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름철 ‘곡류, 두류, 견과류 등’보관 및 섭취 시 주의사항은? - 대량구입 피하고, 쌀 씻은 물 색깔 확인도 필요
  • 기사등록 2019-06-28 01:45:46
기사수정

고온·다습한 여름철을 맞아 곡류, 두류, 견과류 등 보관과 섭취에도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는 “쌀이나 콩, 아몬드 등에 핀 곰팡이는 인체에 유해한 아플라톡신 등 곰팡이독소를 생성할 수 있어 무엇보다 곰팡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곡류, 두류, 견과류 등의 올바른 구입, 보관 및 섭취방법을 제시했다.


▲유통기한 확인 및 대량 구입 피하기 

곡류, 두류, 견과류 등을 구입할 때에는 알갱이 겉 표면 등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유통기한을 확인해 대량으로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알갱이가 벌레에 의해 손상되면 내부의 수분 불균형으로 인해 곰팡이가 쉽게 생기기 때문에 상처가 있거나 변색된 것이 많은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 육안으로 보았을 때 흰색이나 곰팡이로 의심되는 반점, 이물이 있는 것은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최대한 온도변화 적은 곳 보관   

곡류나 견과류 등을 보관할 때는 습도 60% 이하, 온도는 10∼15℃이하 등 최대한 온도변화가 적은 곳에 보관해야 한다.

▲껍질째 보관하고, 밀봉 보관  

옥수수, 땅콩 등 껍질이 있는 식품은 껍질째 보관하는 것이 껍질을 벗겨 보관하는 것보다 곰팡이독소 생성량이 적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땅콩 등 개봉하고 남은 견과류는 1회 섭취할 양만큼 나눈 다음 공기에 접촉되지 않도록 밀봉하여 보관해야 한다.

▲곰팡이 핀 식품 절대 섭취 금물 

일단 곰팡이가 핀 식품은 그 부분을 도려내더라도 곰팡이독소가 식품에 남아 있을 수 있으므로 절대 먹으면 안된다. 

특히 장마철에 밥을 지을 때, 쌀 씻은 물이 파랗거나 검으면 쌀이 곰팡이에 오염되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밥을 지어 먹어서는 안된다.


식약처는 “이번 정보 제공을 통해 여름철에 견과류 등을 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섭취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유해물질에 대한 안전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홈페이지>법령/자료>홍보물자료)와 (식품안전나라>알림·교육>교육홍보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135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