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메르스 대응 곳곳서 문제, 이번엔 ‘구급차’…음압 아닌 일반구급차 이용 - 질병관리본부, 음압구급차·격벽설치구급차 통계 관리도 안해 - MERS 확진 환자 이용 차량도 파악 못해
  • 기사등록 2018-09-12 12:15:07
기사수정

2015년 MERS 사태 이후 3년 만에 처음으로 국내 MERS 확진 환자가 발생한 후 초기대응이 잘됐다는 평가와 달리 곳곳에서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어 국민들의 불안이 가중되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국내 MERS 확진 환자 A씨를 이송했던 구급차가 음압구급차가 아니라 일반구급차인 것으로 확인됐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승희(자유한국당·양천갑 당협위원장)의원이 12일 공개한 보건복지부·소방청·강남구보건소로부터 제출받은 ‘전국 음압구급차’ 현황 자료 등에 따르면 이같이 나타났다.


◆MERS 의심 환자 이송 “음압구급차량이 아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지난 8일 언론과의 인터뷰를 통해, “A씨가 탄 음압구급차량은 운전자와 환자 간 격벽이 설치되어 있고, 지난번 MERS 이후 각 보건소에 지원됐던 음압구급차량을 타고 이동을 했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김승희 의원실이 강남구 보건소에 확인한 결과, 해당 구급차는 음압구급차가 아닌 격벽이 설치된 일반구급차였고, 강남 보건소에는 ‘음압구급차량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참고] 강남구 보건소의 MERS 환자 이송 구급차량 관련 답변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11일 “조사 과정에서 혼선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김승희 의원은 “3년 전 국가적 재난사태를 겪고도 질병관리본부가 여전히 MERS 관리 체계는 물론 사실관계조차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 여실히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서울 소재 음압구급차 총 8대, 시스템 부재로 이용도 못해
서울 소재 음압구급차는 강동·서대문 소방서에 배치된 소방청 소속 차량 2대를 포함해 총 8대가 있었지만, 관리 시스템 부재로 음압구급차를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전국에 배치된 음압구급차는 소방청 5대, 보건복지부가 2015년 MERS 추경예산 93억원 편성을 통해 도입한 국립중앙의료원과 권역별 음압구급차를 포함해, 총 30대가 있다.
문제는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 없어, MERS 의심환자가 발생해도 음압구급차가 배치된 병원이나 소방서를 찾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 삼성서울병원으로부터 MERS 의심 신고를 접수받은 강남 보건소도 “음압구급차량이 확보된 지자체에 차량 지원을 요청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음압구급차의 소재 파악이 어려워 지원 요청도 할 수 없었다는 분석이다.


◆질병관리본부, 음압구급차·격벽설치 구급차 통계 관리도 안해
질병관리본부가 배포한 ‘2018 MERS 대응 지침[제5-1판]’에 따르면, MERS 환자 이송 시 ‘격벽설치 구급차’를 이용하도록 적시되어 있다.
그러나 정작 지침서를 발간한 주체인 질병관리본부는 격벽설치 구급차가 전국에 몇 대나 있는지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김승희 의원실이 지난 10일 시도별 음압구급차 및 격벽설치 구급차 관리 현황 자료를 요청하자, 질병관리본부는 그제서야 지자체를 통해 격벽시설 응급차량 전수조사를 시작한 것으로 확인됐다.


김승희 의원은 “서울에만 해도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소방서가 관리하고 있는 음압구급차가 8대 있었지만, 감염병 관련 의료자원 시스템 부재로 활용하지 못했다”며, “음압구급차 활용을 위한 시스템 구축 마련과 동시에 장기적으로 음압구급차 확보에도 힘써야 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738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