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이대목동병원에서 엄마 되는 꿈 이뤘어요”…간이식 환자 기적의 출산 - 간이식 수술 후 소아외과, 외과, 내과, 간이식외과,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 기사등록 2018-11-16 01:58:37
기사수정

간이식을 받았던 환자가 기적의 출산을 이뤄 눈길을 모으고 있다. 주인공은 박혜령 씨(35세, 여).

이 환자는 지난 35년 전 출생 후 얼마 되지 않아 황달 증상을 보여 이대동대문병원에서 신생아 담도폐쇄증 진단을 받았다. 

신생아 담도폐쇄증은 간에서 만들어지는 담즙이 배출될 통로 즉 담관이 폐쇄되어 황달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즉각 수술하지 않으면 간 기능 저하로 간이 손상되고 이는 간경화와 간부전으로 이어져 생후 2세 이전에 사망하게 된다. 수술이 잘 된다고 해도 상당수의 환아는 간경변증으로 진행해서 간이식을 받게 된다. 


박 씨는 태어난 지 100일도 지나지 않아 소아외과 최금자 교수로부터 간문부와 소장을 직접 연결해 담도를 만들어 주는 카사이(Kasai) 수술을 받았다. 수술은 성공적이었고 박 씨는 잘 회복되어 비교적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었다.

대학에 진학하고 직장 생활을 이어가던 박 씨는 급작스럽게 간 기능이 저하되어 다시 이대목동병원을 찾아 외과 민석기 교수와 소화기내과 김태헌 교수의 진료를 받게 됐다. 


문제는 박혜령 환자와 같이 신생아 담도폐쇄증으로 치료받는 환자 및 보호자는 출생 시부터 간이식을 받게 될 때까지 병원에서 많은 어려운 일들을 겪게 된다. 박 씨는 이미 간경변증까지 진행되어 식도 정맥류 출혈 등 합병증이 발생했고, 간기능은 계속 나빠져 자신의 간으로는 더 이상 살아갈 수가 없어 간이식이 필요했다. 이에 갓 군대를 제대한 동생으로부터 간이식을 받았지만 담관합병증이 발생해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2015년 9월 결혼 후 황달과 가려움증이 발생했다. 결국 경피경간 담도배액술을 다시 시행하였고 배액관을 이전보다 오랜 기간 가지고 있기로 했다. 

이후 합병증도 없고 간 기능도 잘 유지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2017년 임신 계획에 대해 조심스레 확인한 후 산부인과 박미혜 교수와 협진을 통해 처음으로 간이식 환자의 임신부터 출산까지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지켜봤으며, 지난 8월 3일 3.5kg의 건강한 여자 아이를 출산했다. 


홍근 교수는 “결혼 전에 간이식을 받은 환자가 정상적인 가정을 이루는 것도 쉬운 일이 아닌데, 결혼해서 출산까지 하는 것은 더욱 어려운 일이다. 임신 중에 간이식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이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각종 검사와 약물이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어서 임신을 엄두도 내지 못하는 가임기 이식환자가 대부분이다”며, “우리나라에서는 그동안 가임기 이식 환자들에게 계획적으로 준비하여 임신과 출산을 한 경우는 매우 드문 일로 이번 출산의 경험은 이식을 앞두고 있는 여아와 가임기 여성 환자들에게 ‘정상적인 가정’을 이룰 수 있다는 큰 희망을 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이번 출산이 이식을 필요로 하는 가임기 여성 환자와 소아 환자들에게 희망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박혜령 환자는 “너무나 사랑스러운 존재여서 영어 ‘러블리(Lovely)’를 줄여서 아이의 태명을 ‘블리’로 지었어요. 이렇게 가슴에 안고 있으니 세상을 다 가진 것 같아요”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24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