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농촌진흥청, 고압효소처리 이용 유용성분 많은 생강추출물 개발
  • 기사등록 2017-12-14 09:00:06
기사수정

농촌진흥청(청장 라승용)이 식품효소와 고압처리 과정을 거쳐 진저롤 진저롤 등 유용성분이 함유돼 있는 생강 추출물을 개발했다.


생강은 섬유질과 전분으로 인해 즙내기가 힘들고 전분이 생강즙에 남아 있어 거르기와 농축하기가 어려울 뿐 아니라 깐 생강, 다진 양념 등 원료 위주로 소비되어 가공기술의 개발이 필요했다.


이번에 개발된 생강 추출물은 생강 분말에 물(10배)과 펙틴 분해효소(1% 농도)를 넣고 압력(100MPa)과 온도(50℃)를 맞춰 2시간 동안 고압효소 처리한 후 전분 분해효소를 93℃에서 1시간 동안 처리해 만든다.


고압효소 처리는 압력과 효소 작용을 단일공정으로 진행해 생강 조직 내의 펙틴, 전분, 섬유소 등의 다당류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물에 용해시켜 그 안에 결합돼 있는 유용성분들의 추출을 용이하게 한다.


고압효소 처리를 하면 열수 추출한 대조구에 비해 진저롤은 2.6배,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 등 유용성분은 1.7~2.2배 증가했고 물에 녹는 고형분 함량도 4.6배까지 증가했다.


고압처리를 제외하고 효소만 처리했을 때도 유용성분의 추출 함량은 1.6배, 수분용해지수는 3.5배 높아져 고압처리기가 없는 농가에서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농촌진흥청은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특허 출원했으며, 앞으로 생강 초콜릿과 생강 젤리 등 가공품을 개발하고, 생강혼합 농축시럽을 제품화할 예정이다.


농촌진흥청 기능성식품과 최애진 농업연구사는 “소비자의 기호와 편리성을 추구하는 소비성향에 맞게 생강을 소재로 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해 생강의 부가가치를 높이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진저롤은 생강의 매운 맛 성분 중 하나. 체내 지질 저하 효과, 항균효과, 종양억제, DNA 손상억제 효과 등의 약리효능이 보고돼 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89748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의협, 정기대의원 총회 4대 결의문 채택…최대집 회장, 임기 중 주력 추진 사안 제시
  •  기사 이미지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희망 튜브’ 행사 개최…웹툰 그리기 등 다양한 문화활동 진행
  •  기사 이미지 서울대병원, 국내 최초‘어린이 완화의료센터’건립…‘휴식과 회복’기회
한국화이자제약
위드헬스케어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