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중성지방 높고 HDL 낮으면 뇌경색/허혈성심질환 높아 - 이상지질혈증 관리 새 치료법 필요성 시사 - 고대안암병원 내과 김지윤 전공의, 대한내과학회 최우수포스터구연상 수상
  • 기사등록 2018-11-07 22:00:25
기사수정

중성지방이 높고 HDL이 낮으면 뇌경색/허혈성심질환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내과 김지윤 전공의(내분비내과 김남훈 교수 지도)는 2007년부터 2014년까지의 국민건강보험코호트 분석을 통해 90일 이상의 스타틴 치료요법을 적용한 적이 있는 대사증후군 환자 2만 9,771명을 분석했다.


이번 연구결과, 스타틴 치료요법을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중성지방이 높고 동시에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HDL-C)이 낮은 경우에는 뇌경색과 심혈관질환 사망의 위험이 약 1.5~2배 높다는 것을 규명해 차별화된 치료법의 필요성을 시사했다.


김지윤 전공의는 “현재의 가이드라인은 스타틴 치료요법으로 저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LDL-C)을 낮추는 것인데, 연구결과 일부 환자군에서는 그것만으로는 대사질환의 합병증인 뇌경색과 심근경색을 예방하기에는 부족하다는 것이 밝혀졌다”고 밝혔다.
김남훈 교수는 “대사증후군 환자들의 경우 스타틴을 복용하더라도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추적 관찰하여 잔여 심혈관 위험을 평가해야 하며, 특히 고밀도지단백콜레스테롤이 낮은 경우 좀 더 철저한 심혈관 질환 예방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69차 대한내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Atherogenic dyslipidemia and residual cardiovascular risk in Koreans with metabolic syndrome(한국인 대사증후군 환자에서의 이상지질혈증과 잔여심혈관위험)’라는 주제로 발표됐으며, 최우수 포스터구연상을 수상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08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