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연세의료원-SKT, (신축)용인세브란스병원에 국내 최초 5G 디지털혁신병원 도입 - 세계 최고 수준 디지털혁신병원 구축 목표…연세의료원 산하 타 병원으로 …
  • 기사등록 2019-04-30 00:03:39
기사수정

오는 2020년 2월 개원 예정인 (신축)용인세브란스병원에 국내 최초로 5G 망을 구축하고 병원 업무와 환자 편의성을 높이는 디지털 솔루션 개발에 들어간다. 

(신축)용인세브란스병원에는 SK텔레콤이 보유한 5G·AI·IoT·보안 기술을 통해 환자와 보호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의료진의 업무 부담을 경감하는 디지털혁신병원을 구현한다.

예를 들어 거동이 불편한 환자는 병실 안에 설치된 ‘누구(NUGU)’를 통해 음성 명령만으로 침대나 조명, TV 등 실내 기기를 조작할 수 있다. 위급상황이 발생하면 음성 AI스피커를 통해 간호 스테이션과 음성 통화도 할 수 있다. 홀로그램 등 실감미디어 기술을 통해 보호자의 사이버 병문안도 가능하게 된다. 

병원 내 위치 측위와 3D 맵핑을 통한 증강현실(AR) 내비게이션 솔루션 등 영상인식기술 기반 AR 실내 길 안내로 검사실 등의 위치도 쉽게 찾을 수 있다. 

▲의료진의 진료편의성도 높아진다. 의료진은 안면 인식 출입통제시스템을 통해 별도의 인증절차 없이 신속하게 주요 시설 출입이 가능하다. 또 병동 대시 보드 및 모바일 디바이스로 환자 생체 징후에 대한 통합적인 모니터링을 시행할 수 있다. 

▲보안성도 개선된다. 연세의료원과 SK텔레콤은 의료정보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국내 의료기관 최초로 세브란스병원-강남세브란스병원-용인세브란스병원 간 양자암호통신망 도입도 추진한다.

연세의료원(의료원장 윤도흠)과 SK텔레콤(대표이사 사장 박정호)은 지난 26일 SK T-타워 임원회의실에서 5G·AI·보안 등 최신 ICT 기술을 활용한 ‘5G 디지털혁신병원 구축’ 협약을 체결했다.


양측은 5G기반 ICT 기술을 이용한 의료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신축)용인세브란스병원에 우선 도입하며, 검증된 솔루션은 연세의료원 산하 병원으로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신축)용인세브란스병원은 ICT 기술을 활용한 첨단 디지털혁신병원으로 건립돼 아시아 허브병원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윤도흠 의료원장은 “현 시대는 첨단 디지털시대로 의료기관도 디지털은 선택이 아닌 필수사항이다”며, “(신축)용인세브란스병원은 첨단 혁신기술들을 적용하는 지능형 디지털혁신병원으로써 연세의료원의 핵심 축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최동훈 병원장은 “아시아 허브병원을 지향하는 (신축)용인세브란스는 디지털혁신병원을 통해 혁신과 도전을 이어 나가겠다”며, “최고의 정보통신기술을 보유한 SKT와 지속 협력을 통해 새로운 환자안전과 환자경험을 체감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정호 대표이사 사장은 “이번 협력은 5G와 의료서비스와의 상용화 수준 협력 그 자체만으로도 그 의미가 크다”며, “양자암호통신, 첨단 보안관제 등 SKT 자회사의 서비스까지 고려하면 세계에서 가장 혁신적인 병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사진: 최일규 SK텔레콤 B2B사업단장, 윤용철 SK텔레콤 Comm.센터장,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 이현아 SK텔레콤 AI서비스플랫폼단장,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 박정호 SK텔레콤 CEO, 이종민 SK텔레콤 Tech.Innovation그룹장, 윤도흠 연세의료원장, 최동훈 (신축)용인세브란스병원장, 장혁재 연세의료원 의료정보실장, 박진오 (신축)용인세브란스병원 부원장, 박진영 (신축)용인세브란스병원 기획관리실장)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05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