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거주지역 도시공원 넓은 지역거주자 심뇌혈관질환 위험도 15% 감소 - 서울대병원 박상민 교수팀, 7개 대도시 351,409명 조사 결과
  • 기사등록 2019-02-02 01:19:16
기사수정

거주지역 도시공원 면적이 넓은 사람이 적은 사람에 비해 심뇌혈관질환, 관상동맥질환, 뇌졸중 발생 위험도가 각각 15%, 17%, 13% 감소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 교수팀(제1저자 서수민 연구원)이 지역환경 요인 중 도시공원 면적과 심뇌혈관질환 발생의 연관성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교수팀은 7대 대도시(서울과 광역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남녀 35만 1,409명을 대상으로 추적 관찰했다. 

그 결과 2005년에 거주하는 시군구 단위의 행정구역의 도시공원 면적이 높을 경우 향후 8년(2006~2013) 동안의 심뇌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감소했다고 1일 밝혔다. 

서수민 연구원은 “거주지역 주변의 도시공원 면적이 넓으면 심뇌혈관질환 위험도가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박상민 교수는“이번 연구에서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국토교통부 데이터베이스를 연계해 거주지역의 도시공원 면적과 개인의 추후 심뇌혈관질환이 관련이 있음을 밝혔다”며,“지역의 환경 요인이 개인 건강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환경 역학 분야의 국제학술지‘국제환경저널(Environment International)’1월호에 발표됐다.

한편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을 포함하고 있는 심뇌혈관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사망원인 1위다. 국내에서도 인구 고령화와 서양 식습관으로 심뇌혈관질환 발생 및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심뇌혈관질환 위험 요인의 규명과 관리는 중요하다. 

최근에는 잘 알려진 개인의 위험 요인 뿐 아니라 자세히 알려지지 않은 환경 요인의 영향을 연구하는 사례도 증가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32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