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민건강 기여도 1위‘LG생활건강’…이마트, 삼성전자, 아모레 퍼시픽 각 부문 1위 - 한국건강학회, 2018년도 100대기업 소비자 건강친화경영 평가결과 발표
  • 기사등록 2018-09-27 10:27:35
기사수정

국민건강 기여도 종합 1위는 LG생활건강, 각 부문별로 이마트, 삼성전자, 아모레 퍼시픽가 차진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건강학회(이사장 윤영호)‧서울의대(건강사회정책실)‧한국소비자연맹(회장 강정화)‧환경재단(이사장 최열)은 공동으로 여론조사기관(케이스탯리서치)에 의뢰, ‘기업의 건강사회 기여도 평가’에 관한 주제로 일반국민 1,200명(면접조사)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여론조사결과, 국민의 건강 기여도 평가에 대한 총점에서는 LG생활건강이 6.55점(10점 만점)으로 1등을 차지했다. 신체적 건강에서는 LG생활건강(6.70점), 정신적 건강에서는 이마트(6.56)점, 사회적 건강에서는 삼성전자(6.55점), 영적 건강에서는 아모레 퍼시픽(6.52점)가 1등을 차지했다. 


LG생활건강은 ‘고객의 아름다움과 꿈을 실현하는 최고의 생활문화 기업으로서 건강하고(Healthy), 아름답고(Beautiful), 활기찬(Refreshing) 가치를 제공’하려는 비전이 소비자에게 잘 전달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마트 역시, ‘고객의 행복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고, 지역사회와 함께 발전하는 국민기업이 되겠다’는 노력이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 창출을 통한 인류사회 공헌’이라는 경영목표와 ‘미래사회에 대한 영감, 새로운 미래 창조’라는 비전을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모레 퍼시픽은 ‘아름답고 건강하게 살고자 하는 인류의 영원한 꿈을 실현하는 소명’을 추구하고 있다.100대 기업에 대해 신체적/정신적/사회적/영적 건강의 4개 영역에 대한 평가결과를 산술평균한 종합점수로 아래는 상위 20위에 해당되는 기업들 점수이다. 

◆LG생활건강>아모레퍼시픽>삼성전자 순 

총점에서 LG생활건강이 6.55점(10점 만점)으로 1등을 차지했으며, 아모레 퍼시픽(6.54점), 삼성전자(6.49점), 이마트(6.49)점, SK텔레콤(6.45점)순이었다. 오뚜기, 농심이 각각 6, 7위를 차지했으며, IT회사인 네이버가 10위에 해당되는 등 눈에 뛰는 결과이다. 

공기업중에는 한국철도공사가 9위, 한국전력공사가 18위, 한국토지주택공사가 20위를 차지했다. 국민의 생활과 밀접한 기업들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평가점수가 7점이상을 받은 기업은 단 하나도 없어 국민적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LG생활건강 ‘원재료에 대한 철저한 품질 관리’ 기대감 

신체적 건강 관련 1위로 LG생활건강을 선택한 이유는 원재료에 대한 철저한 품질 관리(31.8%), 생산/서비스 과정의 유해요소 최소화(30.3%),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신체 건강 상태 반영(21.2%),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신체 건강 활동증진 반영(12.1&), 건강관련 사고 발생 시 적극적 보상(4.5%)이었다. 


◆이마트,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정신 건강 상태 반영

정신적 건강 관련 1위로 이마트를 선택한 이유는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정신 건강 상태 반영(22.9%),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정신 건강 활동증진 반영(22.9%), 친절한 고객 중심 서비스(22.9%), 고객의 불만에 대한 적극적 대처(17.1%), 제품/서비스에 대한 신뢰감 형성(14.3%)이었다. 


◆삼성전자,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사회 건강 상태 반영

사회적 건강 관련 1위로 삼성전자를 선택한 이유는,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사회 건강 상태 반영(40.5%), 고객과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37.8%), 제품/서비스 개발/개선 시 사회 건강 활동증진 반영(13.5%), 고객을 차별하지 않고 존중하는 태도(5.4%), 가족/주변사람과의 관계 개선에 기여(2.7%)이었다. 


◆아모레 퍼시픽 ‘나를 가치 있게 만듦’ 기대 

영적 건강 관련 1위로 아모레 퍼시픽를 선택한 이유는 나를 가치 있게 만듦(24.4%), 삶의 만족감 향상에 도움(22.0%), 제품/서비스 개발 시 영적 건강활동증진(남을 돕기, 공헌 등) (19.5%), 나를 인간으로서 존중함(인간적으로 대함)(17.1%), 제품/서비스 개발 시 영적 건강상태(삶의 의미, 가치) 반영(17.1%)이었다.


◆건강친화기업 인증과 인센티브 제도화 필요 제기 

한국소비자연맹 강정화 회장은 “기업의 사회적, 공익적 가치 추구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는 점점 증가할 것이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가치 중의 하나가 소비자와 사회의 건강함을 지향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소비자들의 선택이 가격, 품질 못지않게 안전과 건강이 중요한 요소가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번 조사에서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을 보였다. 기업은 소비자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고 증진시키는데 더 노력을 해야 하며, 앞으로 이러한 기업 활동을 이끌어내고, 지속적으로 평가될 수 있도록 지표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영호 교수는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서비스가 건강가치 창출로 이어져야 한다는 패러다임은 우리 사회에서 아직까지는 익숙하지 않은 개념일 수 있다. 하지만 기업의 다양한 제품/서비스 개발과 고급화로 의도하든 의도하지 않든 소비자의 생활과 건강에 깊숙이 관여하여 밀접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 소비자들은 ‘기업이 무엇을 만드느냐’가 아니라 ‘기업이 무엇에 신경을 쓰느냐’에 관심이 있다. 기업이 단기적 이윤이나 매출증대 뿐 아니라 소비자의 건강을 챙겨주는 이웃이기를 바란다”며, “경영학의 대가인 하버드 대학 마이클 포터교수가 미래기업의 가치로 제시한 ‘공유가치창출(Creating Shared Value, CSV)’처럼, 건강영역에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의 사업가치(Business Value) 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Social Value)를 창출할 필요가 있다. 바로 CSV를 건강에 적용하는 것, ‘CSV for Health’ 이다. 건강가치 부여는 기업의 비용 부담이라는 측면도 있지만 오히려 새로운 가치를 부여해 소비자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고객의 만족도를 높여 새로운 성장 시장을 만들어 가는 사업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도 높일 수 있는 전략적 기회를 줄 것이다.  우리 연구는 제품과 서비스의 건강가치를 확인하고 기업들에게 새로운 혁신의 기회를 일깨워준다. 앞으로 건강친화기업 인증과 인센티브를 제도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기업이 건강에 어떻게 기여하였는지, 즉 긍정적 측면에 대한 국민들이 느끼는지를 직접 평가하도록 했다. 기업의 활동, 즉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가 소비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영적인 건강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서울의대와 한국건강학회가 학술적으로 조사내용을 개발하고 분석을 담당했다. 100대기업은 매출액기준으로 선정했으며 소비자가 평가하기 어려운 중공업등 일부 기업들은 제외하고 소비자의 실생활에 관련이 있는 기업들을 포함해 100대기업을 조사했지만 건강친화경영이라는 사회공헌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는 차원에서 상위 25개 기업만 공개하고 추후 건강친화경영문화를 확산하면서 점차 확대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748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