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70세 이상 축농증 환자 96% 수술 후 3개월째 증상 개선 효과 - 상계백병원 손정협 교수팀, 환자 중 88% 당뇨 등 과거 병력…합병증 보고안…
  • 기사등록 2018-05-10 00:24:48
기사수정

70세 이상 만성 부비동염(축녹증) 환자도 젊은 환자처럼 수술하는 것이 약물 치료보다 환자 만족도가 높고,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인제대 상계백병원 이비인후과의 손정협 교수팀은 지난 2009~2017년 내시경 부비동 수술을 시행 받은 70세 이상 만성 부비동염 환자 73명을 대상으로 수술 전후 증상 호전도, 심혈관계 합병증 등 수술 위험성을 확인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지난 4월 29일 개최된 제92차 대한이비인후과학회 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  


이번 연구 결과 수술 전과 수술 후 3개월째의 주관적 증상 개선 정도 비교 시 환자 중 96.1%에서 증상의 개선이 확인됐다. 또 환자 대상 수술 전후 설문지 조사 등을 통해 증상 개선 수준을 파악했다. 


만성 부비동염의 유병률은 해외 연구 결과 60세 이상 4.7%, 65세 이상 4.3%로, 만성 질환 중 6번째로 흔한 질환이다. 


손정협 교수는 “나이가 들면서 점막이 위축되고 점막의 섬모 운동 기능이 떨어지는데다 코 점막에서 만들어지는 분비물의 양과 점도가 증가되면서 코 안은 염증에 취약한 구조가 돼 만성 부비동염에 잘 걸리게 된다”고 밝혔다.


물혹을 동반한 만성 부비동염 수술에서 연령에 따른 결과를 비교한 여러 국내외 연구를 보면 수술 후 재발률은 노인 환자에서 더 낮았고, 수술 후 증상 개선의 효과도 노년층이 젊은 층보다 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고령 환자는 수술 위험에 대한 걱정으로 수술을 고심하거나 포기하는 사례가 많다. 


손 교수는 “인구 구조의 변화로 인해 노인 인구의 비율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최근에는 은퇴 후에도 왕성한 사회 활동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아 과거 노인의 기준이었던 60세, 65세라는 나이가 무색한 상황이다”며, “보다 많은 노인 환자가 수술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켰으면 한다는 바람으로 연구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실제 이 병원에서 수술받은 70세 이상 만성 부비동염 환자 중 67%는 고혈압, 33%는 당뇨병을 이미 진단받은 상태였다. 고혈압, 당뇨, 심·뇌혈관 질환 등의 과거 이력이 전혀 없는 환자는 12%에 불과했다. 


수술 환자 중 45%는 수술 때 자칫 출혈이 심해질 수도 있는 와파린, 아스피린 등 항혈전제를 복용하고 있었다.  


수술이 결정된 모든 환자는 과거 병력, 수술 전 시행한 검사 결과에 따라 심장내과 등 관련 진료과와 협진을 통해 미리 수술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평가한 후 수술이 진행됐다고 교수팀은 설명했다. 


출혈 등을 야기할 수 있는 코 점막의 손상을 주의하며 수술한 결과 수술 후 뇌혈관 질환, 심정지·심부전 악화, 심근경색 같은 중대한 심혈관계 합병증의 발생은 전혀 없었다. 부비동 내시경 수술 자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뇌기저부 손상이나 안와 손상과 같은 주요 합병증도 보고되지 않았다고 교수팀은 강조했다.


손 교수는 “노년층의 만성 부비동염은 코 막힘, 콧물이 목 뒤로 넘어가는 후비루증후군 등 여러 합병증으로 삶의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70세 이상 고령 환자도 젊은 환자와 마찬가지로 내시경 부비동 수술이 안전하고 효과적인 만성 부비동염 치료법이 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고 설명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559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