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혹사에 밀린 잠 급급하던 전공의는 옛말…을지대병원 안호찬 전공의 보디빌더 도전
  • 기사등록 2019-05-24 19:06:29
기사수정

대학병원 전공의가 보디빌더로 활약하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주인공은 을지대학교병원 내과 안호찬 전공의.
안 전공의는 대학 시절부터 취미로 운동을 즐겨했지만 지난해 인턴 과정 중 체중조절에 완전히 실패, 20kg 증량이라는 아찔한 경험을 해야 했다.
안 전공의는 “의사로서 환자에게 떳떳하게 ‘체중감량’ 혹은 ‘식단조절’ 등의 치료법을 제시할 수 없을 것 같아 내가 먼저 실천해보고자 몸을 만들기로 결심했다”고 말했다.


몸을 혹사시키거나 해치지 않는 선에서 운동과 식이요법을 병행한 결과 ‘건강하게’ 살이 빠졌다. 그리고 2019년 새해 무렵, 그의 열정을 눈여겨본 트레이너의 추천으로 ‘보디빌더 의사’의 길을 걷게 됐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전공의에게 개인시간이란 꿈조차 꿀 수 없는 먼 나라 이야기였다.
하지만 병원에서 먹고 자고 씻기를 반복하는 전공의들의 고된 모습은 이제 드라마 속에서도 볼 수 없는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전공의의 수련환경 개선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전공의 특별법)에 따라 주당 근무시간이 80시간으로 제한됐으며, 16시간 이상 연속 근무할 경우 10시간 이상 휴식시간을 부여하게 된 것. 덕분에 안 전공의에게도 도전할 수 있는 기회이자 여유가 생겼다.
안 전공의는 “전공의 특별법이 잘 지켜지고 있기 때문에 퇴근 후 운동할 시간이 충분히 있었을 뿐더러 병원 내 운동의학센터에서도 짬 날 때마다 운동을 했고, 일정이 여의치 않은 날에는 도시락을 챙겨 다니며 몸 관리를 해왔다”며, “퇴근 후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다 보니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되고, 전공의로서의 역할에도 더 충실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안 전공의는 지난 3월 ‘피트니스스타 아마추어리그’와 4월 ‘2019 머슬마니아’ 대회에 출전한데 이어 오는 7월에 있을 대회를 준비하는 등 점차 도전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안 전공의는 “이제는 단순히 체중감량이 아닌 대회 입상, 더 크게는 삶의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싶다”고 말했다.
을지대학교병원 신종호 교육수련부장은 “여느 직장인들과 마찬가지로 전공의들에게도 ‘워라벨(Work-life balance)’ 중시 문화가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병원 차원에서도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평소 환자진료와 의학공부에 있어서도 열정을 갖고 최선을 다하는 안호찬 전공의의 멋진 도전을 응원한다”고 전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09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