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9월의 주요 대형병원 건강강좌 3
  • 기사등록 2018-09-07 11:20:06
기사수정

가을을 맞아 주요 병원들의 건강강좌도 많아졌다.
주제도 발과 대장암, 심혈관 질환 등으로 다양한 가운데 건강한 정보와 건강을 챙길 수 있는 주요 병원들의 건강강좌를 소개한다.  


◆강동경희대병원, 고혈압 및 심혈관 질환 건강강좌 진행
강동경희대학교병원(원장 김기택)은 7일(금) 오후 2시, 하남시청 대회의실에서 ‘고혈압 예방관리 및 심혈관 질환의 올바른 예방법’에 대한 시민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이번 강좌에는 심장혈관내과 손일석 교수가 고혈압과 심혈관 질환에 대한 올바른 예방법에 대해 강연을 진행한다.
손일석 교수는 “고혈압은 약뿐만 아니라 생활습관도 매우 중요하기에 정확한 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번 강좌를 통해 고혈압과 합병증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예방법을 알고 건강한 삶을 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척추 건강 바로 알기 건강강좌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오는 8일(토) 오전 10시부터 이 병원 3층 대강당에서 ‘척추 건강 바로 알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척추관협착증의 원인과 증상,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에 대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척추관협착증이란 대표적인 퇴행성 척추질환으로 척수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하지부 통증, 저림, 보행 장애가 발생하는 질환이다.
문의) 강남세브란스병원 척추신경외과 : 02-2019-2480


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인공와우 설명회 개최
분당서울대병원은 오는 8일(토)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약 3시간 동안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이비인후과 청각재활센터가 주최하는 ‘2018 인공와우 가족모임 및 설명회’를 개최한다.
인공와우 이식술을 받은 환자 및 보호자, 인공와우 수술이 필요한 난청 환자들이 모여 그동안 인공와우를 사용하면서 겪었던 경험을 공유하고, 성공적인 난청 재활을 위한 최신 지견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올해 제 8회를 맞이한 ‘2018 인공와우 설명회’에서는 인공와우와 관련된 궁금증을 해결할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먼저 다양한 형태의 난청으로 인공와우 수술을 받은 환자들의 경험담을 공유할 예정이다. 양측 고도 난청을 가진 성인 및 소아 환자, 난청 기간이 길어 인공와우 수술 후 청각재활 과정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던 환자, 그리고 심한 내이기형이나 유전성 난청, 돌발성 난청 등 여러 원인에 의해 청력을 잃은 후 인공와우를 통해 이를 극복한 환자들의 실제 경험담을 들을 수 있다.
이와 함께 인공와우 수술 후 청각재활 과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인공와우 매핑과 언어치료에 대해 설명하고, 올해는 특별히 청각재활 치료과정에서 지원 받을 수 있는 다양한 경로 및 방법을 소개하는 시간을 준비해 환자 및 보호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이번 설명회에서는 청중이 쉽고 정확하게 발표를 듣고 문답할 수 있도록 말소리를 문자로 변환하는 인공지능 문자통역 서비스인 ‘소보로’와 보청기, 인공와우를 사용하는 난청인들을 위한 FM 시스템(FM system)을 구축해 편의를 제공할 예정이다.
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구자원 과장은 “다양한 이유로 인공와우를 사용하고 있는 환자의 경험과 노하우는 다른 인공와우 환자뿐 아니라 치료를 주저하는 비슷한 청력 상태의 환자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환우들 간에 네트워크를 강화하고자 매년 인공와우 가족모임을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이비인후과 최병윤 교수는 “인공와우 수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술을 위한 정확한 진단과 재활교육에 대한 환자의 의지 및 노력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이번 설명회를 통해 인공와우 사용과 관련한 정확한 정보와 노하우를 많이 얻어 가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비인후과 송재진 교수는 “인공와우를 사용하면서 느낀 어려운 점을 서로 교환하면서 보다 나은 치료 방법을 찾고, 의료진에게 직접 질문도 하며 평소 궁금했던 부분을 해결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문의 : 분당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사무실 031-787-7409


동탄성심병원, ‘군발두통에 대한 모든 것’ 건강강좌 개최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유규형)은 오는 11일(화) 오후 7시~8시 본관 4층 화상회의실에서 ‘군발두통에 대한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무료건강강좌를 개최한다.
‘군발두통’을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에는 동탄성심병원 신경과 조수진 교수가 ▲군발두통이란 무엇인가 ▲발생 원인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최신치료법 등 군발두통을 전반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내용들을 설명할 예정이다.
조수진 교수는 “군발두통은 눈물이나 콧물 등이 동반되는 매우 심한 두통으로 보통 3시간까지 지속되고 1~3달에 걸쳐 거의 매일 자주 나타나는 특성이 있다”며, “군발두통 자체를 잘 모르는 분들이 많고, 진단과 치료가 지연되는 경우가 흔하므로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많은 분들이 군발두통의 최신지견에 대해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번 건강강좌는 군발두통으로 고생을 하거나 질환에 관심 있는 여러 직장인들을 위해 특별히 저녁시간에 개최될 예정이며, 환자 및 보호자, 지역주민 등 누구나 별도의 사전예약 없이 참여가 가능하다.


◆서울백병원, ‘발 질환’ 건강강좌 개최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이 오는 11일(화) 오후 2시부터 충무아트홀 1층 컨벤션센터에서 ‘발·무릎·척추의 올바른 관리방법’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의는 서울백병원 정형외과 이영 교수가 건강한 걷기 방법과 대표적인 발 질환인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발목 관절염 증상과 치료법을 설명할 예정이다.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며 강의에 앞서 혈당, 혈압 등 건강상담도 진행된다.
문의 전화: 02-2270-0439 (서울백병원 사회사업실)


◆일산백병원, 퇴행성 척추질환 건강강좌 개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서진수)은 오는 12일(수) 오전 10시부터 일산동구청에서 퇴행성 척추질환에 관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정형외과 김진환 교수가 ‘허리통증, 퇴행성 척추질환’을 주제로 퇴행성 척추질환의 원인과 증상, 예방법 등에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응답 시간이 마련될 예정이다.
김진환 교수는 “이번 건강강좌를 통해 일상 속 허리통증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문의 : 일산동구보건소(031-8075-4139)


◆서울성모병원, 대장암 일반인 강좌 개최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대장암센터가 오는 12일(수)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대장앎의 날’을 맞아, 일반인 및 환우, 가족을 대상으로 제 19회 대장암 일반인 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서울성모병원이 주관하고 대한대장항문학회가 후원하는 대장암 일반인 강좌로서 소화기내과 조영석 교수의 ‘대장암! 조기에 발견하고 싶어요’, 대장항문외과 계봉현 교수의 ‘직장암! 소중한 내 항문 살릴 수 있나요?’, 종양내과 이명아 교수의 ‘정확히 알자! 면역항암치료’, 김유진 약사의 ‘미리알고 관리하자! 항암부작용’으로 구성되어있다.
대장암의 전암병변과 이에 대한 추적관찰, 대장암의 스크리닝과 조기 진단, 항문보존술의 방법과 적용, 대장암 치료를 위한 면역항암제, 항암제의 부작용 및 관리방법 등에 대한 심도 싶은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 02-2258-2691(대장암 전문간호사 김혜단)


◆서울부민병원, 족부 질환 건강교실 개최
서울부민병원(병원장 정훈재)은 오는 12일(수) 오후 2시, 이 병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 지역민과 환자들을 대상으로 공개 건강교실을 개최한다.
9월은 ‘당신의 발은 건강하십니까’를 주제로, 발목 관절염, 당뇨발, 무지외반증, 내향성 발톱 등 족부 질환의 진단과 치료 방법에 대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강의는 서울부민병원 관절센터 유정우 과장이 진행한다. 2부에는 재활치료사가 집에서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스트레칭 자세도 알려주며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건강교실은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건국대병원, 대장암 건강강좌 개최
건국대병원 대장암센터는 오는 14일(금) 오후 2시부터 원내 대강당(지하 3층)에서 ‘대장암 CLEAN 스토리-Part3. 가을이야기’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황대용 대장암센터장이 강사로 나서 대장암 수술방법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이어 비뇨의학과 백성현 교수가 건강한 성생활을 주제로 강의할 예정이다. 강의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돼 있다.
이번 강좌는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무료로 참석할 수 있다.
문의 : 건국대병원 대표전화(1588-1533)


◆중앙대병원, ‘대장암 건강강좌’ 개최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김명남)은 오는 14일(금)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대장암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지난 2015년 전체 암발생자 가운데 대장암을 진단 받은 환자는 2만 6,790명으로 위암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위암 발병은 해마다 감소하고 있는 반면 대장암 환자는 꾸준히 늘고 있는 추세이다.
9월 ‘대장앎의 달’을 맞아 대장앎 골드리본 캠페인의 일환으로 개최되는 이번 강좌는 대장 질환을 진료하는 임상 교수들이 한자리에 모여 대장암, 결장암, 직장암의 진단과 치료 등에 대해 설명한다.
이번 강좌는 ▲대장암의 빈도와 원인(대장항문외과 박병관 교수) ▲비만과 대장암, 비만의 예방과 치료(가정의학과 김정하 교수) ▲대장암의 내시경적 진단 및 치료(소화기내과 김정욱 교수) ▲결장암의 수술적 치료(대장항문외과 박용검 교수) ▲직장암의 수술적 치료 및 로봇수술(대장항문외과 김범규 교수) ▲대장암의 항암치료 및 재발성 대장암의 치료(혈액종양내과 황인규 교수) ▲직장암의 방사선 치료(방사선종양학과 최진화 교수) 등의 내용으로 진행된다.
이번 강좌는 관심있는 일반인이면 사전 예약없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기타문의 : 중앙대병원 진료협력팀(02-6299-1140)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당뇨병 건강강좌 개최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병원장 김성우)은 오는 14일(금) 오후 4시, 지하 1층 대강당에서 ‘당뇨병, 어떻게 관리해야 하나요’라는 주제로 건강 강좌를 개최한다.
김소라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는 이번 강좌에서는 당뇨병 환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평소 생활 속 혈당관리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당뇨보다 무섭다는 당뇨합병증의 예방과 치료법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함으로서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들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결해 줄 예정이다.
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내분비내과 김소라 교수는 “당뇨병은 평생 혈당조절을 해야 하는 만성질환으로 치료를 미루거나 관리를 하지 않으면 망막병증, 신장병증, 관상동맥질환, 뇌혈관질환 등 다양한 합병증의 위험이 있어 삶의 질을 저하시키고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다”며,  “당뇨병으로 진단 받을 경우, 철저한 식이요법, 운동요법 등을 통해 혈당을 관리하고 정기적인 검사 및 진료를 통해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당뇨병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으로, 현대인들의 불규칙한 식습관, 운동부족으로 인한 비만이 늘어나면서 당뇨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특히 당뇨병은 한번 발병하게 되면 자연적으로 낫는 경우는 5%미만이고 대부분이 서서히 병세가 악화되고 여러 가지 합병증이 생기게 되므로 올바른 관리가 중요하다.
한편 강의 참석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제공되며, 강좌 후 희망자에 한해 심폐소생술 교육도 실시한다.


◆일산백병원, 심장질환 건강강좌 개최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서진수) 비전21심장혈관센터는 오는 19일(수) 오전 10시부터 이 병원 지하 1층 대강당에서 '100세 시대의 내 심장 관리'를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가슴통증의 원인 이렇게 다양했어?(심장혈관센터 권성욱 교수)의 강의를 시작으로 ▲가슴이 두근두근, 어떡하죠?(심장혈관센터 곽재진 교수), ▲혈압이 높으면 우리 몸이 어떻게 되나요?(심장혈관센터 황지원 교수), ▲수술하지 않고 시술로 치료하는 심장질환(심장혈관센터 이성윤 교수)을 주제로 강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일산백병원 남궁준 교수는 “이번 강의를 통해 심장질환의 위험성과 예방법 등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건강상태를 재점검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평소 심장질환에 관심 있는 일반인이면 누구나 건강강좌에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문의 : 031-910-7830


◆인천성모병원, ‘쇼그렌 증후군’ 건강강좌 진행
가톨릭대학교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은 오는 15일(토) 오전 10시부터 신관 15층 마리아홀에서 ‘쇼그렌 증후군’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한다.
이번 건강강좌는 인천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 홍연식 교수가 진행하며, ▲쇼그렌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진단과 검사방법 ▲치료 및 관리 등을 소개한다. 건강강좌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쇼그렌 증후군은 처음 발견한 스웨덴 의사 헨릭 쇼그렌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질환으로, 눈물샘과 침샘 등에 염증세포가 침윤되어 만성염증이 발생하는 자가 면역질환이다.
쇼그렌 증후군은 증상에 따라 1차성과 2차성으로 나뉜다. 1차성 쇼그렌 증후군은 동반질환 없이 단독으로 발생하는 경우이며, 2차성 쇼그렌증후군은 류마티스 관절염, 루푸스, 다발성 근염, 경피증 등 류마티스 질환을 가진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증상은 구강 건조, 안구 건조, 목 건조, 관절염 등이다.
기타문의 : 인천성모병원 류마티스내과(032-280-5069)


◆이대목동병원 신장내과, 만성콩팥병 건강강좌 개최
이대목동병원 신장내과는 오는 20일(목)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 이 병원 2층 대회의실에서 ‘만성콩팥병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만성콩팥병과 고혈압, 당뇨’를 주제로 한 이번 건강강좌는 ▲만성콩팥병과 고혈압, 당뇨(류동열 신장내과 교수) ▲만성콩팥병과 스트레스 관리하기(김현희 의료사회복지사) ▲만성콩팥병과 영양(강병진 영양사) 등의 강연이 진행된다.
무료로 진행되는 이번 건강강좌에는 누구나 참석이 가능하다.
기타문의 : 이대목동병원 신장센터(02-2650-5132)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732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