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비만보다 위험한 저체중…자살 등 극단적 선택 위험도 더 높아 - 삼성서울병원 홍진표 교수팀, 한국인 표본 5900여명 조사결과
  • 기사등록 2018-04-19 00:25:31
기사수정

비만한 사람보다 마른 사람이 삶의 만족도가 떨어질 뿐 아니라, 자살시도 등 극단적 선택을 할 위험도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진표 교수팀은 18세부터 74세 한국인 표본집단 5,905명을 대상으로 △자살을 생각해 보거나 시도해본 경험이 있는지 △매일 스트레스를 얼마나 경험하는지 △삶에 얼마나 만족하는지 등 대규모 정신건강역학조사(Korean Epidemiologic Catchment Area Replication)를 분석했다. 


또 이를 BMI(체질량지수)별로 나누어 분석해 자살 관련 행동 사이의 연결고리가 있는지 살폈다. BMI와 자살 관련 행동과의 상관관계를 한국인 표본집단을 통해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교수팀에 따르면 저체중군(BMI 18.5 kg/㎡ 미만)에서는 실제로 자살을 시도할 가능성이 정상 체중군(18.5~22.95kg/㎡) 에 비해 2.4배로 조사됐다. 


우울증, 불안, 알코올 사용 장애와 같은 정신과적 질환의 여부를 보정했을 때에도 통계적으로 유의했다.  


자살을 생각할 위험은 저체중군에서 1.6배, 과체중군(25 kg/㎡ 이상)에서 1.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상 범위에서 벗어난 체중은 자살을 생각하는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삶의 만족도를 조사하는 항목에서는 저체중군에서만 경고등이 확인됐다. 


저체중군은 정상 체중 군에 비해 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릴 가능성이 1.7배, 삶에 만족하지 못하는 비율이 1.3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젊은 미혼 여성의 비율(약 80%)이 높았던 저체중군에서 실제로 비만하지 않은데도 스스로가 비만하다고 믿는 경향을 보였던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결과다. 


마른 몸매가 성공적인 자기관리로 치부되는 한국사회에서 금식, 구토, 과도한 운동 등과 같은 부적절한 체중 조절 행동으로 이어지기 쉽다는 의미다.


홍진표 교수는 “그 동안 간과되었던 저체중 성인에서의 정신건강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연구이다”며, “한국 사회에 만연한 마른 체형에 집착하는 문화를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대한신경정신의학회 국제 영문학술지(Psychiatry Investigation) 최근호에 게재됐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2520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