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병원, 협회의 8~9월 연수강좌 - 동탄성심병원, 중앙대병원, 대한병원협회, 라파엘나눔
  • 기사등록 2019-08-27 10:03:50
기사수정

주요 병원 및 협회 등의 연수강좌들이 이어지고 있다.

무료, 유료로 나뉘어 진행되는 연수강좌이지만 개원의 및 봉직의 등에게 유용한 최신지견을 확인할 수 있는 자리로 진행될 예정이다.


◆재단법인 라파엘나눔, 시니어 의료인 대상 [건강과 사회] 강좌 개강
(재)라파엘나눔의 [라파엘 생명과 나눔 아카데미] ‘건강과 사회’가 8월 28일 개강한다.
(재)라파엘나눔(이사장 김전)은 올해부터 시니어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라파엘 생명과 나눔 아카데미]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그램은 ‘노인의료’, ‘건강과 사회’, ‘북한의료’, ‘해외의료’ 등 총 4학기로 구성됐다. 교육을 이수한 시니어 의료인은 의료 소외계층을 위한 의료 현장에서 봉사나 해당 분야의 교육자로 활동할 전망이다.
8월 28일 개강하는 2학기 프로그램 ‘건강과 사회’는 사회분야와 건강분야로 나눠 15주 동안 진행된다. 다양한 의료의 사회적 관점과 아울러 일차의료 현장에서 필요한 적정 의료지식을 다룰 예정이다. 첫 강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김용익 이사장이 ‘우리나라 보건의료제도의 발전방향’이다.
대부분의 보건의료 교육 프로그램은 첨단화되고 분화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의료취약분야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적정 일차의료에 대한 지식뿐 아니라, 사회적 의료현장에 필수적인 의료의 공공성 및 적정성에 대한 지식을 갖출 필요가 있다.
김전 이사장은 “시니어 의료인들이 은퇴 이후에도 전문인력으로서 사회에 도움이 되고 보람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커리큘럼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개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라파엘 생명과 나눔 시니어 아카데미]는 서울의대, 대한의사협회, 카톨릭의사회가 협력하고 국민건강보험공단이 후원한다.
▲ 기간: 8월 28일~12월 18일, 매주 수요일 오후 6시~8시
▲ 장소: 서울대 의대 국제관(8/28 특강은 서울대병원 CMI 서성환 연구홀)
▲ 대상: 공공·적정·지역의료에 관심이 있는 시니어 보건의료인 등
▲ 신청 및 문의: 02-744-7595(라파엘나눔)


◆한림대동탄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감염내과,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이성호) 혈액종양내과와 감염내과는 오는 9월 5일(목) 오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 본관 4층 화상회의실에서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혈액종양내과와 감염내과 분야의 최신지견에 대한 다양한 강의가 열린다.

이번 강의는 ▲동탄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 김병수 교수의 ‘림프계 혈액암에서의 최신지견’과 ‘골수계 혈액암에서의 최신지견’ ▲동탄성심병원 감염내과 우흥정 교수의 ‘여행 감염학’ ▲동탄성심병원 감염내과 정은주 교수의 ‘신종 전염병 관리’ ▲교동탄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 김병수 교수의 ‘항암치료의 최신지견 - 면역치료제 근황’ ▲동탄성심병원 혈액종양내과 정주영 교수의 ‘항암치료의 최신지견 - 비면역 표적치료제 근황’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정주영 교수는 “이번 연수강좌는 혈액종양내과 분야에서의 혈액암과 고형암에 대한 최근 정보와 함께 여행 감염질환과 신종 전염병 관리에 대한 감염내과적 최신지견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며, “점차 어려워지는 의료환경 속에서 1차 진료를 담당하고 있는 개원의 선생님들이 필요한 정보를 얻어갈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참가대상은 협력병원 및 인근지역 개원의 약 40명이다. 사전등록은 9월 3일(화)까지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홈페이지 또는 이메일(luke.kbs@gmail.com)로 접수하면 된다. 등록비는 무료이며, 참가자에게는 대한의사협회 평점 3점, 대한내과학회 분과전문의 평점 3점, 평생교육 평점 3점과 저녁식사가 제공된다. (문의: 031-8086-2395)


◆중앙대병원, 9월 8일 내과 개원의 연수강좌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은 오는 9월 8일(일)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2019년 제18회 중앙의대 내과학교실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한다.

개원 의사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연수강좌는 총 4개 세션으로 나누어 질환별로 새롭게 개정된 치료지침을 포함하여 진료 현장에서 꼭 필요한 내용을 중심으로 강좌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제1세션 ‘건강검진 결과해석 어떻게 할까요?’에서는 ▲위식도 역류질환의 진단과 최신 치료(소화기내과 박재용 교수) ▲저선량흉부CT에서 발견된 관상동맥 석회에 대한 상담 및 치료(순환기내과 조익성 교수) ▲지방간 환자 진료의 Tip(소화기내과 조영윤 교수)으로 진행되며, 제2세션 ‘희귀질환의 접근 및 치료’에서는 ▲비결핵항산균 폐질환(호흡기내과 최재철 교수) ▲자가항체의 의미와 해석(류마티스내과 최상태 교수)에 대한 강연이 있을 예정이다.

이어 제3세션 ‘고령환자의 치료 어떻게 할까요?’에서는 ▲고령자에서의 예방접종(감염내과 최성호 교수) ▲고령자의 신기능 관리(신장내과 신정호 교수) ▲고령자에서 흔한 혈액질환(혈액종양내과 이준호 교수), 제4세션 ‘약제의 효과 및 적절한 사용법’에서는 ▲비타민 D제제(내분비내과 안화영 교수) ▲오메가 3제제(내분비내과 김현민 교수) ▲시술전 환자에게서의 항응고제/항혈소판제(순환기내과 조준환 교수)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번 연수강좌는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내과학회 내과전문의 평생교육 평점 5점이 각각 부여된다.

오는 8월 30일까지 중앙대의대 내과학교실(Tel. 02-6299-1392)로 사전등록(등록비 2만원)이 가능하며, 65세 이상 개원의, 전공의, 공중보건의, 군의관은 무료이다.


◆병협,‘의료분쟁 사례와 해결방안’연수교육

대한병원협회(회장 임영진)는 오는 9월 27일(금) 오전 9시부터‘의료분쟁 사례와 해결방안 연수교육’을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의생명산업연구원 2층 대강당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병협은 의료분쟁의 사례 및 판례 분석을 통해 분쟁의 최신 동향을 알아보고, 사전예방 및 대응방안 마련을 목표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이날 준비된 프로그램은 ▲최신 개정 보건의료 법률 및 의료행정 판례분석(김준래 국민건강보험공단 선임전문연구위원) ▲의료사고 민·형사 판례분석(이동필 법무법인 의성 대표변호사) ▲의료분쟁 동향 및 예방방안(정석관 아주대학교병원 법무팀 계장) ▲ 의료사고의 유형별 대응방법 및 합리적 배상금 산정(정현석 법무법인 다우 변호사)이라고 했다.

연수교육 사전등록은 8월 26일(월)부터 9월 19일(목)까지 본회 교육센터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등록을 하면 된다. 세부 프로그램 및 자세한 사항은 (병원협회 교육센터 홈페이지)-알림–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대한병원협회 국제학술국(담당 류정민, 02-705-9247)


한편 이대서울병원 정형외과(과장 신상진)는 지난 8월 25일 이 병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 이대서울병원 개원 기념 연수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강좌는 △척추관절 △어깨관절 △고관절 △무릎관절 △발과 발목 관절 △보험 정책 △정형외과 개원의가 알아야할 타과 질환 및 치료 등 7개 세션으로 구성, 진행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218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