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약사부터 병원까지 여름방학 맞아 다양한 체험교실 ‘눈길’ - 동아ST, 메디포스트, 한국애브비, 한독, 충북대병원
  • 기사등록 2018-08-14 12:00:01
기사수정

최근 여름방학을 맞아 다양한 체험교실이 진행되고 있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병원부터 다양한 제약회사까지 학생들을 위해 환경, 박물관, 과학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해 무더운 여름을 이겨내고 있다.


이에 다양한 체험프로그램을 진행한 곳들을 소개한다. 


◆동아ST ‘제13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개최  

동아에스티(대표이사 회장 엄대식)는 동아쏘시오그룹 상주 인재개발원 대강당에서 ‘제13회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 졸업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경상북도 상주시 일대에서 △자연과의 공존을 위한 강의 △논과 강 등의 다양한 생물을 이해하는 물이 품은 생명교실 △수확의 기쁨을 느낄 수 있는 농경문화 체험 활동 △밤하늘 별자리 관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또 관계 증진을 위한 ‘너와 나의 연결고리’, 핸드 페인팅, 생태감성 깨우기, 음악회와 캠프파이어 등 참가 중학생들이 함께 어울려 즐기는 시간도 가졌다.


이 행사에 참가한 광주 신가중학교 3학년 김유비 학생은 “책에서만 보던 것들을 직접 보고 체험하며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였다”며, “쏟아질 듯한 별들을 도시에서도 잘 볼 수 있도록 환경을 지키고 보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동아에스티 강수형 부회장은 졸업식 기념사에서 “지난 5일간 자연을 통해 배운 환경과 생명의 소중함을 잊지 않고 주변 사람에게도 알려줬으면 좋겠다”며, “환경에 대해 꾸준히 관심을 갖고 깨끗하고 건강한 환경을 만들어 가는 일에 앞장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메디포스트, 줄기세포·제대혈 연구 개발 현장 견학

메디포스트(대표: 양윤선)가 생명공학 분야를 선도할 학생들의 진로탐색 프로그램 ‘줄기세포 체험교실’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메디포스트가 운영하고 있는 ‘셀트리’ 제대혈은행에 제대혈을 보관 중인 중학생과 학부모를 비롯해 전국에서 약 120명이 참가했다.   

참가자들은 세계 최초의 동종 제대혈유래 줄기세포 치료제를 개발한 국내 대표 바이오기업 메디포스트의 기업 소개 영상을 시청하고, 줄기세포와 제대혈, 진로탐색 등에 대한 연구진의 강연을 듣고 질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메디포스트는 2015년 3월부터 일반인들이 첨단 바이오 기업의 연구 개발 현장을 직접 보며 줄기세포와 제대혈의 개념, 가치 등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셀트리 고객 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줄기세포 체험교실은 셀트리 투어의 일환으로 마련됐다. 


◆충북대병원, 2018년도 하계 학생자원 봉사활동 

충북대학교병원(원장 한헌석)은 여름방학을 맞아 도내 중고등학생 130여명을 선발해 7월 23일부터 8월 10일까지 3차로 인원을 나누어 1주일 간격으로 진행됐다. 

자원봉사 활동으로는 병동, 외래, 행정부서 등 원내 17개 부서등 병원 곳곳에서 ▲환자 안내 ▲물품 정리 ▲환경 정리 등을 하면서 환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업무 등을 체험했다.

한헌석 병원장은 “여름방학기간 우리병원 봉사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이번 자원봉사활동으로 봉사정신의 함양과 더불어 의료기관의 진로탐색 기회도 갖는 등 뜻 깊은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애브비 ‘패밀리 사이언스 데이’에서 미래 과학자 꿈 키우다

한국애브비(대표이사 류홍기)는 지난 10일 서울 삼성동 본사에서 미래 과학 꿈나무 임직원 자녀를 초청해 ‘패밀리 사이언스 데이’를 개최했다. 

매년 8월 둘째 주 금요일 애브비 패밀리 데이에 개최하는 한국애브비 사이언스 데이는 애브비의 대표적인 가족 친화 프로그램으로 올해로 8회째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자녀를 회사로 초대해 코딩 블록 체험과 아크원자로 만들기, LED 탱탱볼 만들기, 팝콘 만들기 등 다양한 과학 실험과 만들기를 가족이 함께 체험하며 과학 원리를 배웠다. 창의력 학습을 위해 진행된 코딩 블록 체험에서는 아이들이 직접 만든 블록에 컴퓨터 언어를 명령화하여 로봇을 움직이기도 하고 코드를 직접 짜보기도 했다. 

또 영화 아이언맨의 손에서 나오는 불꽃인 아크원자로가 생성되는 과정도 배우고 만들어보는 과학 수업도 진행됐다. 

이외에도 폴리비닐알코올과 붕사의 반응 성질을 이용해 튕기면 불빛이 나오는 LED 탱탱볼 만들기, 옥수수를 가열해서 팝콘 만들기 등 아이들의 흥미를 자극할만한 다채로운 과학 프로그램 체험 기회를 가졌다. 고학년 자녀들을 위해 과학을 기반으로 하는 직업 중 하나인 제약 의사에 대해 소개하는 과학 관련 진로 탐색 시간도 함께 마련했다.

한국애브비 이수정 차장의 아들 신주혁 군(11세)은 “평소 아이언맨을 좋아하는데 아이언맨이 쏘는 아크원자로를 직접 손으로 만들어서 쏴보니 내가 아이언맨이 된 것 같다”며, “엄마랑 같이 만들어서 더 재미있었다. 엄마가 일하는 회사에 온 것도 신기하다”고 체험 소감을 밝혔다.

한국애브비 류홍기 대표는 “직원 자녀들이 꿈을 펼칠 미래 사회에는 첨단 과학 기술들의 영향력이 더 커질 것으로 생각된다”며, “패밀리 사이언스 데이에서 가족이 함께 과학 원리를 손으로 체험하며 과학에 대한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기를 바라며, 미래에 멋진 꿈을 펼치고 우리 사회 과학을 발전시키는데 기여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독의약박물관, 시원한 박물관에서 이색 체험 진행 

한독의약박물관(관장 박준희)이 여름방학을 맞아 다양한 의약 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참가자를 모집한다.

오는 8월 19일까지 진행되는 ‘여름방학 의약 체험 프로그램’에서는 ‘소화제 만들기’, ‘혈액형 알아보기’, ‘십전대보탕 만들기’, ‘나만의 동의보감책 만들기’, ‘약초동화 이야기’, ‘우리 가족을 위한 모기 기피제 만들기’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해 볼 수 있다. 

‘소화제 만들기’는 한독의약박물관의 대표 체험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은 소화 과정과 소화제의 원리를 배우고 직접 소화제를 만들어볼 수 있다.

이번 ‘여름방학 의약 체험 프로그램’에서는 ‘큐레이터와의 대화’도 함께 진행된다.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일방적으로 설명을 듣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 더욱 쉽고 재미있게 견학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들은 보물로 지정되어 있는 ‘청자상감상약국명합(보물 제646호)’, TV나 교과서에서 보던 허준의 ‘동의보감 초간본’, 19세기 전통약국을 그대로 재현한 ‘독일약국’ 등 진귀한 세계 의약유물을 직접 보고 설명을 들을 수 있다. 

또 박물관 내 미술관인 ‘생명갤러리’에서 국내 대표 팝 아티스트 이동기 작가의 ‘팝아트 작품’도 만나볼 수 있다.

평일에는 의약품 제조 시설을 견학하는 특별 프로그램도 함께 마련된다. 한독 생산공장은 국제적 수준의 품질 경영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최첨단 의약품 제조 시설로 다양한 제형의 의약품을 생산하고 있다. 

한독의약박물관에서 과거 우리 조상이 건강을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볼 수 있다면, 한독 생산공장에서는 현재 우리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의약품이 어떻게 만들어지는 지 볼 수 있다.

참가자들은 한독의약박물관 바로 옆에 위치한 ‘음성 흥미진진한 팩토리 투어센터’를 함께 즐길 수 있다. ‘음성 흥미진진한 팩토리 투어센터’는 한독 생산공장 내 약초원을 리노베이션한 이색적인 공간이다. 

음성 내 기업과 생산제품을 한 눈에 보고 관광 정보를 얻을 수 있으며 마치 숲 속에 온 듯한 공간에서 시원한 음료를 마시며 쉴 수 있다.

한독의약박물관의 ‘여름방학 의약 체험 프로그램’은 유치원생부터 중학생을 포함한 가족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다. 

각 프로그램당 정원은 30여명 내외이며 선착순 마감된다. 보다 자세한 일정 확인과 참가 신청은 네이버에서 ‘한독의약박물관’을 검색한 뒤 나오는 예약 서비스에서 가능하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695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정부, 대구시·경북도에 마스크 100만개 긴급 공급
  •  기사 이미지 중국 우한 재외국민 진료 지원…의협, 유한양행·종근당·한미약품 등 힘 보태
  •  기사 이미지 의료계 ‘마스크, 손소독제 등 부족’…기증 이어져
건국대학교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병원간호사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