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노인의학회 “노년내과 운영은 넌센스,‘노인의학’신설 집중필요” - “오진은 민사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 - 제29회 추계학술대회 개최
  • 기사등록 2018-11-05 22:26:45
기사수정

최근 일부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노인의료에 초점을 맞춘 노년내과 등 세부 진료과목을 신설?운영하고 있는 부분에 대한 비판이 제기됐다.
대한노인의학회(회장 이욱용, 이사장 김용범)는 지난 4일 서울 밀레니엄 힐튼호텔에서 개최된 제29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이같이 비판하고 나섰다.


◆“노인의학 세부전문의 인정, 실질적 해법”   
이는 일부 대형병원들이 노인의료 관련 세부 진료과목을 ‘노년내과’ 등으로 신설 운영하고 있는 것은 물론 일부 중소병원들도 이를 벤치마킹하여 진료과목을 운영함에 따른 것이다.

(사진 왼쪽부터 김용범 이사장, 이욱용 회장, 장동익 고문)


장동익 상임고문은 “노인층은 비뇨기, 산부인과, 신경과는 물론 동반 질환자들도 상당히 많다”며, “노인의학을 진료과목으로 인정하면 될 일인데 세부 진료과목을 신설해 운영하는 것은 넌센스다”고 주장했다.
또 “서로를 배제하는 진입장벽을 만드는 것보다 노인의학 세부전문의를 인정하는 것이 실질적인 해결 방법이 될 수 있다”고 제안했다.
이욱용 회장도 “최근 한 대형병원이 노년내과를 운영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유행처럼 번지고 있는데 이처럼 세분화하는 것보다 노인의학을 큰 틀에서 포괄하는 것이 맞다”며, “노인 환자가 입원하면 진료과목마다 움직이게 할 건인가”라고 지적했다.
즉 노인 세부전문의 신설 논의를 다시 진행해야 하며, 특정 진료과목에서 세분화된 노인과를 운영하는 것은 진입장벽을 치는 것이라는 입장을 제시했다.
관련하여 노인의학회에서는 자체적으로 인증의제를 운영 중이며, 벌써 약 1,900명을 넘어서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복지부 요양병원 8개과 전문의 가산제도 개선 추진 “환영”
노인의학회는 최근 보건복지부가 요양병원 8개과 전문의 가산제도를 개선하겠다고 밝힌 부분에 대해서는 환영 입장을 나타냈다.
그동안 복지부는 요양병원에서 8개(내과, 외과, 신경과, 정신건강의학과, 재활의학과, 가정의학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전문과목 전문의를 채용한 비율이 전체 의사의 50% 이상일 경우 입원료의 20%, 50% 이하일 경우 입원료의 10%를 추가하는 전문의 가산제를 적용해 왔다.
하지만 복지부는 최근 요양병원 전문의 가산제를 유지하면서 전문과별 제한을 풀어주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이와 관련해 노인의학회는 8개과 외에 다른 전문과목과의 협진을 하면 인센티브를 주는 형식으로 건의했다.
김용범 이사장은 “복지부의 제도 개선 의지에 환영한다”며, “기존 8개과를 고용하면서 추가 진료과목을 채용할 경우 인센티브를 더 주는 방안이 현실적이고, 정부에도 이같이 제안했다”고 밝혔다.


◆“오진 의사 형사처벌, 공부 못한다고 감옥에 집어넣는 꼴”
노인의학회는 최근 업무상과실치사로 의료진 3명이 구속된 판결에 대해 강력한 항의 입장을 밝혔다.
장 고문은 “환자를 고의로 속이는 등의 경우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하지만 이번 같은 오진은 민사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인데, 형사처벌을 가하는 것은 공부 못 한다고 감옥에 집어넣는 꼴이다”며, “이처럼 오진 처벌에 대해 법정구속을 하는 곳은 지구상에 우리나라 뿐일 것이다”고 강하게 문제를 제기했다.
또 “의사를 겨냥한 악조건이 겹치는 상황에서 오는 11일로 예정된 궐기대회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 답답하고, 이를 통해 우리의 뜻이 잘 받아들여질지에 대한 걱정도 있다”고 덧붙였다.
이 회장도 “이런 상황들이 답답하고, 각 학회 및 단체 협회 등도 안타까운 마음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이와 관련해 의협 최대집 회장 등 집행부가 참여해 11일로 예정된 궐기대회 참여도 독려했다”고 설명했다.

◆추계학술대회 700명 이상 참석
한편 노인의학회는 지난 4일 서울 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약 700명 이상이 참석한 가운데 제29회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노인 전립선비대증의 치료 ▲파킨슨의 올바른 평가와 추적관리 ▲노인의 갑상선 질환 ▲노인성 피부질환 등에 대한 강의로 진행돼 높은 관심을 모았다.

다만 이번 학술대회에는 의료인필수교육, 치매교육 등이 한꺼번에 진행되면서 너무 많은 신청자들이 몰렸지만 행사장 사정으로 약 700명선에서 마감할 수 밖에 없는 상황도 벌어졌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804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