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8월 5일 만 54세~74세, 장기흡연자 대상 폐암검진…과잉진단 논란 여전 - 2020년 12월 말까지 지정된 폐암검진기관서 폐암검진 가능
  • 기사등록 2019-07-30 22:44:53
기사수정

오는 8월 5일(월)부터 만 54세부터 74세까지의 장기흡연자를 대상으로 한 폐암검진이 시작된다. 하지만 과잉진단 논란에 대해서는 완전히 해소된 상황은 아니어서 지속적인 문제제기는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최근 개정된 암관리법 시행령과 암검진실시기준(고시)에 따라 만 54-74세 남녀 중 30갑년 이상의 흡연력을 보유한 경우에 2년 주기로 폐암검진을 하기로 했다. 


올해는 이 중 홀수년도 출생자가 검진 대상자이며, 국민건강보험공단이 7월 31일(수)부터 올해 폐암검진 대상자에게 폐암 검진표(안내문)를 발송한다.

해당 대상자는 폐암 검진표와 신분증을 지참해 검진표에 안내된 폐암검진기관을 방문, 폐암검진을 받을 수 있다. 

7월 29일 기준 총 230개 폐암검진기관(종합병원급 이상 일반검진기관) 지정 완료, 지정된 폐암검진기관은 (건강 iN)에서 확인이 가능하다.  

올해 대상자는 8월부터 검진이 시작되는 점을 고려해 2020년도 12월 말까지 지정된 폐암검진기관에서 폐암검진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원활한 폐암검진 진행을 위해 희망하는 폐암검진기관에 대해 사전 예약 후 방문을 권장한다. 


폐암검진 대상자에게는 저선량 흉부 CT(Computed Tomography) 검사를 실시하고, 검사결과 및 금연상담 등 사후 결과 상담이 제공된다.

폐암검진 대상자는 폐암 검진비(약 11만 원) 중 10%(약 1만 원)가 부담된다. 다만 건강보험료 하위 50%와 의료급여수급권자는 본인부담이 없다. 

필요한 경우 폐암검진기관이 실시 중인 금연치료 지원사업과 연계해 장기 흡연자의 금연을 유도한다. 

복지부 김기남 질병정책과장은 “폐암검진은 폐암 발생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에 대해 정기적 검진을 지원함으로써 폐암을 조기에 발견·치료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며, “폐암검진기관 정보수집(모니터링) 및 맞춤형 교육 등 폐암검진의 질 관리를 강화하고, 금연치료 지원사업과의 연계를 통해 장기흡연자가 폐암 검진 이후 금연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84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