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파스쿠찌, 할리스커피 등 4곳 판매 텀블러 납 다량 검출…자발적 판매중지 및 회수 - 한국소비자원, 페인트 코팅 텀블러 24개 제품 조사결과
  • 기사등록 2019-07-16 15:30:01
기사수정

파스쿠찌, 할리스커피 등 4곳 판매 텀블러(용기 외부 표면에 코팅된 페인트)에서 납이 다량 검출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이 시중에 유통·판매 중인 페인트 코팅 텀블러 24개 제품(스타벅스커피, 이디야커피, 커피빈, 투썸플레이스, 엔제리너스, 할리스커피, 탐앤탐스커피, 커피베이, 파스쿠찌, 다이소, 미니소, 신영에스엠, LINE FRIENDS, 카카오프렌즈, 에이치앤프렌즈, 연합유리, 가림무역, 락앤락, 코멕스산업, 릴팡, 엠제이씨, 로얄스타, 신한피엔에프, 스케이터코리아)을 대상으로 유해물질 안전성 및 표시실태를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엠제이씨, 다이소 등 4개 제품 용기 외부 표면 코팅 페인트 납 검출, 자발적 회수
이번 조사대상 24개 중 4개(16.7%) 제품의 용기 외부표면에 코팅된 페인트에서 다량의 납이 검출됐다.
▲엠제이씨에서 판매한 ‘리락쿠마 스텐 텀블러(얼굴, 350ml)’에서 7만 9,606mg/kg, ▲파스쿠찌에서 판매한 ‘하트 텀블러’에서 4만 6,822mg/kg, ▲할리스커피에서 판매한 ‘뉴 모던 진공 텀블러(레드)’에서 2만 6,226mg/kg, ▲다이소에서 판매한 ‘S2019 봄봄 스텐 텀블러’에서 4,078mg/kg의 납이 검출됐다.
이 4개 업체는 소비자안전 확보를 위해 자발적으로 해당 제품의 판매를 중지하고 회수했다.

금속(스테인리스) 재질 텀블러의 경우 표면 보호나 디자인 등을 위해 용기 외부 표면을 페인트로 마감 처리한 제품들이 다수 판매되고 있다. 그런데 페인트에는 색상의 선명도와 점착력 등을 높이기 위해 납 등 유해 중금속이 첨가될 우려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식품 용기 외부 표면에 대한 유해물질 기준을 두고 있지 않다.
납(Pb, lead)은 어린이 지능 발달 저하, 식욕부진, 빈혈, 근육약화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국제암연구소(IARC)에서는 인체발암가능물질(2B)로 분류하고 있다.


◆텀블러 등 식품용기 외부 표면, 유해물질 관리 기준 없어
텀블러는 ‘식품위생법’ 및 ‘기구 및 용기·포장의 기준 및 규격’에 따라 식품용기로 분류되는데, 현재 식품과 직접 접촉하는 면에 대한 유해물질 기준은 있지만 식품과 접촉하지 않는 용기 외부 표면에 대한 기준은 없는 상황이다.
합성수지제, 가공셀롤로스제, 종이제, 전분제 기구 및 용기·포장에 사용되는 재질의 경우에는 납, 카드뮴, 수은 및 6가크롬의 합을 100㎎/㎏ 이하로 제한한다.
텀블러는 성인뿐 아니라 어린이도 사용하는 제품으로 표면 코팅된 페인트에 납이 함유되어 있을 경우 피부·구강과의 접촉, 벗겨진 페인트의 흡입·섭취 등을 통해 인체에 흡수될 수 있다.
납 노출을 줄이기 위해 국내에서도 어린이제품(페인트 및 표면 코팅된 제품 90mg/kg 이하), 온열팩(300mg/kg 이하), 위생물수건(20mg/kg 이하) 등 피부 접촉 제품에 대해 납 함량을 규제하고 있고, 캐나다는 페인트 및 표면 코팅된 모든 소비자 제품에 대해 납 함량을 제한(90mg/kg 이하)하고 있는 만큼 텀블러 등 식품용기 외부 표면에 대한 유해물질 관리 기준의 마련이 필요하다.
‘식품등의 표시기준’에 따른 표시실태 조사 결과, 조사대상 24개 중 23개(95.8%) 제품이 표시기준을 준수하고 있었다. 1개 제품은 재질·식품용 기구 도안 표시 등을 누락했다.
한국소비자원 안전감시국 제품안전팀은 “식약처에 텀블러 등 페인트 코팅 식품용기 외부 표면에 대한 유해물질 관리 기준의 마련을 요청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보온보냉 텀블러 일반 현황, 실태조사 결과, 보온·보냉 텀블러 유해화학물질 시험결과표는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65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