과 후 주의해야 할 사항 등 해외여행자를 위한 전반적인 건강관리지침을 안내할 예정이다.

여행 시 일반적으로 필요한 예방접종으로 대표적인 것은 A형간염과 B형간염이며, 지역마다 수두, 홍역, 풍진, 볼거리 등의 예방접종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아프리카, 중남미 일부 국가를 여행하려면 황열 예방접종을 하고 백신 증명서를 소지해야만 입국이 가능한데, 황열 예방접종은 반드시 국제공인 예방접종 기관에서 받아야 한다.

백신을 접종하면 적어도 2주 이상이 지나야 감염 질환 예방을 위한 충분한 항체가 형성되므로, 해외여행 출발 최소 6주 전 충분한 시간을 갖고 병원을 방문해 건강상태나 기저질환 여부, 항체보유여부 등을 확인하고 최소 2주 전에는 예방접종을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한편 일산병원은 지난 2015년 질병관리본부로부터 ‘국제공인 예방접종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감염병 위험국가 방문자들을 대상으로 상담과 예방접종을 실시하는 해외여행 상담클리닉을 운영 중이다.


◆경희대학교병원, 대장암 건강강좌

경희대학교병원(병원장 오주형)은 오는 9월 5일(목) 오전 10시 암병원 6층 세미나실에서 대장암 시민 무료 강좌를 개최한다.

‘제11회 대한장연구학회 대국민 대장암 예방 캠페인’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강좌는 ‘튼튼한 대장, 행복한 삶 :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를 주제로 진행된다.

세부 프로그램은 ▲대장암의 조기검진(소화기내과 오신주 교수) ▲조기 대장암의 내시경적 절제술(소화기내과 이창균 교수) ▲직장암에서 로봇 수술(대장·항문외과 박선진 교수) ▲직장암에서 방사선치료(방사선종양학과 임유진 교수) ▲대장암 최신 표적치료(종양혈액내과 백선경 교수) ▲대장암 예방을 위한 올바른 식습관 (영양팀 우미혜 파트장) 등이며, 질의응답 및 대장암 환자와 가족을 위한 웃음치료 시간도 준비돼 있다.

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이창균 교수는 “이번 강좌는 대장암의 예방부터 치료, 관리까지 총망라했다”며, “국내 대장암 발생률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만큼 환우와 가족, 시민들에게 정확하고 시의적절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척추 건강의 날 건강강좌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오는 9월 7일(토) 오전 10시부터 이 병원 3층 대강당에서 ‘척추 건강의 날’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강남세브란스 척추병원 개원 14주년을 기념해 열리는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허리 통증의 주사 치료 및 시술, 골다공증과 근감소증, 척추 운동, 최소 침습 척추 수술에 대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이날 오전 일반인 대상 건강강좌에 이어 오후에는 의료인 대상 심포지엄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강남세브란스병원 척추신경외과 : 02-2019-3390


◆건양대병원, 암 환자와 지역주민 위한 암 교육강좌

건양대병원은 9월부터 ‘암 환자 및 지역주민을 위한 암 교육강좌’를 개설한다.

9월 5일(목) 오후 2시 암센터 3세미나실 개최를 시작으로 총 5회에 걸쳐 열리는 이번 강좌에서는 암 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진단과 치료, 생활요법 등에 대해 윤대성 암센터 원장을 비롯한 각 암 분야별 전문의 강의와 상담이 이뤄진다.

프로그램으로는 ▲암에 대한 이해(9월 5일 14시, 외과 윤대성 교수) ▲암 치료 방법 소개(9월 19일 14시, 외과 최인석 교수, 혈액종양내과 최종권 교수, 방사선종양학과 김정훈 교수, 재활의학과 박종범 교수) ▲암 환자 생활 가이드1(9월 26일 14시, 정신건강의학과 김승준 교수, 감염내과 장예슬 교수, 통증크리닉 인치범 교수, 영양팀 홍이정 팀장) ▲암 환자 생활 가이드2(10월 10일 14시, 가정의학과 김성주 교수, 가정의학과 강지현 교수, 산부인과 이성기 교수, 외과 윤대성 교수) ▲암 환자를 위한 각종 정보(10월 24일 14시, 혈액종양내과 조도연 교수, 혈액종양내과 최종권 교수, 대외협력팀 김근수 파트장) 등으로 구성됐다.

암에 관심 있는 일반인은 건양대병원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등록 후 무료로 참여할 수 있으며, 모든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는 소정의 선물도 제공된다.

암센터 윤대성 원장은 “대전·세종·충청민의 암 치료 거점 병원으로써 환자 및 보호자들의 고민과 궁금증을 속 시원하게 해결해줄 수 있는 강좌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맞춤형 정밀의료 등 최첨단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민의 건강지킴이 역할을 톡톡히 해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아주대병원 9월 암 교육강좌
아주대병원 경기지역암센터는 ‘9월 소화기계 암 예방의 달’을 맞아 암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을 위한 암 교육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위암 수술 후 회복을 위한 영양관리(9월5일 11시, 영양팀 김미향 영양사) △암 예방을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9월10일 11시, 방사선종양학과 전미선 교수) △위암 예방과 최신 치료(9월11일 14시, 위암센터 손상용 교수) △대장암 예방과 최신 치료(9월17일 11시, 대장암센터 정진옥 교수) △암 예방을 위한 운동법(9월18일 14시, 스포츠의학센터 임재준 운동치료사) △건강한 대장을 위한 식사요법(9월26일 11시, 영양팀 김미향 영양사) 강의를 통해 도움이 되는 최신 의학정보를 제공한다.
암에 관심 있는 일반인은 누구나 행사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다만 강의가 사전예약제이고 신청자가 적은 경우 폐강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반드시 전화로 신청해야 한다.
전화신청 및 문의: 아주대병원 경기지역암센터 031-219-7142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19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