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주요 대형병원들의 10월~11월 건강강좌 - 경희, 고대구로, 서울대, 서울성모, 세브란스, 한림대성심, 인천성모, 여의…
  • 기사등록 2018-10-30 09:52:14
기사수정

최근 초겨울 날씨를 보이면서 환절기 질환자도 많아지고 있다.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하고, 정확한 건강정보는 나는 물론 나의 가족건강에도 중요할 수 밖에 없다.
이에 건강한 정보를 만날 수 있는 주요 대형병원들의 10월 ~11월 건강강좌들을 소개한다.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제19회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간질환 공개강좌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10월 30일 오후 3시 30분부터 4시 50분까지 이 병원 본관 4층 한마음홀에서 ‘제19회 간의 날 기념 지역주민과 함께하는 간질환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소화기내과 주최로 박충기 교수의 개회사로 시작한다. ▲간경변증 환자의 식생활(김성은 교수) ▲지방간 환자의 식생활(박지원 교수) ▲간질환 환자의 밥상 차리기(김인수 영양사) 주제로 강의한다. 이어 별도의 질의응답시간을 갖고 박충기 교수의 폐회사로 마무리한다.
소화기내과 박충기 교수는 “이번 강좌는 간경변증, 지방간 환자를 위한 식생활에 대한 강의로 준비했다”며, “최근 관심이 높아진 간질환 환자의 식생활에 대한 강좌를 마련해 간경변증과 지방간 환자들뿐 아니라 시민 모두에게 간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또 “진료실에서 듣지 못했던 건강에 필요한 최신 의학상식을 함께 나누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참여를 독려했다.
문의 : 한림대성심병원 소화기내과 031-380-3710.


◆건양대병원 ‘의사들과 함께하는 우유인식개선 시민강좌’…가수 홍경민 특별공연도
건양대병원(의료원장 최원준)은 오는 31일(수) 오후2시 이 병원 암센터 대강당에서 ‘의사들과 함께하는 우유인식개선 시민강좌’를 개최한다.
‘의사들이 우유를 권하는 이유’라는 주제로 마련된 이번 행사는 내과, 피부과, 정형외과 전문의들의 주제발표를 통해 우유에 대한 새롭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평소 소비자들이 갖고 있는 우유 정보의 잘못된 점을 바로잡고 건강한 인식을 확립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강좌에는 분야별 전문가들의 주제발표와 질의응답 뿐 아니라 가수 홍경민씨의 토크타임 및 축하공연도 마련돼 있어 더욱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주제발표는 △충남대병원 정형외과 최은석 교수의 ‘우유와 뼈 건강’ △아주대병원 내분비내과 김대중 교수의 ‘우유에 관한 오해와 진실’ △차의과대학 피부과 김현정 교수의 ‘우윳빛깔 피부, 우유로 만들어요’ 등 3가지 세션으로 구성된다.
최원준 의료원장은 “지역시민을 위한 행사를 준비한 만큼 많은 참여를 통해 유익한 정보를 얻고 공연도 즐기는 뜻 깊은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행사는 무료이며 대전 지역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이번 행사는 오후 1시30분 참석자 등록을 시작으로 오후 5시까지 진행될 예정이며, 시민강좌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선물도 증정한다.


◆경상대병원‘뇌졸중의 날’기념 건강강좌
경상대학교병원 권역심뇌혈관질환센터(센터장 최낙천)는 세계 뇌졸중의 날을 기념해 오는 31일(수) 오후 2시, 경남지역암센터 2층 대강당에서 무료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뇌졸중의 예방과 치료(신경과 강종수 교수), △뇌졸중의 치료사례(신경과 김창헌 교수) 순으로 이어진다. 또 강의가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 코너를 통해 평소 진료실에서 미처 해소하지 못했던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번 건강강좌와 함께 암센터 강당 앞 홀에서는 건강부스가 함께 운영 된다. 혈압 및 혈당측정, 체성분 분석, 스트레스 측정 등 현장검진과 결과를 바탕으로 전문 간호사와의 1:1 건강 상담이 이뤄진다.
이날 행사는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사전 등록 없이 무료로 참여 가능하다.


◆중앙대병원, 간염, 지방간 등 간질환 및 간이식에 대한 최신 정보 제공
중앙대학교병원(원장 김명남)은 오는 31일(수)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간질환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흔히 간암의 원인을 술과 관련지어 생각하기 쉬운데, 실제 간암 발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원인은 B?C형간염과 같은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과 비알콜성 지방간이다. 예방을 위해서는 B형간염은 백신 접종이 가장 중요하며, 활동성 간염 단계로 접어든 경우 진료를 통해 항바이러스제를 꾸준히 복용해야 한다.
10월 20일 ‘간의 날’을 맞아 개최하는 이번 강좌는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의 새로운 치료(소화기내과 김형준 교수) ▲지방간 정복하기(소화기내과 조영윤 교수) ▲간암 환자의 간이식(간담도췌외과 서석원 교수)의 내용 등으로 진행되며, 강의 후 참석자와 의료진의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이번 강좌에는 별도의 사전 접수 없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염증성 장질환 건강강좌’ 개최
이 병원은 오는 11월 8일(목),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염증성 장질환 건강강좌도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염증성 장질환의 증상, 진단, 식이·영양 조절(소화기내과 김정욱 교수), ▲염증성 장질환의 약물치료 및 관리(소화기내과 최창환 교수), ▲염증성 장질환 수술 치료(대장항문외과 박병관 교수)의 내용으로 진행되며, 강의 후 참석자와 의료진의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된다.
이번 강좌는 별도의 사전 접수 없이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한편 대장에 염증 또는 궤양이 나타나는 궤양성 대장염과 위장관 모든 부위에도 나타날 수 있는 크론병은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는 대표적인 만성 염증성 장질환이다. 아직 그 발병 원인이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아 추측되는 원인 또한 복합적이며, 염증이 만성적으로 지속될 경우 장벽이 망가지거나 변형되는 합병증까지 생길 수 있어 정확하고 꾸준한 치료 관리가 필요하다.
기타 문의 : 중앙대병원 진료협력팀(02-6299-1140)


◆서울대병원, 염증성 장질환 건강강좌
서울대병원(원장 서창석)은 오는 11월 1일(목) 오후 4시 이 병원 의생명연구원 1층 대강당에서 ‘염증성 장질환’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 우리 아이, 잘 성장할 수 있을까요? (소아청소년과 문진수 교수) ▶ 결혼하고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을까요? (소화기내과 이현정 교수) ▶ 예방접종, 무엇을 해야 하나요? (소화기내과 천재영 교수) ▶ 식이요법, 이것은 명심하세요 (이윤정 영양사) 등의 강연과 이에 대한 질의응답이 진행된다.
강좌는 사전등록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문의 : 홍보팀(02-2072-2133).


◆여의도성모병원, ‘치매, 골다공증’ 건강강좌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병원장 김용식)이 오는 11월 1일(목) 오후 2시 4층 강당에서 ‘치매극복’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치매예방 및 관리 캠페인’일환으로 ▲‘노인수면장애와 치매’에 대해서 정신건강의학과 임현국 교수가, ▲‘혈관성 치매와 뇌졸중’에 대해서 신경과 오윤상 교수가 각각 강의한다. 강의 후 무료 치매선별검사 및 치매 국가지원제도 상담도 마련되어 있다. 강좌는 사전 등록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다.
임현국 교수(정신건강의학과, 뇌건강센터 소장)은 “치매는 일상 속에서 관리와 예방을 통해 극복할 수 있는 두렵지 않은 질환이며, 진단부터 정기적인 인지훈련까지 치매를 극복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고 밝혔다.
(문의 : 여의도성모병원 뇌건강센터 02-3779-1880)


▲여의도성모병원, ‘골다공증’ 무료 건강강좌
이 병원은 오는 11월 5일(월) 오후 2시부터 4층 강당에서 ‘골다공증’ 건강강좌도 개최한다.
최근 고령화 사회에 따라 골다공증 유병률 및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 발생률이 증가함에 따라 질환에 대한 올바른 이해 및 치료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골다공증의 진단과 치료’에 대하여 내분비내과 백기현 교수가, ▲‘폐경과 여성 호르몬 치료’에 대하여 산부인과 위지선 교수가, ▲‘골다공증과 골절, 정형외과적 치료’에 대하여 정형외과 이윤민 교수가 ▲‘뼈에 좋은 음식’에 대하여 허규진 영양사가 각각 강의한다.
(문의 : 여의도성모병원 내분비내과 02-3779-1261).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환우와 가족을 위한 ‘마르판증후군’ 건강강좌
세브란스병원 심장혈관병원이 오는 11월 2일(금) 오후 1시 30분 이 병원 3층 강당에서 마르판증후군 환우와 가족을 위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마르판증후군에 대한 설명과 치료법·관리법 등 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은 물론 유전자 검사의 필요성, 눈에 미치는 영향 등 다수 환자들이 평소 궁금해하는 내용에 대한 강연도 포함하고 있다. 질환 치료에 대한 내용 뿐만 아니라 환자와 가족을 위한 마음관리 강좌도 함께 진행된다. 
의료진에게 직접 궁금한 내용을 묻고 상세한 답변을 들을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된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마르판증후군이란 어떤 질환인가요?(심장내과 고영국 교수) ▲대동맥과 심장 문제는 어떻게 치료하고 관리하나요?(심장혈관외과 주현철 교수) ▲소아 환우들은 어떻게 관리하나요?(소아심장과 정조원·정세용 교수) ▲척추와 관절에는 어떤 영향이 있나요? ▲유전자 검사는 필요한가요?(임상유전과 이진성 교수) ▲안과적인 문제는 무엇일까요?(안과 서경률 교수)  ▲환자와 가족을 위한 건강한 마음관리(정신건강의학과 이은 교수)
이번 강좌는 마르판증후군 환자, 보호자는 물론 질환에 관심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
문의 : 세브란스 심장혈관병원 02-2224-3936


◆인천성모병원, 11월 찾아가는 건강강좌 진행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11월을 맞아 인천시 부평구보건소, 중구보건소에서 찾아가는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강의 일정은 ▲1일(목) 중구보건소 ‘고혈압의 이해와 관리’(심장혈관내과 이관용 교수) ▲2일(금) 부평구보건소 ‘이상지질혈증의 이해’(가정의학과 서민석 교수) ▲8일(목) 중구보건소 ‘이상지질혈증의 이해’(가정의학과 김대균 교수) ▲15일(목) 중구보건소 ‘고혈압과 운동요법’(재활치료팀 한만권 물리치료사) ▲22일(목) 중구보건소 ‘고혈압과 식단관리’(영양팀 노미나 영양사)가 진행된다.


◆아주대병원 11월 암 교육강좌 외
아주대병원 경기지역암센터는 11월 ‘폐암 예방의 달’을 맞아 한 달간 암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을 위한 암 교육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암 치료 후 건강한 삶 유지를 위한 건강식(11월1일 11시, 영양팀 이연희 영양사) △암 환자의 통증관리 및 중재적 시술(11월1일 15시, 신경통증클리닉 최종범 교수) △암 예방을 위한 건강한 생활습관(11월6일 11시, 방사선종양학과 전미선 교수) △폐암 예방과 최신 치료(11월7일 14시, 폐암센터 신승수 교수) △불면증 다루기(11월13일 14시, 정신건강의학과 김성주 교수) △암 예방을 위한 금연 방법(11월20일 14시, 가정의학과 주남석 교수) 강의를 통해 도움이 되는 최신 의학정보를 제공한다.
암에 관심 있는 일반인은 누구나 행사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다만 강의가 사전예약제이고 신청자가 적은 경우 폐강될 수 있으니 사전에 반드시 전화로 신청해야 한다.
전화신청 및 문의: 아주대병원 경기지역암센터, 031-219-7142.


▲아주대병원 ‘루푸스 모임’ 개최
아주대병원 류마티스내과는 오는 11월 10일(토)오전 10시 30분 이 병원 본관 지하 1층 아주홀에서 ‘루푸스 모임’을 개최한다.
2008년에 시작하여 올해 열 번째로 개최하는 루푸스 모임은 루푸스 환자와 보호자가 질병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다른 환자와 친목을 도모하며 좋은 정보를 교환하는 유익한 장이 되고 있다.
이번 루푸스 모임은 류마티스내과장 서창희 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루푸스에 대한 올바른 이해(류마티스내과 정주양 교수) △루푸스 환자에서 임신과 출산(류마티스내과 김현아 교수) △루푸스 환자의 자기 관리(류마티스내과 문지현 간호사) 강의가 진행된다.
루푸스에 관심 있는 일반인은 누구나 무료로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루푸스(systemic lupus erythematosus)는 면역계가 이상을 일으켜 자신의 장기나 세포를 공격해 염증반응을 일으키는 자가 면역질환으로, 양쪽 뺨에 나비 모양의 발진을 비롯해 피로, 두통, 발열, 식욕부진, 관절염, 빈혈, 늑막염, 신장염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다.
문의: 류마티스내과 031-219-5156.


◆경희의료원, 통증 없는 아침을 위한 관절 건강 바로 알기
경희의료원(의료원장 임영진)은 오는 11월 6일(화) 오후 1시, 정보행정동 제1세미나실에서 ‘아침마다 뻣뻣해요’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제9회 골드링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는 △관절염 환자의 운동(방수용 물리치료사) △손이 뻣뻣해요(류마티스내과 이연아 교수) △무릎이 아파요(류마티스내과 정상완 교수) △관절염의 수술적 치료(정형외과 송상준 교수)의 강의와 질의응답으로 구성된다.
류마티스내과 홍승재 교수는 “기압·압력에 민감한 관절 조직의 특성 상 환자는 유독 환절기에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다”며, “이처럼 평소에 알지 못했던 류마티스 질환 상식을 환자와 보호자, 의료진이 함께 공유하며 희망을 약속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류마티스 질환 환자와 가족, 관심 있는 일반인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전화로 사전 신청이 가능하다.
문의 : 02)958-8224~5(경희의료원 류마티스내과)


◆서울성모병원 ‘암병원과 함께하는 힐링여행’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암병원(암병원장 : 윤승규 교수)은 오는 11월 5일(월)부터 7일(수)까지 3일간 본관 지하1층 대강당에서 암 환우 및 보호자, 병원 내원객을 위한 ‘2018. 암 바로알기’(부제 : 서울성모병원 암병원과 함께하는 힐링여행) 행사를 개최한다.
올해로 7번째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암병원을 구성하고 있는 12개 협진센터의 진료의 특수성과 우수성, 다학제 협진 진료 시스템을 알리고, 환우 및 가족들이 같이 공감하고 희망과 암 극복의 의지를 돕는 힐링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프로그램은 명의강좌 및 암 진단 후 치료받고 건강한 삶을 살고 있는 환우/가족 수기나눔,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여성암 환우 뷰티 강좌), 정신건강의학과 김태석 교수의 ‘암과 정신건강’ 특강, 정미현 강사의 웃음치료, 서울튜티앙상블의 클래식 소공연 등이 준비되어 있고, 환우를 위한 영양정보 부스 전시, 캐리커처, 포토존, 희망우체통이 마련되어 있다.
명의강좌 프로그램은 3일 동안 8개 암종과 영양에 대한 강좌가 진행된다. 첫째 날은 대장암(이윤석 교수), 유방암(유태경 교수), 부인암(최윤진 교수)과 둘째 날, 폐암(문석환 교수), 간암(최호중 교수), 비뇨기암(하유신 교수), 마지막 날, 위암(김인호 교수), 갑상선암(임동준 교수), 암과 영양관리 (노민영 임상영양사) 강연이 진행되고, 평소 궁금했던 사항들에 대해 환우들과의 질의 및 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윤승규 암병원장은 “다양한 암종의 강의를 통해 명의와 소통하며 암에 대해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며, “암병원 소속 전 교직원들이 생명존중의 가톨릭 영성을 바탕으로 다학제 협력진료의 원칙에 입각한 환자 중심의 최상의 의료서비스를 드리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문 의 : 서울성모병원 암병원 경영지원팀 02)2258-2782~5


◆고대 구로병원, 신장내과 건강강좌 개최
고대구로병원(원장 한승규)은 오는 11월 8일(목) 오후 2시 의생명연구센터 1층 대강당에서 ‘만성콩팥병과 투석’을 주제로 신장내과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총 4강으로 진행되며 ▲투석은 꼭 해야하나요?(신장내과 고강지 교수) ▲투석관리는 어떻게 하나요? ▲혈액투석과 복막투석 식이요법의 차이 ▲혈액, 복막투석 환자 사례를 주제로 한 강의와 질의응답 시간으로 구성됐다.
이번 강좌는 무료로 진행되며, 신장 질환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문의 : 02-2626-1797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799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