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19년 4차 산업혁명 핵심 사업은?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상담시스템 등 3개
  • 기사등록 2019-03-29 09:00:01
기사수정

올해 4차 산업혁명 핵심 사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블록체인,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활용한 ‘2019년 첨단 정보기술 활용 공공서비스 촉진사업’의 추진 과제 3가지를 선정했다.
2018년도에 수요조사 및 아이디어 발굴을 통해 50개 사업을 발굴했으며, 민관학 전문가로 구성된 사업검토위원회 및 행정안전부 사업선정위원회 검토를 통해 최종 3개 과제를 확정한 것이다.
올해 추진할 사업은 ▲블록체인 IT 신기술 기반 전자상거래 수출통관시스템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기반 지능형 상담시스템 ▲첨단 사물인터넷(IoT)기반 범죄피해자 접근 보호 시스템 개발 등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을 채택한 것들이다.


▲전자상거래 수출전용 통관시스템 구축에 블록체인 기술 적용
전자상거래로 인한 무역규모가 매년 급증하고 있지만 기존 통관시스템은 오프라인 거래중심으로 온라인·모바일이 주도하는 전자상거래 특성을 반영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 사업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하여 상품정보, 판매정보, 배송정보를 기반으로 자동 수출신고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통관시간 및 물류비용이 크게 절감될 것으로 기대된다.
▲24시간 365일 상담가능 지능형 상담시스템 구현
기존의 텍스트 기반 챗봇 서비스는 고령층 등 정보화 취약 계층의 이용 불편 및 여권, 차량등록 등 4개 분야 한정된 서비스로 근본적인 대민 서비스 제공에 한계로 대책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이에, 인공지능 기술 적용 및 학습데이터 구축을 통해 민원 전분야로 서비스 확대는 물론 음성 상담·신고기능을 추가함으로써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는 맞춤형 민원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첨단 사물인터넷 기술 활용…범죄 피해자 보호장치 마련
현행, 범죄피해자가 사전등록 주소를 등록하여 가해자의 위치를 추적하는 방식으로 피해자가 사전등록지를 벗어날 경우 가해자와 실시간 상호거리 추적이 불가한 실정이다.
이 사업은 첨단 사물인터넷(IoT)신기술을 활용하여 가해자의 근접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범죄피해자 접근보호시스템 구축으로 2차 범죄피해 예방은 물론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 최장혁 전자정부국장은 “블록체인·인공지능 등 첨단정보기술을 공공서비스와 접목하여 대국민 서비스를 혁신적으로 이끌어 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행정안전부는 한국지역정보개발원과 공동으로 3개 추진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사업내용을 3월중 확정한다는 계획이며, 관세청 등 주관기관은 올 연말까지 시스템 구축 및 서비스를 오픈할 예정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96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