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37개국 간담췌외과 전문가들 서울아산병원으로 집결 예고 - 제2차 국제간췌장외과 심포지엄 개최
  • 기사등록 2018-10-04 01:24:31
기사수정

전 세계 37개국 간담췌외과 전문가들이 서울아산병원에 집결할 것으로 보인다. 

제2차 국제간췌장외과학회 심포지엄(2ndInternational Advanced Liver & Pancreas Surgery Symposium, ISLS 2018, 조직위원장 및 회장 서울아산병원 이승규 교수 / 사무총장 서울아산병원 김기훈 교수)이 오는 10월 4일(목)부터 6일(토)까지 서울아산병원에서 개최된다. 


‘Pushing the envelope of HBP surgery’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심포지엄은 국제간외과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Liver Surgeons, ISLS)가 주최하는 것으로 약 600명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우선 10월 4일 Live Demonstration Session 1에서는 사전 신청한 참가자에 한해 수술실에서 실제 진행되는 수술을 참관하고, 10월 5일에는 복강경과 로봇 간 절제 수술 방식을 비교하여 볼 수 있도록 서울아산병원과 세브란스병원 수술실을 이원 생중계하는 두번째 수술실황중계세션(Live Demonstration Session 2)이 예정되어있다. 


서울아산병원과 세브란스병원 수술실을 학회장소인 서울아산병원 대강당으로 실황 중계하여 수술자와 참가자간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는 두 병원의 최신 수술 기법을 실시간으로 생동감있게 커뮤니케이션하여 수술 기법을 공유하고 발전시키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심포지엄의 백미는 오는 10월 6일 가상공간에서 환자의 상태를 다른 나라에 있는 의료진과 정보를 공유하고 치료방침을 정할 수 있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국내 회사인 지스톰(z-storm)에서 개발한 의료 멀티뷰어시스템인Virtual Medical System(VMS) 시연과 해당 수술 영상을 3D로 참가자에게 제공하는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어서 벌써부터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김기훈 교수는 VR Gear를 착용해 가상공간에서 환자의 치료 방침을 정하는 것을 참가자에게 보여주며, 참가자는 3D 안경을 착용해 수술 장면을 보다 생동감 있게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외에도 이번 심포지엄에는 37개국에서 약 570명이 등록을 완료했고, 232편의 초록이 접수됐다. 학술대회 기간 중에는 심사를 거친 207편의 전자 포스터가 발표될 예정이다. 

또 수준 높은 학술 활동을 독려하고 우수 초록 제출자들을 격려하기 위하여 Travel Grant 와 Best Poster Award를 시상해 국내외 유능한 의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도 독려하고 있다. 


이승규 회장은 “이번 심포지엄에는 아시아뿐 아니라 전 세계 간이식 및 간담췌 의학분야와 관련된 의학자 및 관련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해 그들의 학문적 성과와 수술 성과를 공유하며, 저개발국가에 교육하는 기회를 제공해 관련 분야에서 한국의 세계적 위상을 강화하는 기회를 다질 계획이다”며,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ISLS 학회는 간담췌 질환을 아우르는 통합적인 학문과 지식을 공유하는 학회로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며, 대한민국이 선도하고 있는 간이식 및 간담췌 수술기법을 세계적으로 공유하고 멘토 국가로서 확립하는 데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국제간외과학회(International Society of Liver Surgeons, ISLS)는 서울아산병원 이승규 교수, 김기훈 교수, 터키 Yaman Tokat 교수, Deniz Balci 교수, 벨기에의 Jan Lerut 교수를 주축으로 간이식 및 간담췌수술, 복강경수술 등 간담췌질환 관련 외과 학문의 선진 스탠다드를 정립하고 Consensus를 이룩함으로써 간질환의 학문적 발전과 교육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16년 5월 설립된 학회이다. 


한국이 간이식 및 간담췌외과 분야에서 세계 의학계를 주도하고 있고, 한국의 스탠다드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함에 따라, 이에 부응하기 위해 한국과 터키 양국에서 학회 및 심포지엄을 개최하기 위해 학회를 조직했다.

지난 2017년 9월 터키 앙카라에서 개최한 1차 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매년 ISLS Symposium을 개최하여 수술실황중계세션(Live Demonstration Session)를 비롯한 다양한 학술 프로그램을 구성, 국내외 분야별 전문 초청연사와 참가자간에 최신 지견을 공유하고 교육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762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