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9 당뇨병 진료지침(제6판) 주요 변경내용은? - 대한당뇨병학회 제32차 춘계학술대회에서 공개 예정
  • 기사등록 2019-05-09 22:42:27
기사수정

2019 당뇨병 진료지침(제6판)이 공개를 앞두고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대한당뇨병학회가 오는 9일부터 11일까지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제32차 춘계학술대회에서 ‘2019 당뇨병 진료지침(제6판)’을 공개한다. 

이번 제6판의 주요 변경내용은 다음과 같다.

▲우선 ‘당뇨병환자의 포괄적 관리’편을 신설해 당뇨병환자의 첫 방문 시, 매 추적 방문 시, 매년 혹은 필요 시 시행할 의학적평가를 표로 정리했다. 

또 ▲약제편의 주요 변경사항으로 죽상경화성 심혈관질환이 동반된 환자에서 심혈관질환 예방효과가 입증된 SGLT2 억제제 및 GLP-1 수용체 작용제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도록 권고했다. ▲제2형 당뇨병환자 및 제1형 당뇨병환자의 일반적인 혈당조절 목표는 각각 당화혈색소 6.5%, 7.0% 미만으로 했으며, 제1형 당뇨병환자 뿐 아니라 인슐린 치료를 하는 제2형 당뇨병환자에서 지속혈당감시장치의 사용을 고려할 수 있음을 추가했다. 


▲당뇨병환자의 일반적인 혈압조절 목표는 수축기혈압 140 mm Hg 미만, 이완기혈압 85 mm Hg 미만으로 권고했으며 심혈관질환이 동반된 경우 혈압을 130/80 mm Hg 미만으로 조절하도록 권고했다.

또 모든 고혈압약제를 일차약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되 혈압이 160/100 mm Hg를 초과하는 경우는 적극적인 생활습관교정과 함께 초기부터 2가지 이상의 병용약물요법을 고려하도록 권고했다. 

▲심혈관질환이 없는 당뇨병환자의 일반적인 LDL 콜레스테롤 목표치는 100 mg/dL 미만으로 하되 심혈관질환이 있거나 표적장기 손상 및 심혈관질환 위험인자를 가지고 있으면 70 mg/dL 미만으로 권고했다. 

▲일차치료약제는 스타틴으로 하되 최대내약용량의 스타틴으로도 목표치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에제티미브나 PCSK9 억제제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하도록 권고했다.


대한당뇨병학회 진료지침위원회는 “이번 ‘2019 당뇨병 진료지침(제6판)’은 ‘2015 당뇨병 진료지침(제5판)’을 근간으로, 당뇨병환자를 진료하는 모든 의료인(의사, 당뇨병 전문가)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했다”며, “최신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근거수준과 권고등급을 제시하여 표준화된 당뇨병 치료 및 관리 지침을 제공하고자 했으며, 진료실에서 환자교육 및 체계적인 관리에 도움이 될 실질적인 내용을 따로 모은 소책자를 별도로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에 개정된 진료지침이 우리나라에 널리 보급되고 진료현장에서 편리하게 이용되어, 당뇨병 치료의 수준이 향상됨으로써 당뇨병환자의 치료에 큰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068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