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재활의학회, 요천추 추간판 탈출증의 비수술적 치료의 진료지침 발표 - 대한가정의학회, 대한신경외과학회,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참여…대한의학…
  • 기사등록 2017-10-22 21:27:12
  • 수정 2017-10-22 21:27:16
기사수정

대한재활의학회(회장 윤태식, 이사장 조강희)가 지난 20일 서울하얏트호텔에서 개최한 2017년 추계학술대회 기자간담회에서 ‘요천추 추간판 탈출증의 비수술적 치료의 진료지침(이하 진료지침)’을 발표했다.

이번 진료지침은 지난 2011년 대한임상통증학회에서 발표했던 내용 중 문제가 됐던 부분을 재개발, 적용한 것으로 지난 2015년부터 개발을 진행해 약 2년간 35명의 전문의들이 참여했다.

특히 이번 진료지침 개발에는 대한재활의학회는 물론 대한가정의학회, 대한신경외과학회, 대한마취통증의학회가 참여했다. 다만 대한정형외과학회는 불참의사를 통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진료지침 개발을 진행한 최경효(서울아산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진료지침 팀장은 “이번 진료지침 개발을 위해 전체 약 50가지 핵심질문 중 18개 질문들을 정리했으며, 다양한 요통원인이 있기 때문에 추간판탈출증에 집중해서 개발을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또 “앞으로 대한의학회에 평가를 신청할 예정이다”며, “학회지 및 논문 등으로 발표 및 소개도 진행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증거수준(Level of evidence), 권고강도(Strength of recommendation) 결정은 각 핵심질문에 대해 선정된 논문들을 분석, GRADE평가방식을 사용했다.

이후 모든 핵심질문에 대해 결정된 증거수준과 권고강도를 진료지침전체위원들에게 이메일을 통하여 배포한 후 델파이 설문조사방법을 이용하여 수용여부를 조사했다.

최경효 팀장은 “이번 지침은 요천추추간판탈출증에 대한 비수술적 치료방법에 대한 임상진료지침이며, 기존에 발표된 체계적 고찰, 무작위대조연구, 관찰연구를 포괄적으로 검색, 고찰하여 개발했다”며, “이번 진료지침은 요천추추간판탈출증 환자의 비수술적 치료방법에 대해 1차 의료기관의 의료진의 치료방법을 고민하고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 근골격계 치료에 대한 수련과정에 있는 전공의, 전임의에 대한 교육과정에 지침이 되며, 대상 환자에 대한 교육 및 이들과의 의사소통에 있어 객관적인 자료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단체.jpg

이번에 발표한 진료지침 내용은 다음과 같다.

◆물리치료 및 행동치료
1.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침상안정은 일상생활을 제한하지 않는 것에 비하여 우월한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가 없으므로 권고되지 않는다
[증거수준: 중간 (Moderate), 권고강도 약 (Weak)]

2.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온열치료는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중간 (Moderate), 권고강도 약 (Weak)]

3.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전기치료의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는 증거수준이 매우 낮아 아직 결론내기 어렵다.
[증거수준 매우 낮음 (Very low), 권고안Inconclusive]

4.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도수치료는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매우 낮음 (Very low), 권고강도 약 (Weak)]

5.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운동치료는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낮음(Low), 권고강도 강 (Strong)]

6.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견인치료는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중간 (Moderate), 권고강도 강 (Strong)]

◆약물치료
1.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비스테로이드항염증제 투여는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 향상)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낮음 (Low), 권고강도 약 (Weak)]

2.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전신적 스테로이드투여는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낮음 (Low). 권고강도 약 (Weak)]

3.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마약성진통제투여는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낮음 (Low), 권고강도 약 (Weak)]

4.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항전간제(가바펜틴,프레가발린)투여의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내기 어렵다.
[증거수준 중간 (Moderate), 권고안Inconclusive]

5.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항우울제투여는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낮음 (Low), 권고강도 약 (Weak)]

◆시술치료 
1.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경막외주사치료는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높음 (High), 권고강도 강 (Strong)]

2. 신경근성 통증의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경추간공(transforaminal approach) 경막외주사치료가경추궁간(interlaminarapproach)경막외주사치료에 비하여 우월한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중간 (Moderate), 권고강도 약  (Weak)]

3.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경추간공(transforaminal approach) 경막외주사치료가경미추공(caudal approach)경막외주사치료에 비하여 우월한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중간 (Moderate), 권고강도 강(Strong)]

4.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경막외주사치료시에 스테로이드를 투여하는 것이 투여하지 않은 경우에 비하여 우월한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낮음 (Low),권고강도 약 (Weak)]

5.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경막외주사치료시에입자형(particulated) 스테로이드 사용시 비입자형 스테로이드 보다 우월한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 향상)가 있다고 할 수 없으므로 권고하지 않는다.
[증거수준낮음 (Low), 권고강도 약 (Weak)]

6.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경막외신경성형술의임상적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는 증거수준이 매우 낮으므로 아직 결론내기 어렵다.
[증거수준 매우 낮음 (Very low), 권고안Inconclusive]

7. 신경근성 통증을 동반한 추간판 탈출증 환자에서 후근신경절에 대한 박동성 고주파신경조절치료 (pulsed radiofrequency neuromodulation)가 임상적 효과(통증조절 또는 기능적향상)에 효과가 있으므로 권고할 수 있다.
[증거수준 중간 (Moderate), 권고강도 약 (Weak)]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850316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