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순천향대서울병원“신포괄수가제 1개월 결과, 환자와 병원 모두에게 이익” - 입원 진료비 부담 줄이고, 병원 수익 증대 효과
  • 기사등록 2018-09-06 01:58:07
기사수정

순천향대서울병원이 신포괄수가제 시행 1개월 분석결과를 통해 “환자와 병원 모두에게 이익”이라고 평가했다. 


실제 사례로 올 해 고관절 전치환술을 두 번 받은 이복자(82세 가명) 할머니가 처음 수술을 받았을 때는 총 진료비가 200만원 이었는데, 최근엔 같은 수술을 받았는데도 180만원의 진료비를 납부했다는 것이다.


병원에서는 예상했던 것보다 진료비가 적게 나온 대해 “신포괄수가제 시범 사업에 참여해 많은 환자분들이 진료비가 줄어드는 혜택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할머니와 같이 신포괄수가제가 입원 환자들의 진료비 부담을 덜어 주는 것은 물론 병원의 수익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 


지난 8월 1일부터 시범 사업에 참여중인 순천향대서울병원은 한 달 동안 퇴원한 환자의 진료비를 분석한 결과, 입원환자들이 직접 납부해야 하는 본인 부담금이 평균 18.9%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금액으로 환산하면 퇴원환자 1명 당 평균 11만원 정도의 본인부담금이 줄어드는 효과를 보였다. 


일부는 본인 부담금이 증가하기도 했지만, 대부분 10만원 이하의 소액인 것으로 나타나 전반적으로는 본인 부담이 크게 감소하는 결과를 보였다. 병원 수익 측면에서는 행위별수가제를 적용했을 때보다 신포괄수가제가 평균 11%정도의 보험수가를 더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유성 순천향대서울병원장은 “신포괄수가제가 환자의 진료비 부담은 줄이고, 병원의 수익은 높여주는 효과를 보였다”며, “제도를 보완해 본인부담금이 늘어나는 부분도 점차 줄여 나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포괄수가제는 입원 기간 동안 발생한 입원료, 처치, 검사, 약제 등 진료에 필요한 기본적인 의료 서비스는 포괄수가로 묶고, 의사의 수술, 시술 등은 행위별 수가로 별도 보상하는 제도 이다. 


신포괄수가제를 적용하는 병원은 보통의 병원에서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부분 까지 보험적용이 돼서 입원진료비에 대한 부담이 줄어든다. 암, 뇌·심장, 희귀난치성질환 등 4대 중증질환과 복잡한 질환까지 포함시켜 더 많은 입원 환자들이 혜택을 받는다. 신생아나 장기이식 등의 일부 환자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730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