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방탄커피·가슴확대 등 허위·과대광고 사이트 725건 적발 - 식약처, 다이어트 표방 식품·화장품 광고점검 결과 발표
  • 기사등록 2019-08-07 21:35:09
기사수정

다이어트 효능·효과를 표방하는 식품·화장품 광고 사이트 총 725건이 적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온라인 건강 안심 프로젝트’ 일환으로 지난 6월부터 7월까지 총 3,648건에 대해 점검한 결과, 이같이 적발됐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와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인기가 높은 다이어트 커피, 가슴크림 등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의료계‧소비자단체‧학계로 구성된 민간 광고 검증단(온라인 건강 안심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다이어트’, ‘여성안심’, ‘미세먼지’, ‘건강증진’ 4개 분과, 민간 전문가 43인으로 구성·운영)의 추가 검증 결과, 대부분 근거가 부족해 허위․과대광고로 판단됐다.


◆식품 분야

▲일반식품 2,170건 점검…373건 적발

일반식품을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것처럼 판매․광고하는 쇼핑몰 등 2,170건 점검 결과, 373건을 적발했다.

주요 적발 사례는 다음과 같다.

△체험기를 이용 등 소비자 기만 광고(150건)=A사 ‘OOO국’ 제품은 해당 제품을 먹고 체중이 감소했다는 가짜 체험기 영상을 만들어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에 게시하거나, 광고대행사를 통해 동영상을 유포해 제품 판매를 유도하는 등 소비자를 기만한 광고를 했다.

△일반식품의 다이어트 효능․효과 표방 광고(150건)=B사 ‘OO방탄커피’ 제품은 “살빠지는 다이어트 OO방탄커피”, “저탄고지 다이어트, 마음껏 먹으면서 체중감량까지 가능” 등으로 일반 식품이지만 건강기능식품의 다이어트 효능․효과를 표방한 광고를 했다.

△붓기제거․해독효과 등 객관적 근거가 미흡한 광고(73건)=C사의 ‘OO차’ 제품은 “노폐물 빼줌, 붓기제거”, D사 ‘OO주스’ 제품은 “강력한 디톡스” 등 객관적 근거 없이 광고를 했다.

▲‘방탄커피‘ 제품 검증 결과…심각한 건강 및 영양문제 등 발생 우려 

최근 언론매체와 온라인쇼핑몰에서 인기가 있는 ‘방탄커피‘ 제품의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체중조절 효능·효과 광고에 대한 민간 광고 검증단의 검증 결과 건강상의 우려가 제기됐다. 

우선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이요법(저탄고지)은 일시적으로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지속할 경우에는 심각한 건강문제와 영양문제 등이 발생할 수 있다.

특히 버터 등 포화지방을 과다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해 동맥경화, 혈관 손상, 심혈관 질환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식약처 사이버조사단은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373개 사이트와 제조․판매업체 등 영업자 37개소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사이트 차단 요청 또는 관할 기관에 행정처분을 요청했다”며, “가짜 체험기 광고를 한 1개소는 수사의뢰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식품위반업체는 ㈜크리컬쳐에스, (유)스노우볼컴퍼니, 주식회사 씨제이이엔엠, 찰리파크, ㈜퉁퉁빼기, 제이점빵, 초앤초, 마고상점, ㈜보생, ㈜뉴트리원, 마루, 베러릿프로젝트(Better EAT PROJECT), 쉼표, 한끼를 선물하는 여자, ㈜인테그리티그룹, ㈜크라클팩토리, 헬스퀸, 씨에스타, ㈜배달의농부, 푸른건강하우스, 늘 생각나는 혜윰 수제차, ㈜까만돌, ㈜지키미커뮤니케이션, 굿럭스, ㈜까만돌, 네이쳐핏글로벌, 리알토커머스, 비오하임, 에이비샵, 와글와글, 미즈에이, 트리플 (Triple), 해소울, ㈜에타, 아포디케, ㈜마이도기, 행복한 직구, 샤빈글로 등이다. 


◆화장품 분야

▲화장품 판매·광고 사이트 1,478건 점검…352건 적발

화장품을 ‘다이어트’, ‘가슴확대’를 표방, 광고해 의약품으로 오인할 우려가 있도록 판매·광고한 사이트 1,478건을 점검한 결과, 352건을 적발했다.

‘다이어트’ 관련 효능을 표방한 화장품(크림/패치류)은 ‘체지방감소’, ‘복부지방제거’, ‘지방/셀룰라이트 분해’, ‘기초대사량 증가’ 등 134건이며, ‘가슴확대’ 관련 효능을 표방한 화장품(크림류)은 ‘가슴확대’, ‘지방세포 부피 증가’, ‘볼륨 업’ 등 218건이었다.

▲화장품 구매 시 주의할 점

식약처는 소비자 안전을 위해 ‘다이어트’, ‘가슴확대’ 관련 효능·효과를 표방하는 화장품에 대해 민간 광고 검증단의 자문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화장품 구매 시 주의할 점을 안내했다.

‘화장품’이란 ‘인체의 청결·미화 등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 인체에 대한 작용이 경미한 것’으로, ‘다이어트’, ‘가슴확대’ 등 의학적 효능은 화장품이 표방할 수 있는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다. 

식약처에서는 화장품의 ‘다이어트’, ‘가슴확대’ 관련 효능·효과를 검토하거나 인정한 바 없어, 이를 표방한 광고는 검증되지 않은 사항이다.

‘다이어트’ 관련 효능을 표방한 화장품(크림/패치류)은 주로 식품·의약품으로 사용되는 성분[PPC(phosphatidylcholine), 가르시니아(Garcinia cambogia) 추출물, 은행잎(Ginkgo biloba) 추출물 등]과 열감을 주는 성분(캡사이신, 바닐리부틸에틸 등)을 배합한 것으로, 이러한 화장품은 ‘다이어트’ 관련 효과가 입증되지 않았다.

또 ‘가슴확대’ 관련 효능을 표방한 화장품(크림류)은 일부 성분(보르피린 등)의 효능을 내세웠지만, 근거로 제시된 특허 신청내용에 대해 통계적 유의성과 관련 효과를 인정하기 어렵다.

식약처 사이버조사단은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사이트 운영 판매자(124개소)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사이트 차단 요청 또는 관할 지자체에 점검 요청하고, 화장품 책임판매업자(11개소)는 관할 지방청에서 행정처분 등 조치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이번에 적발된 화장품 책임판매업자는 ㈜비바코리아, 주식회사퍼스트캔버스, 주식회사세니스튜디오, 주식회사코코메이, 로원몰, 엘에이치코퍼레이션, 비오에스그룹, 주식회사 뉴비즈코리아, ㈜스킨더마, 미즈에이, 해외쇼핑 등이다. 


식약처 사이버조사단은 “올해 역점 추진과제인 ‘온라인 건강 안심프로젝트’ 성과를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생활에 밀접한 제품을 대상으로 점검을 지속할 계획이다”며, “앞으로 사회 관계망 서비스의 체험기 동영상 광고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어르신·여성을 위한 식품·화장품의 허위·과대광고에 대해 집중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또 “해외사이트를 통해 소비자가 해외 제품을 직접 구매할 경우 제품의 안전성과 효능을 담보할 수 없는 만큼 제품 구입에 주의를 당부한다”며, “특히 사회 관계망 서비스를 이용해 제품을 구입할 시 해당 제품 공식쇼핑몰 광고와 비교해 내용이 다를 경우 허위․과대광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적발 업체 현황은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95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