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입원서비스 질 향상 노력…간호·간병통합서비스1 - 국립중앙의료원, 동탄성심, 순천향대천안, 서울대, 한양대구리, 춘천성심병…
  • 기사등록 2017-12-14 12:00:01
기사수정

최근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시행하는 병원들이 많아지면서 이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는 비의료인인 보호자나 간병인 대신 전문간호인력이 입원에서 퇴원까지 24시간 입원환자를 돌보는 서비스이다.

전문인력에 의한 간호·간병서비스를 통해 환자중심의 질 높은 입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보호자나 간병인이 병실에 상주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환자 가족이 겪는 여러 불편을 해소함은 물론, 간병비에 대한 환자 및 보호자의 경제적 부담까지 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간호인력부족 ▲너무나 높은 환자 및 보호자들의 기대치 ▲지역 및 병원간 격차 등 다양한 해결과제들도 제시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간호·간병서비스가 일거양득의 긍정적 효과가 있다는 경험도 제시됐다.

지난 2016년 10월부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총 41병상)을 개설한 후 운영중인 상계백병원에 따르면 환자에게는 높은 만족도와 함께 진료비를 절감시키고 간병비 부담을 덜어주었다고 밝혔다.

병원 측은 재원 일수 단축으로 인한 효과적 병상 운영 및 담당 의료진의 전문 인력으로서의 자긍심을 높여주는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다는 것이다.

병동 개설 당시만 해도 초기 투자비용 및 높은 인건비 부담, 다양한 진료과 환자의 입원 문제 등으로 망설였다.

지난 2월까지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의 운영 상태를 분석한 결과(663명 대상) 90% 이상의 병상 가동률을 유지하면서 동일 상병 환자의 재원 일수를 0.28일 단축시켰으며, 진료비 부담도 29,560원 절감시킨 효과를 보였다.

또 입원 환자 및 보호자들의 만족도도 기대 이상으로 높게 측정되었으며, 담당 의료진의 고유 업무 수행에 관한 자긍심도 크게 고양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병원 변미선 간호과장은 “처음에는 간호사들이 보호자 없는 병동이라 기본 간호에 대한 두려움으로 부담감을 많이 느꼈다. 하지만 막상 해보니 감염관리 차원에서도 좋고, 환자에게 집중 케어를 할 수 있어 의료의 질도 높아져 환자가 짧은 재원 일수로 회복되어 퇴원할 때는 간호사로서 자긍심이 생긴다” 고 말했다.

한편 현재 각 병원에서 운영중인 주요 간호·간병서비스는 다음과 같다.

국립중앙의료원, 총 7개 병동 269병상으로 확대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안명옥)은 지난 3월27일부터 기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4개 병동 156병상)에 3개 병동 113병상을 추가, 총 7개 병동 269병상으로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확대 운영중이다.

이번 확대 운영으로 국립중앙의료원 총 466병상 중 격리병동, 외상병동, 중환자실 등 특수기능을 하는 병동을 제외한 일반병동 269병상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으로 운영된다.

국립중앙의료원 간호부는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확대 운영으로 인해 환자의 간병비 부담 감소는 물론 추가 간호인력 배치로 환자들에게 더욱 더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안명옥 원장은 “국립중앙의료원은 공공의료를 선도하는 기관으로서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제도시행 초반부터 꾸준히 운영을 해오고 있다”며, “이번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확대운영으로 인해 환자들이 간병비 부담을 줄이고,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동탄성심병원, 총 46병상 규모 운영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유규형)은 지난 7월 14일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본관 6층에 들어선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에는 전문간호인력이 상주하며 입원환자들에게 보다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동탄성심병원은 외과, 이비인후과, 비뇨기과 등 외과계 환자들이 입원한 62병동에 총 46병상 규모의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을 조성했다.

또 전동침대와 욕창방지 매트리스, 낙상감지 매트리스, 환자모니터링 시스템, 의료진 호출벨 등 최신 장비와 시설을 갖춰 환자안전과 편의성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유규형 병원장은 “전문간호인력의 체계적이고 질 높은 간호·간병서비스를 통해 환자들이 더욱 안심하고 쾌적한 입원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병원으로서 항상 환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최고 수준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2개 병동 87개 병상 운영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은 지난 7월 1일부터 기존 63병상에서 87병상으로 24병상 늘려, 보다 많은 환자들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했다. 병상확충에 따라 간호인력도 18명을 추가로 증원했다.


이문수 병원장은 “지난해 6월 대전충남지역 상급종합병원 최초로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큰 호응이 이어져 두 번이나 확충공사를 진행했다”면서, “환자들의 대기 불편이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기쁘게 생각하며, 양질의 서비스를 위해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40병상 운영
서울대병원은 지난 2월 1일부터 112병동 40병상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용병동으로 운영하며, 급성기 내과환자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대병원은 상급종합병원에 적합한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관련 연구에 참여하고, 국내외 병원 견학, 체계적인 직원교육 프로그램 개발, 병동 전체 리모델링 등을 진행했다. 

조정숙 간호본부장은 “환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수준 높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통해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불필요한 간병비 부담을 줄이는 등 공공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한양대구리병원, 32병상 전용병상으로 운영 중
한양대학교구리병원은 지난 3월 20일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 개소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은 최근 리모델링을 끝낸 본관 7층 32병상을 전용병상으로 운영하며 소화기내과, 혈종내과 등 급성기 내과환자를 대상으로 의료서비스를 제공중이다.


간호사 18명, 간호조무사 5명, 간병지원인력 1명 등 총 24명의 간호인력을 확보하여 의료의 질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전용병동 전 병상에는 ▲전동침대 ▲낙상방지 감지센서매트 ▲낙상감지시계 등을 설치했고, 전 병실에 화장실, 샤워실, 목욕 의자, 휴게실, 각종 안내문 등을 갖춰 환자들이 보호자 없이 생활하는데 불편하지 않도록 준비했다.

황인자 간호국장은 “우리 간호인력은 환자의 안전과 감염예방을 최우선으로 하는 수준 높은 간호간병서비스를 통해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간병비 부담을 줄이는 등 구리남양주 지역의 거점 대학병원으로서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말했다.

◆춘천성심병원, 총 55병상 규모서 점차 확대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병원장 이재준)은 지난 6월 1일부터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병동’을 운영중이다.

이 병원은 우선 별관 5병동 총 55병상 규모에 간호사 32명, 간호조무사 9명, 간병지원인력 5명 등 전문간호인력이 24시간 상주하며 올해 말까지 점차 확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춘천성심병원은 환자의 편의성 증대 및 질 높은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위해 모든 병상에는 전동침대, 욕창방지기구, 낙상감지센서,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 의료진 호출 벨 등을 갖췄으며 치료실·휴게실·샤워실도 보다 쾌적한 공간으로 리모델링을 했다.

이재준 병원장은 “입원환자의 치료영역에 있어서 의료질 향상의 첫걸음은 간호능력 향상에 있다. 이번 ‘간호·간병 통합서비스’를 통해 전문간호인력이 체계적이고 수준 높은 간호·간병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입원서비스의 전반적인 질 향상은 물론 환자의 간병비 부담을 줄이는 등 환자를 위한 병원으로 앞서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799461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28일 병원계 이모저모]동산, 분당차, 순천향대부천, 일산백,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27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동성심, 의정부을지대병원, 건양대, 국립중앙의료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26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건양대, 동산, 아주대, 한양대병원 등 소식
건국대학교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대전선병원
병원간호사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