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병원들 환자만족도 향상 노력…새 센터(클리닉) 개설3 - 고대안산, 강동경희대, 건양대, 경상대, 대구의료원, 서울백, 세브란스, 여…
  • 기사등록 2017-12-22 09:00:06
기사수정

병원들은 새로운 센터 및 클리닉 개설을 통해 환자의 눈높이를 맞추기 위한 시도를 지속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환자들의 만족도 향상은 물론 전문적인 진료를 통해 환자들에게 새로운 희망도 주고 있다.

새로운 변화를 통해 환자들의 만족도 향상을 추진하고 있는 병원들을 알아본다.

고대안산병원, 고위험산모 집중치료실 개소
고려대안산병원은 고위험산모의 치료와 신생아에게 보다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고위험산모 집중치료실 개소 및 분만실, 신생아실 리뉴얼을 마무리했다.


이번에 개소한 고위험산모 집중치료실은 기존의 산부인과 병동 내 8개 병상을 더해 운영하며, 임신부터 출산까지 모든 과정에 있어 체계적인 진료와 함께 분만 후 대량출혈과 조기양막파열 등으로 집중치료가 필요한 산모를 수용함으로서 지역 거점병원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차상훈 병원장은 “신혼부부가 많고 출생률이 높은 경기서남부권에서 고위험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진료시스템 구축을 통해 상급종합병원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며, “앞으로도 지역병원들과 연계를 통해 저출산시대의 극복과 산모 및 신생아의 회복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강동경희대병원, 내시경뇌종양전문클리닉 개설
강동경희대병원은 뇌종양 수술 시 머리를 열지 않고 내시경 수술법으로 제거하는 강점을 내세워 ‘내시경뇌종양클리닉’을 개설했다.

신경외과, 내분비내과, 이비인후과 교수 간 다학제 진료를 통해 환자 맞춤형 세밀한 치료 계획을 수립, 진단부터 수술·퇴원까지 10일 내 원스톱 진료를 제공한다.


이 클리닉에서는 내시경 수술법으로 4mm 얇은 카메라가 종양까지 바로 접근해 3D로 확보된 시야를 통해 종양을 깔끔하게 제거하므로 재발률이 낮다.

한쪽 콧구멍에는 수술 도구가 다른 쪽엔 카메라가 들어가기 때문에 코에 흉터를 내지 않고 2~3시간이면 마무리한다. 또 수술 후 출혈·통증이 적어 다음날이면 퇴원할 수 있다.

다만 좁은 공간에서 미세 조작으로 진행되는 고난도 수술이기 때문에 내시경 수술 경험이 축적된 전문의가 집도해야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기면 호르몬 이상으로 인해 생리불순, 성기능장애가 나타나고 얼굴 모양이 변하며 손발이 비상적으로 커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방치하면 종양이 커져 주변 신경을 압박해 두통, 시력저하도 나타난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내시경뇌종양클리닉 hot-line(02-440-7170)을 통해 전문 상담을 받아볼 수 있다.

건양대병원·뉴딘미다트, 국내최초 미디어아트 재활치료
건양대병원은 국내 최초로 장애아동 재활을 돕기 위한 체험형 미디어아트 놀이시설을 구축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소아재활센터에 설치된 미디어아트 치료실은 골프존뉴딘그룹의 자회사인 뉴딘미다트(대표이사 김민광)가 개발한 ‘키즈마루 피치 매직 볼(Pitch Magic Ball)’ 시스템이 적용됐다.

미디어아트 치료실에서는 대형 스크린 상단에 위치한 센서를 통해 환아가 던진 공이 화면 속 캐릭터를 맞출 경우 역동적인 효과와 함께 점수를 획득하는 놀이형 재활치료가 이뤄진다.


환아는 화면 속 다양한 캐릭터들을 향해 공을 던지거나 손으로 직접 터치하며 즐거움을 느끼고, 화면에 나타나는 시청각적 자극과 자연스러운 운동효과로 재활을 돕고 건강한 신체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병원측에 따르면 운동치료나 작업치료 등 기존에 받아왔던 재활치료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치료가 시행되면서 환아와 보호자들의 반응도 뜨겁다.

실제 보호자 김 모 씨는 “아이가 마치 키즈카페에 온 것처럼 체험형 재활치료를 하는 것에 대해 너무 즐거워하니 엄마로서 기쁘고, 거부감 없이 치료를 받을 수 있어 유익하다”고 말했다.

재활의학과 이영진 교수는 “놀이형 재활치료는 아동의 지체된 발달을 촉진시키고 환아의 다양한 심리적, 정서적 측면에 좋은 영향을 끼쳐 재활치료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경상대병원, 수면다원검사실 개설
경상대학교병원(병원장 신희석)은 수면과 관련한 질환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해‘수면다원검사실’을 개설하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이번 개설된 수면다원검사실은 본관 6층에 위치하며, 면적 40㎡에 2개 수면다원검사실, 미국수면학회가 권장하는 1급 검사실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수면다원검사는 환자 몸에 각종 감지기를 부착하여 저녁 10시부터 다음날 7시까지 하룻밤을 검사실에서 수면을 취하면서 진행된다. 몸에 부착된 감지기를 통해 수면 중 심전도, 뇌파, 수면구조, 호흡지수, 안구의 움직임과 근육 움직임 등을 체크한다.

검사 후에는 수면다원검사기록을 통해 이비인후과, 정신건강의학과, 신경과 의료진으로 구성된 협진팀이 검사 결과를 판독해 환자의 증상에 맞춰 체중조절, 양압기 처방, 구강 내 장치 등 비수술적 치료와 상·하악 전진술을 비롯한 수술적 치료를 하는 등 맞춤 진료를 제공한다.

수면다원검사실 이소진(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주변을 보면 수면장애로 고통을 받는 분들이 많으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며, “특히, 만성 불면증과 수면무호흡증의 치료시기를 놓쳐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정확한 진단과 이에 맞는 적합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개소식에서 신희석 병원장은 “경상대학교병원 수면다원검사실이 개소됨에 따라 그동안 수면질환을 고통 받던 지역 환자들이 근거리에서 더욱 정밀한 검사를 통해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대구의료원, 알코올 전문 재활병동 개소
대구의료원은 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알코올 중독환자 치료를 위해 ‘알코올 전문 재활병동’을 개소했다.

이번에 개소한 알코올 전문 재활병동은 대구의료원 본관 5층에 47병상으로 운영하며, 알코올 의존자들에 대한 집중치료, 개방 병동 연계 및 간경화, 당뇨, 고혈압 등 음주로 인한 질병 관련 진료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특히 중독 전문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한 전담인력을 구성하고 동기 강화, 분노 관리, 재발방지 교육 등 다양한 전문치료 프로그램과 사후 모니터링, 퇴원 후 단주 유지를 위한 외래진료, 가족교육 및 자조모임 운영을 통한 평생관리체계를 구축해 치료와 재활효과를 향상시켰다.

또 대구의료원 응급실에 설치되어있는 대구광역시 주취자 응급의료센터와 연계하여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알코올 중독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국내에서 알코올 중독이 의심되거나 확진 대상인 환자는 6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추산되며 이중 치료가 시급한 환자만 200만 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백병원 ‘지방간클리닉’ 개소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원장 염호기)은 지방간클리닉’을 개설했다.

지방간클리닉은 ‘당일진료·당일검사·당일상담’을 원칙으로 원스톱 진료 시스템(One-Stop Treatment System)을 구축했다.

지방간 진단을 위해 ▲혈액검사 ▲간 초음파 ▲체지방 검사가 이뤄지며, 영양사, 교육간호사를 통해 개인별 맞춤교육과 상담이 진행된다. 또 순환기내과, 내분비내과, 류마티스내과, 영상의학과 전문의와 협진을 통해 동반 질환의 근본적인 치료체계를 갖췄다.


류수형 교수는 “지방간 환자의 경우 복부 비만, 고지혈증, 당뇨병, 심혈관 질환, 통풍 등의 성인병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전문적인 관리와 치료가 필요하므로 ‘지방간클리닉’에서는 체계적인 지방간 치료 프로세스를 마련했다”며, “지방간은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급격히 지방이 쌓일 경우 오른쪽 갈비뼈 아래에 통증이 생길 수 있다. 또 B·C형 간염이 없지만 간 기능 수치가 높다면 지방간을 의심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또 “지방간염을 방치할 경우 상당수 간경변증 및 간암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아 조기에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지방간 치료는 지방을 소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운동량을 늘리고, 열량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세브란스, CCIDS 개소…환자별 맞춤의료영상 제공
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는 최근 Center for clinical imaging data science(CCIDS, 의료영상데이터사이언스센터)를 개소했다.

세브란스병원은 방대한 의료영상을 인공지능과 데이터 사이언스 분석방법을 이용해 환자별 맞춤의료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CCIDS를 개소했다.

CCIDS는 세브란스병원의 의료영상 빅데이터를 수집·가공해 인공지능이 분석할 수 있는 형태로 재생산한다. 이 과정에서 영상의학과 의사는 영상정보를 분류하고 추가정보를 더해 데이터를 통합해 오진율을 최소화한다.

CCIDS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 가공, 구조화, 저장하는 전 과정을 최적화 된 프로세스로 개발해 표준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생산된 환자별 의료영상은 질환의 예후를 예측하고, 정확한 영상판독으로 치료효과도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CCIDS는 우수한 의료진과 방대한 의료영상 빅데이터를 구비하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컴퓨터공학 관련 의사가 포함돼 의학과 공학간 융합연구가 가능하다.

또 최첨단 인공지능 분석과 데이터 사이언스 분석을 위한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실제 CCIDS는 하버드의대 부속병원(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세브란스병원은 CCIDS를 개소하면서 △임상연구와 의료서비스 질 향상 △제품화를 통한 헬스케어산업 주도 △소외 지역 의료서비스 제공 △교육을 통한 의료영상 및 인공지능 전문가 육성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의료후진국이나 의료소외지역을 대상으로 영상분석 의료서비스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최병욱(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 CCIDS 소장은 “의료영상 데이터 구축과 인공지능 분석 기술 개발, 기술의 유효성 평가나 임상적 가치 구현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다”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통한 의료영상 분석이 완료되면 다른 임상정보와 함께 진료실에서 환자의 질환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여의도성모병원, 나프로 임신센터 개소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이사장 염수정 추기경(천주교 서울대교구장)은 여의도성모병원에 나프로임신센터를 개소했다. 센터 개소를 위한 준비기간만 1년 10개월.

 

나프로 임신센터 소장 산부인과 이영 교수는 “일반적인 난임 극복 프로그램의 최대 목표가 임신이라면 나프로임신법은 꼭 임신이 안 되더라도 방치하는 것이 아니라 치료과정에서 여성 건강관리, 가정의 행복, 임신에 대한 의미, 아기의 의미 등을 다시 일깨워 줄 수 있다”며, “나프로임신법은 난임 극복뿐 아니라 산부인과적인 건강을 관리하는 데 이용할 수 있는 평생 여성 건강관리법으로서 향후 국내 보급 확대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대목동병원, 이화융복합의료기기임상시험센터 개소
이대목동병원(병원장: 정혜원)은 이화융복합의료기기임상시험센터를 개소하고 신상진 정형외과 교수를 센터장에 임명했다.

이대목동병원은 최근 사물 인터넷과 인공지능 등 첨단 기술을 의료기기에 접목함으로써 새롭고 다양한 의료기기 산업 발전 생태계가 만들어지는 흐름에 발맞춰 이번 센터를 개소해 관련 인프라 구축과 지원에 나선 것이다.


이화융복합의료기기임상시험센터는 앞으로 의료기기 임상 연구 및 연구 지원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특히 뇌신경 특화 의료기기 중개 임상시험 활성화에 앞장설 예정이다.

이날 개소식에서 심봉석 의료원장은 기념사를 통해 “지금 우리는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빅 데이터(big Data) 등이 등장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며,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도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맞춰 의료기기를 중심으로 하는 융복합 의료산업 육성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

신상진 이화융복합의료기기임상시험센터장은 “이화융복합의료기기임상시험센터를 통해 의료기기 임상시험 및 기술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연구자들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유관기관과 사업화 등 다양한 요구에 부응해 의료기기 임상시험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센터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인천 나은병원 전립선센터 오픈
인천나은병원은 지역 남성 주민들의 건강 향상을 위해 비뇨기과 전립선센터를 오픈했다.

전립선센터에서는 전립선 관련 질환(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암, 만성전립선염)의 진단 및 치료 과정이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되도록 함을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다.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79928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15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강릉아산, 충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의협 비대위 “의대 증원 배정 중지, 면허정지·업무개시명령 취소 요청”…원점 재검토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건국대학교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대전선병원
병원간호사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