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11월 건강강좌3 - 미즈메디, 세브란스, 중앙대, 인천성모, 일산백, 한양대, 춘천성심병원 - 건국대, 강동경희대, 동국대일산, 순천향대천안, 일산병원
  • 기사등록 2018-11-13 15:28:43
기사수정

올바른 건강정보는 나는 물론 내 주위의 사람들도 건강하게 할 수 있다.
특히 대형병원에서 듣게 되는 건강정보는 기본적으로 알아둬야 할 내용들이 소개되고 있고, 강좌 참석시에도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이에 11월에 맞이하는 주요 병원들의 건강강좌를 소개한다.


◆인천성모병원, ‘골드링캠페인 건강강좌’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이 13일 오후 2시부터 신관 15층 마리아홀에서 ‘아침마다 뻣뻣해요’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제9회 골드링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강좌는 △류마티스 관절염(류마티스내과 홍연식 교수) △강직성척추염(류마티스내과 강귀영 교수)의 강의와 질의응답으로 진행됐다.
인천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 홍연식 교수는 “류마티스 관절염은 보통 손목관절, 손가락 가운데 마디 부분에서 일어난다. 하지만 진단할 때에는 부종, 아침에 뻣뻣한 조조강직 현상, 피로감 등 동반되는 증상과 함께 종합적으로 진단이 필요하다”며, “이번 공개강좌를 통해 류마티스 질환에 대한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문의 : 인천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032-280-5069)


◆일산백병원, ‘핑크리본 캠페인 건강강좌’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서진수)은 오는 15일(목)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지하1층 대강당에서 2017년 핑크리본 캠페인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 1부는 유방암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하는 시간으로 ‘유방암의 현황 및 수술’(외과 엄은혜 교수), ‘유방암의 항암치료’(혈액종양내과 이혜란 교수), ‘유방암의 방사선 치료’(방사선종양학과 강승희 교수)내용으로 진행한다.
2부는 건강한 삶의 질을 위한 ‘유방 재건’(성형외과 한소은 교수), ‘유방암 환자의 식단관리’(윤선주 영양사), ‘유방암 수술 후 운동관리’(재활의학과 유지현 교수)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을 가져 평소에 유방암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갈 수 있는 시간도 마련된다.
일산백병원 엄은혜 교수는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의 변화와 여성호르몬 노출기간의 증가 등의 이유로 유방암의 발병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지만, 조기발견 증가와 새로운 치료 방법의 적용으로 생존율 또한 향상되고 있다”며, “이번 강좌는 유방암 치료의 다학제적 접근 및 식생활, 치료 후 관리 등에 대한 알찬 내용으로 준비했으니 유익한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의 : 031-910-9560~1(일산백병원 인당암센터).


◆공단 일산병원, 족부통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질환과 치료예방법 소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오는 16일(금) 오후 4시,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족부통증으로 고생하는 환자 및 보호자들을 위한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재활의학과 전하라 교수는 “족부통증은 평발 등 선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와, 외상 또는 과도한 활동으로 인한 족부 족관절 골절,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등 다양한 질환에 의해 발생한다”며, “족부통증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만큼 증상 발생 시 전문 의료진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통해 원인을 찾고 그에 맞는 치료를 통해 통증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에서 전하라 교수는 족부통증을 일으키는 다양한 원인과 증상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원인별 맞춤 치료법과 평소 생활 속 관리법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통해 환자들의 족부통증 치료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발은 제2의 심장으로 불릴 만큼 사람에게 있어 중요한 신체부위로 움직임을 위한 보행에 있어 필수이며 몸의 건강과 균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발에 통증이 생기면 보행에 어려움을 겪는 것은 물론 무릎, 척추까지 비정상적인 움직임을 유도하여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곤함을 느끼게 되고 전신피로로 이어지는 등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증상이 나타날 시 빠른 치료와 관리를 통해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양대병원, 이식 환우를 위한 건강강좌
한양대학교병원(원장 이광현)이 오는 16일(금) 오후 12시 30분 본관 3층 강당에서 ‘이식 환우를 위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최동호(외과 교수) 장기이식센터장은 “간경변이나 간암 등은 증상이 거의 없어 진단되는 시기에는 간이식 외에 다른 대안이 없는 경우가 많다”며, “이번 강좌에서는 간이식에 관한 실질적이고 유용한 정보와 간이식 외에도 장기이식 후의 합병증 관리 및 감염 예방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각 분야 전문가들의 강의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이날 건강강좌는 소화기내과 전대원 교수가 ‘간이식 대상자와 간이식 수술시기’, 외과 최동호 교수가 ‘간이식 수술과 합병증 관리’, 감염내과 김봉영 교수가 ‘이식환자의 예방접종’, 사회복지팀 성명순 과장이 ‘이식환자의 사회·경제적 지지’를 주제로 강의할 예정이다.
이번 강좌는 장기이식에 관심 있는 환우 및 가족, 일반인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으며,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기타 문의 : 장기이식센터(02-2290-8865)


◆춘천성심병원, 당뇨병 건강강좌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이 오는 16일(금) 오후 2시 이 병원 별관 9층 강당에서 ‘제 27회 당뇨병 공개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세계 당뇨병의 날’을 맞아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당뇨인의 혈당관리와 건강한 생활에 도움을 주기위해 마련됐으며, 사전접수 없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이번 강좌는 ▲당뇨합병증Ⅰ, 뇌졸중과 치매 (신경과 최휘철 교수) ▲당뇨합병증Ⅱ, 만성 콩팥병(신장내과 윤종우 교수) ▲당뇨관리Ⅰ, 혈당을 낮추는 건강한 식사(김남희 영양팀장) ▲당뇨관리Ⅱ, 저혈당 예방과 관리(김성란 간호사) 등 4개의 세션과 질의응답으로 구성됐다.
춘천성심병원 내분비내과 류옥현 교수는 “당뇨병은 평생관리가 필요한 만성질환으로 혈당조절에 실패할 경우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며, “이번 공개강좌에서는 당뇨병 합병증의 이해와 예방법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들어볼 수 있다”고 말했다.


◆미즈메디병원, ‘신생아 건강관리’ 강좌
성삼의료재단 강서 미즈메디병원(원장 장영건)은 오는 17일(토) 낮 12시 이 병원 로즈아카데미에서 소아청소년과 강지은 진료과장이 ‘신생아 건강관리’에 대해 강의를 할 예정이다.
특히 이 병원은 17일부터 이른둥이 가족에게 희망의 메시지를 전하기 위한 ‘이른둥이를 위한 특별한 선물전’도 개최한다.
예술기획사 스퀘어아트가 기획 및 주관하고 미즈메디병원이 협력하는 이번 전시회는 변웅필, 임태규, 성태진, 한상윤, 홍일화 등 현대미술작가 12인의 작품 약 40점이 전시된다.
이른둥이 엄마이자 큐레이터로 활동하고 있는 스퀘어아트 이의정 대표는 “이른둥이를 낳고 기르며 힘들었던 기억, 심리적 죄책감 등을 공유하면서 서로 치유하고 이른둥이 가족에게 실질적 도움이 되는 예술적 접근을 위한 전시와 행사를 생각했다”밝혔다.
또 이번 전시에는 두 자녀를 키우고 있는 연기자 인교진·소이현 부부가 작품 구입을 통해 기부금을 전달하고, 사진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만능엔터테이너 이병진씨가 재능기부를 통해 미즈메디병원에서 직접 촬영한 산모와 아이의 작품을 전시할 예정이다.
강서 미즈메디병원 장영건 원장은 “생명이 탄생하는 분만 현장과 힘겹게 생명의 끈을 이어가는 신생아중환자실을 보면 항상 경이로움을 느낀다”며, “11월 17일 세계 이른둥이의 날을 맞아 이런 뜻 깊은 전시회를 함께 할 수 있어 기쁘고, 3기 연속 보건복지부 지정 산부인과 전문병원으로서 앞으로도 엄마와 아이의 건강을 책임지는 의료기관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12월 15일까지 진행되며 작품 판매금과 모금액은  ‘맘스홀릭 베이비 카페’와 지역 맘카페를 통해 지원이 필요한 이른둥이 가족에게 기부될 예정이다.


◆순천향대천안병원 인공와우이식 및 난청재활 강좌
순천향대학교 부속 천안병원 이비인후과(과장 이치규)가 오는 17일(토) 오전 10시부터 병원 교육관 2층 제일약품강당에서 ‘제3회 순천향 난청재활교실’을 개최한다.
청력저하로 불편을 겪는 지역주민과 순천향대천안병원 이비인후과에서 인공와우이식 수술을 받은 환자 및 가족들을 대상으로 열리는 난청재활교실에서는 다양한 강연과 무료상담 및 검사가 제공된다.
이번 강연은 총 6개가 진행되며, ▲난청재활센터 소개 ▲각종 이식형 보청기와 인공와우 소개 ▲인공와우이식술 술법 및 지원 사업 ▲양쪽 귀로 소리를 들으면 좋은 이유 ▲난청에 대한 검사(난청 검사/어지럼증 검사) ▲인공와우이식술 후 매핑(mapping) 과정과 언어재활 등이다.
강연 후에는 ▲인공와우이식 환자와의 대화를 비롯해, ▲인공와우이식 환자들의 기기점검 ▲난청재활 상담 ▲무료 청력검사 등도 진행된다.
이치규 과장은 “인공와우이식을 비롯해 다양한 난청치료법으로 난청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며, “인공와우이식 환자들의 수술 후 관리를 돕고, 지역주민들의 난청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매년 난청재활교실도 열고 있다”고 말했다.
사전 등록 : 041-570-2857(청력검사실)


◆건국대병원, ‘세계췌장암의 날’ 건강강좌
건국대병원(병원장 황대용)은 오는 21일(수)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이 병원 원내 대강당(지하 3층)에서 ‘세계 췌장암의 날’을 기념해 췌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췌장암의 원인(소화기내과 이태윤 교수), 췌장암의 진단(소화기내과 심찬섭 교수), 췌장암의 치료(소화기내과 천영국 교수)에 대해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 건국대병원 대표번호(1588-1533)


◆강동경희대병원, 개원 12주년 기념 다학제 뇌 질환 건강강좌
강동경희대학교병원(원장 김기택) 뇌신경센터는 오는 21일(수) 오후 1시 30분부터 이 병원 별관 지하 1층 강당에서 개원 12주년 기념 ‘다학제 뇌 질환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다학제 건강강좌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안면 경련(신경외과 이승환 교수), △뇌졸중(신경과 최혜연 교수), △삼킴곤란(재활의학과 이승아 교수), △어지럼증(한방내과 조승연 교수)에 대해 질환 소개부터 생활 속 관리법까지 알찬 강연으로 진행된다.
건강강좌 이후에는 소정의 기념품과 간식이 증정되며, 뇌 질환에 대한 건강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유승돈 뇌신경센터장은 “2018년 최근 발표된 급성기 뇌졸중 치료 지침에도 반드시 환자에게 정보제공과 지식을 전달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또한 뇌졸중의 주요 증상을 잘 알고 지역 응급 체계를 이용한 빠른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번 다학제 건강강좌를 통해 건강한 뇌를 만드는 습관을 배워 백세시대를 준비하는 계기가 되시길 바란다”고 밝혔다.
문의 : 강동경희대병원 뇌신경센터(02-440-7156)


◆동국대일산병원, 세계 췌장암의 달 기념 건강강좌
동국대학교일산병원(병원장 조성민)은 오는 21일(수) 오후 5시 30분 이 병원 5층 대강당에서 ‘췌장암 희망의 날개를 찾아서’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2018 세계 췌장암의 달을 맞아 췌장암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높여 췌장암에 대한 예방과 조기진단 및 다양한 치료를 통해 췌장암 극복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된다.
이날 강좌는 동국대학교의료원 소화기내과 이진호 의료원장과 서울대 의과대 류지곤 교수가 함께 좌장으로 참여하며, 동국대학교일산병원 소화기내과 장동기 교수가 ‘췌장이란’, 국립암센터 우상명 교수가 ‘췌장암 바로 알기’를 주제로 강연하게 된다.
강좌 이후에는 전문의와 함께 췌장암의 예방부터 치료까지 모든 궁금증에 대한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중앙대병원,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 소개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김명남)은 오는 22일(목)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대장암 예방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대한장연구학회 주최로 개최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튼튼한 장, 행복한 삶’을 주제로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 등에 대해 대장질환을 전문으로 진료하는 내·외과 교수진이 강사로 나서 자세히 설명한다.
강좌는 ▲대장암의 증상, 위험인자 및 예방법(소화기내과 김정욱 교수) ▲대장암 진단과 내과적 치료(소화기내과 최창환 교수) ▲대장암 수술 치료(대장항문외과 박병관 교수) ▲질의응답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한편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따르면 지난 2016년 대장암 국가검진 수검률은 35.7%로 위암(59.4%), 간암(65.4%)을 비롯한 5대 암검진 중 가장 낮았다. 다른 암과 마찬가지로 조기 검진이 중요한 대장암은 특히, 대장암 가족력이 있거나 궤양성 대장염을 앓는 고위험군은 주기적으로 대장 내시경을 받을 것을 권고하고 있다.
기타 문의 : 중앙대병원 진료협력팀(02-6299-1140)


◆세브란스병원, 신장이식 환자를 위한 건강강좌
세브란스병원 장기이식센터(소장  김순일)는 오는 29일(목) 오전 10시 30분부터 이 병원 6층 제4세미나실에서 신장이식 환자를 위한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신장이식 후 일상생활 건강관리’를 주제로 마련된 건강강좌는 신장이식 후 일상생활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필수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강좌에서 이식외과 이선영 전담간호사가 신장이식 후 건강관리를 주제로 이식 후 건강한 삶을 위한 전반적인 건강관리에 대해 설명하고, 영양팀 김유진 임상영양사가 신장이식  후 식사요법에 대해 강의를 진행한다. 이어 약무국 김효진 약사가 신장이식 후 약물요법에 대한 정보를 전달할 예정이다.
참가 문의 : 세브란스병원 장기이식센터(02-2228-5360~4)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20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