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의학회 영문학술지(JKMS), 아시아 의학학술지 최초 주간발행 시도 안착 - 국제 의학계 최신편집경향 수용, 독자 친화형 학술지로 변모
  • 기사등록 2019-03-10 00:35:45
기사수정

대한의학회가 발행하는 영문 종합의학 학술지인 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JKMS, 발행인: 장성구 대한의학회 회장, 편집인: 홍성태 대한의학회 간행이사)가 Weekly Journal(매주 발행) 시행 1년 만에 안착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월 발행하던 학술지를 매주 발행으로 변경한다는 것은 학술지의 투고량과 편집, 출판 역량이 모두 잘 뒷받침되어야 가능하다는 측면에서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이번 안착에는 편집인의 의지와 노력, 대한의학회의 전폭적인 지지가 큰 역할을 했다는 평가다.


월간에서 주간 발행으로 편집하면서 온라인 학술지에 알맞게 편집 양식을 변경하고 웹사이트와 글자체도 새로 디자인했으며, 투고부터 편집, 출판까지 전 과정에 글로벌 표준을 적용하고 있다. 

또 독자 편의를 위해 Interactive PDF를 무료로 제공하고 온라인 투고시스템을 글로벌화해 많은 외국의 저명 학자들을 학술지 심사위원으로 참여할 수 있게 했다.

주간 발행으로 가장 크게 개선된 점이 투고부터 출판까지의 원고대기 기간을 기존 6~10개월에서 2~5개월로 단축한 것으로 원고가 채택되면 4-5주 이내에 출간할 수 있게 됐다. 또 주간 발행으로 시사성 있는 의학분야 주제에 대한 사설을 많이 발표해 국내 의학연구 흐름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글로벌 의학계와 짧은 시간 안에 공유하는 장점을 갖게 됐다. 


가장 단적인 예가 故 임세원 교수 사망사건에 대한 사설, 홍역 유행에 관한 제언 기사, 라돈의 발암성 등에 대한 정론을 해당 사안이 발생한 직후 출간한 것이다.

JKMS의 주간 발행을 위해 출판 분야 인력을 훈련하였는데 국내 출판사들의 출판 역량을 한 단계 상향하는 긍정적 파급 효과를 가져 올 것으로 기대한다. 국외 유명 학술지로 NEJM, JAMA, Lancet, Science, Nature 등이 주간으로 발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 2018년에 33권을 53개 호를 통해 원저 229편 등 총 343편을 차질없이 발간했다. 

한편, JKMS는 2016년에 국제적으로 가장 권위있는 의학학술단체인 국제의학학술지편집인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of Medical Journal Editors, ICMJE)에 정식 회원으로 선정됐다. 

대한의학회는 JKMS를 대표하여 편집장인 홍성태 교수(대한의학회 간행이사)를 ICMJE의 연차 회의에 파견할 예정이고 2020년 회의를 서울로 유치할 예정이다. 

ICMJE는 생의학학술지에 투고하려는 원고가 갖추어야 할 이상적인 형식과 지침을 담은 소위 밴쿠버양식이라 부르는 ‘권고안(Recommendations for the Conduct, Reporting, Editing, and Publication of Scholarly Work in Medical Journals)'을 제정하고 의학학술지 출판, 편집, 논문작성, 연구출판윤리 등과 관련된 글로벌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홍성태 간행이사는 “국내 학술지인 JKMS가 ICMJE에 회원으로 선정된 것은 아시아 의학학술지를 대표하는 우수성과 함께 우리나라 의학연구 수준도 국제학계로부터 공인 받고, 또한 글로벌 학술지 정책을 결정하는 선도 그룹에 한국 의학학술지가 참여하게 된 것은 국제적으로도 매우 명예스러운 일이다”며, “국내 의학계뿐 아니라 국가적인 경사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76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중환자의학회 “정부의 코로나19 중환자 병상 확보 방법 과감한 수정 필요”
  •  기사 이미지 세계 최초 온라인 간(肝) 관련 국제학회 ‘The Liver Week 2020’ 개최…실시간 온라인 진행
  •  기사 이미지 에크모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 결과’ 국내 최초 공개…코로나 에크모 권고사항도 발표
대한골대사학회
위드헬스케어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