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응급의학회, 안전한 응급실 진료 환경 구축 방안 제시 - 13일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 ‘응급의료현장 폭력추방을 위한 긴급정…
  • 기사등록 2018-07-10 19:05:38
기사수정

대한응급의학회가 응급의학과 전문의 폭행 사건에 대하여 깊은 유감을 표명하며, 가해자에 대한 엄정한 법 집행을 경찰, 검찰, 사법 당국에 촉구하고, 이러한 응급실 폭력 사건의 재발 방지를 위하여 관계 정부 당국과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협조와 노력을 요청했다.


이에 응급실 폭력을 근절해 안전한 응급실 진료 환경을 구축하는 방안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들을 촉구했다.


▲응급 의료인에 대한 폭언, 폭력은 공공의료의 안전망에 대한 도전이며, 환자 안전에 심각한 위해를 초래하는 행위로 응급 환자의 생명을 위협하는 중대한 범법행위로 관계 당국에서 엄정하게 다루어져야 한다 ▲응급의료기관들은 안전 요원의 확보, 배치, 운영을 통하여 응급 의료인들과 응급 환자들의 안전한 진료 환경 조성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이를 위해 정부와 지역자치단체,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법률적, 행정적,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다 ▲응급의료센터를 이용하는 국민들의 응급 의료인에 대한 신뢰와지지 및 안전한 응급 의료 환경을 위한 적극적인 협조 등을 당부했다.


응급의학회는 “안전한 응급의료현장만이 응급상황에서 국민들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다”며, “응급의료현장의 응급의료인에 대한 폭력은 중대 범죄라는 사실을 사회 전반적으로 공유하고, 안전한 응급실 환경 조성을 위한 노력을 해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응급의학회는 오는 13일(금)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응급의료현장 폭력추방을 위한 긴급정책토론회’도 개최한다.


이번 긴급정책토론회는 더불어민주당 표창원의원실 주최로 대한응급의학회와 병원응급간호사회, 대한응급구조사협회 주관하고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병원협회가 후원하여 응급의료현장에서의 폭력 추방과 안전한 응급의료현장 확보를 주제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응급의학회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응급의료 현장에서 발생하는 폭력의 현황과 문제점을 진단하고, 제도적 개선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며, “복지부, 소방, 경찰 등 관계부처와 대한응급의학회를 비롯한 보건의료단체, 환자 단체와 소비자 단체 등 관련 전문가가 참여해 심도 깊은 토론을 진행할 계획이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648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