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약처, 식품제조·판매업체 등 13곳 행정처분 및 고발 조치 - 허위·과대 광고, 함량 허위표시 적발
  • 기사등록 2018-07-04 15:26:27
기사수정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류영진)가 식품제조·판매업체 등 총 13곳(28건)을 적발, 행정처분 및 고발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동일한 위반사항을 시정하지 않고 다시 적발되었거나 국민신문고로 허위·과대광고 민원이 반복적으로 접수된 업체 등 18곳을 대상으로 4월 17일부터 6월 7일까지 진행됐다.


주요 위반 내용은 ▲허위·과대광고(9건) ▲원재료 함량 허위표시(3건) ▲표시기준 위반(5건) ▲원료수불부 미작성(2건) ▲위생적 취급기준 위반 등(9건) 등이다.


허위·과대광고로 적발된 9개 업체는 파워블로거 등 체험단을 모집하여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거나 광고수수료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개인 블로그 등에 해당 제품이 고혈압·당뇨병 등 질병의 예방 및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다는 내용으로 광고했다.


원재료 함량을 허위로 표시한 3개 업체는 실제 사용한 원료보다 더 많은 양을 사용한 것처럼 제품에 원재료 함량을 허위로 표시했으며, 이 중 2곳은 허위·과대광고로도 적발됐다.


실제 ▲서울 소재 A업체(식품제조가공업)은 ‘흰민들레즙’(유형: 액상차)을 제조하면서 제품 표시사항에는 민들레가 80%가 사용되었다고 표시했지만 실제로는 2.4% 사용하는 등 13개 제품에 원재료 함량을 허위로 표시해 판매하다가 적발됐다.
또 광고대행사를 통해 체험단에게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하고 체험단이 블로그에 성인병, 피부질환, 관절염 효과 등이 있다는 후기를 작성하는 방식으로 허위·과대광고했다.


▲서울 소재 B업체(즉석판매제조가공업)는 ‘도라지즙’(유형: 액상차)을 제조하면서 실제 도라지를 5%만 사용했지만 제품에는 80% 사용했다고 표시하는 등 16개 제품 원재료 함량 허위표시를 시정하지 않고 계속 판매하다가 적발됐다.
또 업체 직원이 블로그를 개설하고 자사 제품이 뇌경색, 중풍,위염·장염·식도염 예방 및 치료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허위·과대광고 했다.


▲서울 소재 C업체(유통전문판매업)는 '자연담은 발효꽃송이' 제품(유형: 곡류가공품)을 판매하면서 자사 쇼핑몰 홈페이지에 ‘꽃송이 버섯’이 콜레스테롤 저하, 고혈압 개선 등에 효능·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여 판매하다 적발됐다.
또 블로거체험단을 모집하여 개인 블로그에 해당 제품이 면역기능 활성화, 암세포 증식과 재발억제, 혈당혈중 콜레스테롤 감소에 효능·효과가 있다고 광고했다.


▲제주시 소재 D업체(도소매업)는 '슈퍼장효소' 제품(유형: 기타가공품)을 판매하면서 제품 복용 전·후 사진을 비교하는 체험기를 이용하거나 장내유해균 억제, 복부비만 등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는 내용으로 일간지에 전면 광고하다 적발됐다. 


식약처 사이버조사단 식품총괄대응팀은 “앞으로도 고의적·상습적인 위반 행위를 뿌리 뽑기 위해 허위·과대광고 등의 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또 일반 식품의 질병 치료·예방이나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표시·광고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구매 시에 세심한 주의를 당부하면서 식품 관련 불법행위를 목격하거나 불량식품으로 의심되는 제품은 불량식품 신고전화 1399 또는 민원상담 전화 110으로 신고하여 줄 것도 당부했다.


한편 식품제조·판매 반복 민원 제기 업체 등 기획감시 결과, 위반업체 현황, 원재료 함량 허위표시 현황 등은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639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