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원도 동해안 특별재난지역 선포…건강보험료 경감, 의료비 지원 등 지원 - 의약품 재처방 복용 조치, 장애인 담당 종사자 교육훈련 강화 등
  • 기사등록 2019-04-07 01:25:12
기사수정

강원도 동해안 산불피해 발생지역이 지난 6일 12시 25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고성군, 속초시, 강릉시,동해시, 인제군)됨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지역주민들에게 건강보험료 경감, 의료비 등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건강보험료 경감…최대 6개월까지 연체금 징수안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가입자 세대(재난 포털에 등록된 피해명단 대상)에 대해 보험료의 50% 범위 내에서 3개월분 보험료를 경감(인적·물적 동시 피해 시, 6개월분)하고, 최대 6개월까지 연체금을 징수하지 않게 된다.


◆국민연금보험료 납부예외…최대 1년간 연금보험료 납부예외

특별재난지역 피해주민에게 최대 1년간 연금보험료 납부예외를 적용하고, 6개월까지 연체금을 징수하지 않게 된다.

이는 행정안전부가 피해조사를 거쳐 인적·물적 피해를 입은 대상자를 선정한 후 국민연금공단에서 납부예외 신청을 안내하고, 납부예외 신청한 자에 대해 납부예외를 적용한다.

연체금 징수예외는 대상자의 별도 신청 없이 최대 6개월까지 연체금을 미 징수한다. 


◆의료급여 지원…6개월간 본인부담금 면제 및 인하

피해주민(피해지역 근로자 포함)이 이재민 의료급여 선정기준을 충족할 경우, 재난이 발생한 날로 소급해 6개월 동안 병원과 약국 이용 시 본인부담금이 면제되거나 인하(본인부담금 납부액 : 입원 면제,  외래 1,000~2,000원,  약국 500원)된다.피해주민(친족, 사회복지공무원 포함)이 읍··동에 의료급여 지원을 신청하면 시··구에서 피해조사를 거쳐 재난지수 300 이상인 경우 의료급여 대상으로 선정·지원한다. 

박능후 장관은 지난 5일 현장방문(속초의료원, 예은 요양원, 천진초등학교 이재민 대피소·긴급복지지원 상담소 등) 당시 직접 들었던 주민 불편사항도 적극 해소하기로 했다.

복용 중인 의약품이 화재로 소실된 경우 이재민들이 불편 없이 의약품을 다시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화재로 복용 중인 의약품이 소실되어 재처방이 필요한 경우에도, 병·의원은 처방 복용기간이 남아 있는데 다시 처방하면 급여가 삭감되는 점을 우려하여 처방을 거부하는 경우도 있다. 


복지부는 강원도 동해안 산불로 소실된 의약품을 재처방하더라도 진료비가 삭감되지 않는 점 등을 모든 요양기관에 신속히 안내해 이재민들이 의약품을 다시 처방받을 때 불편함이 없도록 했다.

또 이동이 불편하고 각종 정보에 접근하기 어려운 장애인의 생명과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장애인 담당공무원 및 종사자 교육훈련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수화통역 서비스가 확대될 수 있도록 방송통신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관련 보건의료단체 등과 민관협력을 통해 의료지원, 일반의약품 및 틀니 등에 대한 지원도 추진한다.

박능후 장관은 “앞으로도 현장 파견인력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현장 의견을 수렴하고, 즉각적인 조치와 제도 개선을 통해 강원도 동해안 산불 피해주민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017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