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12월 건강강좌2 - 서울대, 서울성모, 강남세브란스, 분당차, 대림성모병원
  • 기사등록 2018-12-11 16:33:58
기사수정

겨울철 건강관리는 더욱 중요하다.
이에 주요 (대형)병원들은 다양한 주제의 강좌를 통해 정확하고, 관리가 필요한 질환들을 중심으로 소개를 하고 있다.
각 병원들의 12월 주요 건강강좌는 다음과 같다.


◆서울대병원, 흔한 허리질환의 치료 강좌
서울대병원은 11일 오후 5시 이 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 1층 서성환연구홀에서 ‘흔한 허리질환의 치료’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척추협착증으로 감압수술을 받은 환자 ▲척추협착증으로 고정수술을 받은 환자 등 사례를 중심으로 허리질환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신경외과 정천기, 양승헌 교수가 강의와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강좌는 사전등록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문의 : 신경외과(02-2072-4588).


◆서울성모병원, ‘우리가 알아야 할 당뇨 관리’ 공개 강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내분비내과는 11일 이 병원 본관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임산부, 노인, 아픈 날과 여행 시의 당뇨 관리에 관하여 환우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공개강좌를 개최했다. 
임산부에게 당뇨병은 태아와 임산부에게 미치는 영향으로 일반적인 당뇨병에서 보다 좀 더 엄격한 혈당 관리를 요구하며, 혈당 기준도 다르다. 노인은 만성 콩팥 질환 및 다른 심혈관계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약물의 대사 능력도 젊은 사람들과 달라져 저혈당의 위험에 쉽게 노출될 수 있어 개별화된 치료적 접근이 더욱 필요하다.
평소에 당뇨 조절이 잘 되었는데, 감기나 폐렴 등 감염성 질환이 동반되거나 열이 날 때, 혈당이 올라가는 경우도 있고, 인슐린으로 혈당 조절을 하던 분들은 국내나 해외여행 시 인슐린은 어떻게 보관하고 관리해야 하는지, 혈당 조절은 어느 정도 해야 할지에 대해 고민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번 강좌는 내분비내과 최윤희 교수가 ‘임산부의 당뇨 관리’, 이승환 교수 ‘노인의 당뇨 관리’, 이은영 교수가 ‘아픈 날과 여행 시의 당뇨관리’라는 주제로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발생할 수 있는 당뇨 관리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고, 각 상황에 따른 대처방안을 제시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갑상선암 건강강좌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오는 15일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3층 대강당에서 갑상선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갑상선암:그 잡다한 걱정거리들 △폐경, 제2의 인생도약기 △갑상선암 수술 후 흉터 및 피부관리 △암환자의 정신건강 △난치성 갑상선암 연구소의 1년을 주제로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 강남세브란스 암병원 갑상선암센터(02-2019-1249)


◆분당 차병원 ‘위식도 역류질환과 기능성 소화불량’ 건강강좌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은 오는 18일(화)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이 병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 ‘위식도 역류질환과 기능성 소화불량’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위식도 역류질환과 기능성 소화불량은 식생활이 불규칙한 현대인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증상이 나타나면 삶의 질이 현격하게 떨어진다.
분당차병원 소화기내과 홍성표 교수는 “위식도 역류질환과 기능성 소화불량과 같은 소화기기능성질환 환자가 늘고 있지만, 가벼운 병일 것이라고 생각해 고쳐야 하는 생활 습관을 모르고 계속 약에만 의존하는 사람들이 많다”며, ”이번 강좌를 통해 위식도 역류질환 및 기능성 소화불량의 치료법, 예방법, 올바른 생활습관 등 환자와 일반인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들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이번 강좌는 대한소화기기능성질환 운동학회 주관으로 전국적으로 시행하는 행사의 일환으로, 위식도 역류질환 및 기능성 소화불량증에 관심 있는 환우 및 가족,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문의 : 분당 차병원 소화기내과(031-780-5641)


◆대림성모병원, 직장인 스트레스·소진증후군 건강강좌
대림성모병원(병원장 김성원)은 오는 20일 오후 3시부터 이 병원 12층 회의실에서 ‘직장인 스트레스·소진증후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직장인 정신건강 관리법을 주제로 진행되며 대림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연진 진료과장이 강연자로 나설 예정이다.
직장인들은 바쁜 일과와 업무 스트레스로 정신건강 관리에 소홀하기 쉽다. 또 과도한 스트레스로 소진증후군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이 늘고 있고 이는 만성피로, 기억력 및 면역력 저하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소진증후군은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거나 휴식을 취하면 호전될 수 있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대림성모병원은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직장인 스트레스 관리법, 소진증후군 치료법, 일과 삶의 균형을 찾는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릴 예정이다. 전문의의 강의가 진행된 후 참석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대림성모병원에서 진행하는 이번 강좌는 별도의 사전 접수 없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기타 문의 : 대림성모병원 콜센터(02-829-9000)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67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