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질병관리본부-7개 기관, 제8차 국가손상종합통계집 공동발간 - 손상에 대한 통합적인 정보 제공
  • 기사등록 2019-01-31 02:05:59
기사수정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가 ‘제8차 국가손상종합통계집’을 공동으로 발간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018년 12월 발간된 이 통계집에는 7개[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 소방청(청장 정문호),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정기현), 도로교통공단(이사장 윤종기),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 학교안전공제중앙회(이사장 한창희), 국가손상조사감시사업 중앙지원단(단장 손경준)]이 협업하여 공동으로 발간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


지난 2010년 제1차 국가손상종합통계집을 시작으로 매해 발간하고 있는 ‘국가손상종합통계’는 다양한 기관에서 생성되는 손상관련 자료를 통합·표준화하여 자료 간 비교가 원활하도록 만든 우리나라 전체 손상의 규모와 특성이 반영된 통계이다.

이번 제8차 통계집은 손상의 발생부터 구급대 이용, 응급실/외래방문, 입원, 사망까지의 자료를 체계적·통합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 전체 손상과 특정 손상(교통손상, 직업관련  손상, 학교발생손상, 추락손상, 폭력/타살손상, 자해/자살 손상)을 나누어 통계결과를 제시해 전체 손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주요 손상의 규모와 특성을 함께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통계집은 손상 현황과 연관된 통계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통계 간 비교가 쉽도록 했으며, 사회적 이슈를 반영하기 위해 자해/자살 손상 내용을 추가했다.

국가손상조사감시사업 중앙지원단 송경준 교수는 “여러기관이 협력하여 발간하는 ‘국가손상종합통계집’을 통해 각 기관별로 산재되어 있는 손상통계를 통합적으로 제공하게 되었다”며, “근거기반의 손상 예방정책 시행을 지원함은 물론, 미래 안전사회를 지향하는 손상 분야 빅데이터 기반(플랫폼)이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2018년 국가손상종합통계집은 2019년 1월에 유관 공공기관, 병원, 대한응급의학회 등 약 90개 기관에 배포됐고,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에서도 열람이 가능하다.

한편 국가손상종합통계 발간 및 참여기관 현황, 자료원 별 주요 통계 결과, 용어 설명은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93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