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9월의 주요 대형병원 건강강좌 4
  • 기사등록 2018-09-20 01:23:50
기사수정

메르스가 종료되어 감에 따라 주요 대형병원들의 건강강좌도 다시 시작하고 있다. 

주요 대형병원들의 건강강좌를 알아본다. 


◆강남세브란스병원, 대장암 건강강좌 개최

강남세브란스 암병원 대장암센터는 20일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3층 대강당에서 대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주요 내용은 ▲대장암의 조기 치료 및 내시경 치료 ▲대장암의 수술적 치료 ▲대장암의 방사선 치료 ▲전이성 대장암의 수술적 치료 ▲대장암 수술 후 장루 관리 ▲대장암 수술 후 식사관리를 주제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건강강좌는 대장 및 항문 건강과 대장암 예방을 위해 대한대장항문학회와 대한암협회가 공동으로 지정한 대장앎의 달을 맞아 진행되는 행사로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문의 : 강남세브란스 암병원 대장암센터(02-2019-1224)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일반인을 위한 공개건강강좌 

서울대치과병원(원장 허성주)은 20일 낮 12시 이 병원 지하 1강의실에서 “이가 시려요~ 무엇 때문에 그럴까요?”를 주제로 무료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에서는 치과보존과 서덕규 교수와 함께 시린이의 일반적 원인, 치아의 구조와 이가 시리게 되는 과정, 시린이에 대한 노인들의 위험요인, 시린이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전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시린이는 치아의 손상이나 치아부리의 노출, 구강 내 세균의 침착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다. 보통 이가 시리다고 호소하는 환자들은 지각과민증인경우가 많은데, 현재 지각과민증 치료에서 표준화된 방법과 치료제는 없는 상태이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과 간과하기 쉬운 유발 인자를 제거하는데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기본에 충실한 방법으로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문의 : 02-2072-1367


◆한림대성심병원, 골드리본 대장암 무료건강강좌 개최

한림대학교성심병원(병원장 유경호)은 오는 21일(금) 오후 3시부터 4시까지 본관4층 한마음홀에서 ‘대장앎의 날’ 무료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대한대장항문학회 ‘제11회 대장앎 골드리본 캠페인’ 일환으로 한림대학교성심병원 대장항문외과가 대장암 조기 검진의 중요성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장암의 조기진단과 치료 및 예방’에 대한 주제로 강의한다.


대장암 강좌는 ▲1강 맹 연 암코디네이터가 ‘대장암 수술 후 관리’ ▲2강 정보배 로봇수술코디네이터가 ‘직장암과 로봇수술’에 대해 알기쉽게 설명한다. 이어 ▲3강 대장항문외과 임상우 교수가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에 대해 대장암의 예방 및 진단에서부터 최신 로봇수술까지 강의하고, 주목 받고 있는 한림대학교성심병원의 직장암 치료에 대해 강의한다. 끝으로 ▲4강 대장암 환우의 멘토-멘티 프로그램 소개 및 대장암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주는 Q&A 시간을 갖는다. 

대장항문외과 임상우 교수는 “우리나라 대장암 환자는 해마다 늘고 있어 평소에 대장암 검사를 통한 대장암의 씨앗인 용종을 미리 제거하고, 대장암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대장암은 예방 가능하고, 완치가 가능한 암이라는 것을 널리 알리겠다”고 말했다.

대장암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소정의 기념품(키위)도 제공한다. 

문의 : 한림대학교성심병원 대장항문외과 031-380-3772


◆강동경희대병원 ‘대장앎의 날’ 건강강좌 개최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다학제암센터는 ‘대장앎의 날’을 기념해 오는 28일(금), ‘대장앎의 날’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오후 3시부터 본관 지하 1층 인산홀에서 진행된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다학제 대장암팀의 분야별 교수가 각각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 수술 후 관리까지 대장암에 대해 최신 정보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프로그램은 ▲대장암 그것이 알고 싶다(소화기내과 곽민섭 교수) ▲대암암의 수술(외과 김창우 교수) ▲대장암 항암치료 바로 알기(혈액종양내과 장혜정 교수), ▲방사선치료 무섭지 않습니다(방사선종양학과 정미주 교수), ▲대장암 예방에 좋은 음식 바로 알기(영양팀 이정주 파트장), ▲건강한 대장 만들기 프로젝트(외과 이석환 교수)를 마지막으로 건강강좌를 마친다. 

관심 있는 사람은 누구나 사전 예약 없이 참석 가능하다.

기타 문의 : 강동경희대병원 다학제암센터 (02-440-6100)


◆국립암센터, 대장암 무료건강강좌 개최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 대장암센터는 오는 28일(금) 오후 2시부터 연구동 1층 강당에서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대장암, 알면 극복할 수 있다’는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대장암 환자 및 가족뿐 아니라 대장암에 관심 있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대장암의 예방과 극복을 위해 실천할 수 있는 생활습관과 대장암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맞춤형으로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강좌는 △ 대장암과 식생활(박지나 임상영양사) △ 대장암 생존자 관리(홍창원 전문의) 등이 진행되며, 이어 대장암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분야별 대장암 전문의들에게 자유롭게 질의할 수 있는 시간이 이어진다.  

손대경 대장암센터장은 “대장암은 위암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건강검진을 통한 조기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이번 행사가 대장암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정보를 통해 대장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기타 문의 : 국립암센터 대장암센터(☏031-920-0101)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746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