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초음파 내시경 유도하 담도배액술, 기존 내시경 배액술 대비 합병증 13.4% 감소 - 서울아산병원 박도현 교수팀, 췌장염 발생 위험 적고 스텐트 장기간 유지, …
  • 기사등록 2018-07-17 23:33:05
기사수정

악성담도폐쇄 환자들을 대상으로 시행되는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이 기존 표준치료로 자리잡은 역행성췌담관조영술을 이용한 담도배액술과 비교해 치료의 효과와 안정성이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박도현 교수팀은 지난 2015년 5월부터 2017년 1월까지 국내 4개 종합병원에서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을 시행 받은 환자 64명과 역행성췌담관조영술을 이용한 담도배액술을 시행 받은 환자 61명 등 총 125명의 환자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과 역행성 췌담관조영술을 이용한 담도배액술의 시술 성공률은 각각 94%, 90%로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이 더 높은 시술 성공률을 보였고, 치료 성공률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합병증 발생률에서 각각 6.3%, 19.7%로 기존 내시경 배액 치료법에 비해 합병증 발생률이 크게 감소된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기존의 역행성 췌담관조영술을 이용한 담도배액술은 시술 후 급성 췌장염의 발생률이 14.8%인 반면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은 0%로 시술 후 췌장염 발생이 한 건도 없었다.


스텐트 개통률에서도 큰 차이를 보였다.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이 85.1%로  기존의 내시경 배액 치료법 48.9%에 비해 스텐트 개통률도 더 좋았다. 또 국내에서 개발된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 전용 스텐트 삽입기구의 사용으로 누공을 확장하는 추가 시술 과정이 필요 없어 시술 시간도 단축됐다.


이번 연구는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과 악성담도폐쇄의 기존 치료법인 역행성췌담관조영술을 이용한 담도배액술의 안정성 및 효과를 비교한 논문으로 학계에서 연구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미국 소화기학회지(Americ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현재까지 표준 치료로 시행되고 있는 역행성췌담관조영술을 이용한 담도배액술은 이전 수술로 인해 장기의 구조에 변형이 있거나 십이지장에 협착이 있는 환자에게는 시술이 어려워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은 장기의 구조에 변형이 있거나 십이지장 협착으로 역행성췌담관조영술을 실패한 환자들에게도 시술이 가능하다. 또 기존 내시경 배액 시술 후 합병증으로 자주 발생되던 췌장염이 생기는 경우가 없고 시술 성공률, 합병증 발생률, 스텐트 개통률에서 모두 향상된 결과를 보였다.  


기존 내시경 배액 치료법은 위 바로 아래에 위치한 십이지장 유두부를 통해 배액술이 시행되고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은 위나 십이지장을 통해 배액술을 시행한다. 배액술이 적용되는 위치가 다르며 십이지장이 종양에 의해 막힌 환자는 기존의 내시경 배액 치료가 어렵다. 


또 기존의 내시경 배액 치료법은 시술 후 급성 췌장염 및 담낭염, 스텐트의 막힘으로 인한 재시술 가능성이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에 비해 더 높다. 악성 담도 폐쇄 환자의 경우 잦은 시술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으며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이 기존의 내시경 치료법에 비해 삶의 질을 유지하는데 더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박도현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는 기존 내시경 치료법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초음파 유도하 담도배액술의 안전성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초음파 내시경 중재 시술은 고도의 숙련도가 요구되는 만큼 시술방법의 체계화를 통해 기존 내시경 배액술을 점차적으로 대체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656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