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7월 주요 병원 건강강좌 일정
  • 기사등록 2018-06-27 00:40:07
기사수정

주요 병원들의 6~7월 건강강좌 일정은 다음과 같다. 


◆서울대치과병원, 일반인 대상 공개건강강좌  

서울대치과병원은 오는 28일(목) 12시 이 병원 지하 1강의실에서 ‘치과 가면 구강암 있는지 꼭 봐달라세요’를 주제로 무료공개강좌를 개최한다.

구강암이란 입 안쪽에서 암세포가 발견되는 것을 말한다. 전체 암 발생빈도에서 약 3~4%를 차지하는 구강암은 혀, 뺨, 치주조직, 또는 구인두의 어느 부위에도 침범할 수 있다. 구강 내의 발생위치에 따라 달라지기는 하지만 대게 여자보다는 남자에게서 약 2~6 배 많이 발생하며 우리나라에서는 1년에 약 1,000명 내지 2,000명의 새로운 구강암 환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구강암으로 투병중인 환자만도 수만 명에 이른다.


구강암은 입과 턱, 얼굴 부위에 생기기 때문에 다른 암에 비해 수술이 위험하고 수술 후에도 먹고 마시고 말하는 기능이 저하되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초래하며, 외모나 발음에 영향을 미쳐 신체적, 정신적 후유증으로 인한 고통은 다른 암보다 더 심각할 수 있다. 

반면 구강암의 진단은 의심병소에 대한 조직검사로 비교적 간단하게 검사할 수 있어 가능하면 빠르게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번 강좌에서는 구강악안면외과 명훈 교수와 함께 구강암의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전예약 없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문의 : 02-2072-1367


◆연세암병원, 환자와 일반인 대상 갑상선암 건강강좌

연세암병원(병원장 노성훈) 갑상선암센터가 7월 6일 오후 1시 40분부터 암병원 지하 3층 서암강당에서 환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갑상선암 건강강좌를 진행한다.

이날 남기현 갑상선암센터장의 센터 소개에 이어 1부에서는 내분비내과 김다함 교수가 갑상선의 역할과 종양의 종류에 대해, 영상의학과 윤정현 교수가 갑상선암의 영상진단에 대해 설명한다.  

이어 갑상선내분비외과 강상욱 교수가 갑상선암의 수술적 치료에 대해, 핵의학과 조응혁  교수가 갑상선암의 방사성요오드 치료에 대해 강좌를 진행한다.


2부에서는 피부과 김지희 교수가 나서 갑상선 수술 후 흉터관리에 대해 최신정보를 전달하고, 갑상선내분비외과 이잔디 교수는 갑상선암 수술관리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참가문의 : 연세암병원 갑상선암센터(02-2228-4211, 4219, 4220).


◆분당차병원 피부과 ‘건선교실 건강강좌’ 개최

차의과학대학교 분당차병원(원장 김재화)이 오는 7월 3일(화) 오후 1시 30분 이 병원 지하 2층 대강당에서 건선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관리방법을 알리기 위한 ‘건선교실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날 강좌는 ▲건선의 병인 및 진단(피부과 윤문수 교수) ▲건선의 치료(피부과 김동현 교수) ▲건선과 생활습관(피부과 이희정 교수)의 강의로 진행되며, 평소 건선과 관련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돼 있다.


건선은 대표적인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증상의 악화와 호전이 반복하여 나타나 지속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다. 

많은 환자들이 다른 피부질환으로 오인하거나 치료과정에서 불안, 불만 등의 이유로 치료를 중도 포기하는 사례가 많이 있다. 

또 붉은 발진이나 하얗게 떨어지는 각질로 대표되는 건선의 피부 증상이 전염될 수 있다는 편견이 있어 정신적 스트레스로 사회 생활에 큰 장애를 줄 수 있다.

분당차병원 피부과 김동현 교수는 “건선은 치료가 잘 안된다는 인식이 있어 소극적으로 치료하는 경우가 많다”며, ”환자가 치료의 새로운 약물에 대한 정보를 이해하고,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치료받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한건선학회가 주최하고, 차의과대학교 분당차병원이 주관하는 건선교실 건강강좌는 2013년부터 건선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관리방법을 알리고 있다.

이번 건선교실은 건선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다. 원활한 행사 진행을 위하여 사전등록을 권장하고, 당일 접수도 가능하다.

(사전 등록 및 문의 : 건선교실 사무국 080-855-7780)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626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