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병원들 최신장비 도입2…실질적 효과 창출 - 동산, 동탄성심, 순천향대천안, 서울대병원 등
  • 기사등록 2017-12-18 09:00:06
기사수정

병원들이 최신 장비 및 시스템를 도입해 실질적인 효과를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동탄성심병원은 지난 2016년 5월부터 의약품의 위치정보를 전산으로 관리하는 ‘약물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통해 니어미스(Near Miss)를 절반 이하로 줄이고 주사제 조제시간도 9.11분 단축시킨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새 장비 및 시스템을 도입해 원내 시스템 오류 및 시간 등을 줄여 안전성도 높이고, 이를 통해 환자들의 만족도도 높이고 있다.

◆동탄성심병원, 약물 내비게이션 시스템 구축
한림대학교 동탄성심병원은 약품의 위치정보를 전산으로 관리하는 약물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축해 실질적인 효과를 확인하고 있다.

먼저 모든 약품의 위치정보를 데이터베이스화한 뒤 주사집계리스트나 라벨스티커 등 약제팀에서 사용되는 각종 업무유인물에 등록된 위치가 출력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후 약사는 출력된 위치정보를 보고 해당 약장에서 손쉽게 약품을 찾아 조제 또는 불출하게 된다. 새롭게 약품이 입고되면 내비게이션 데이터베이스에 위치정보를 추가하고 라벨을 붙여 정확한 위치에서 관리되도록 하고 있다.


약물 내비게이션 시스템 구축에 있어 가장 중점을 둔 것은 고주의 약품관리다. 모양·발음·코드가 유사하거나 여러 개의 함량이 존재하는 약품을 원거리에 배치하여 혼동을 방지했다.

또 혼동될 수 있는 약품의 경우 약품명을 강조해 표시한 별도의 라벨을 부착하는 등 이중으로 확인이 가능하도록 만들었다. 포장 단위와 불출 단위가 달라 헷갈리는 약품의 경우 박스를 개봉하여 불출 단위로 재포장해 배치했다.

제도 시행 전 9주간과 시행 후 16주간을 비교분석한 결과 월별 경구제 및 외용제의 니어미스 발생률은 0.72%에서 0.37%로 48.6%p 감소했고, 주사제의 경우 0.15%에서 0.05%로 66.7%p 감소했다.

또 주사제의 위치를 정확하고 손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됨에 따라 주사약 불출 소요시간도 시행 전 일 평균 32.07분에서 22.96분으로 9.11분 단축됐다.(표1 참조)

(표1) 약물 내비게이션 시스템 시행 전후 비교


동탄성심병원 황보영 약제팀장은 “의약품 사용과오는 조제과정뿐 아니라 의료진의 과다업무, 인원부족, 잘못된 의사전달시스템 등 다양한 문제에 의해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중증상해, 장애 또는 사망에 이를 수 있다”며, “시스템 개선을 통한 예방을 위해 약물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시행 후 모니터링 결과 실제 니어미스가 감소하고 주사약 불출 소요시간이 단축되는 등 가시적인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무엇보다 약물 내비게이션 시스템 시행으로 빠르고 안전한 약물 관리가 가능해짐에 따라 업무정확도가 높아지고 소요시간이 단축돼 환자와 직원들의 만족도가 모두 상승되는 효과를 가져왔다”고 덧붙였다.

한편 동탄성심병원은 약 2,000종 이상의 약품이 있으며, 연 2회 정규신약심의 및 응급심의를 통해 연간 100품목 이상의 약품이 새롭게 들어온다.

이 중 약품코드·약품명·약품의 모양이 비슷하거나 다함량 약제의 경우 구분이 쉽지 않아 니어미스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동산병원, 차세대염기서열분석기 도입…암환자 맞춤 항암치료 기대
계명대 동산병원(병원장 송광순)은 약 100개의 유전자를 단번에 분석, 진단하는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차세대염기서열분석) 기반 유전자 패널검사를 시행한다.

동산병원은 NGS 기기로 국내 승인을 받은 Thermo Fisher Scientific사의 Ion S5 XL을 도입했으며, NGS 기반 유전자 패널검사 기관 승인을 받아, 11월부터 검사를 본격 시행할 예정이다.

특히 동산병원은 암환자의 검사 결과를 인공지능(AI) ‘왓슨 포 온콜로지’와 연계하여, 환자의 개인 유전자 및 상태에 적합한 맞춤 항암제 처방과 치료가 가능해져 NGS 기반 유전자 패널검사의 효과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산병원은 지난 2015년 BRCA 유전자 염기서열분석검사를 시작하는 등 유전자검사에 대한 축적된 노하우를 가지고 있어 이번 NGS 도입으로 더 전문화되고 앞선 유전검사서비스를 제공하고, 향후 전문화된 유전상담 서비스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병리과 정혜라 교수와 진단검사의학과 김도훈 교수는 “NGS 기반 유전자 패널검사는 개인 맞춤형 의학을 실현하는 가장 핵심적인 차세대 유전검사법이다”며, “앞으로 암, 희귀 유전질환자들에게 진단과 최적의 치료법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유전정보와 기술적 노하우의 축적으로 지역 환자들이 서울권 병원과의 격차 없는 선진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3월부터 NGS 기반 유전자 패널검사에 대한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다양한 희귀 유전성질환 및 암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도 줄었다.

보험적용대상 질환은 유전성 난청·망막색소변성 등의 유전성 질환, 위암·폐암·대장암·유방암·난소암 등의 고형암, 백혈병·림프종 등의 비유전성질환이다.

◆순천향대천안병원, 4차원 초정밀 방사선 암치료기 추가 도입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병원장 이문수)은 최근 방사선 암치료기를 새로 도입했다. 병원이 보유한 2대의 방사선 암치료기 중 노후된 1대를 교체한 것이다.

이번에 새로 도입한 장비는 일렉타veraHD로 4차원 초정밀 방사선 암치료기다. 방사선을 이용해 암을 치료하는 장비로 최신치료기다.


기기 명칭에서 versa는 ‘다재다능(versatility)’함을 의미한다. 세기조절 방사선치료(IMRT)를 비롯해 영상추적 방사선치료(image-guided radiotherapy, IGRT), 체부정위 방사선치료(stereotactic body radiotherapy, SBRT) 등 다양한 치료법을 가장 정밀하고 효과적으로 구현한다.

일반 방사선 암치료기에 비해 4배 이상 높은 분당 2,200MU 고선량 방사선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시간도 매우 짧고, 치료 중 환자의 움직임을 최소화함으로써 정확한 치료가 가능하다.

아무리 암의 모양이 복잡하고 정상조직과 인접해 있어도 정상조직에 방사선이 노출되는 것을 막고, 꼭 필요한 부위에만 최적의 방사선량을 조사한다.

특히 첨단 실시간 영상추적기능(4D cone-beam CT, Intra Fraction Imaging)이 탑재되어 호흡에 의해 움직임이 큰 폐암이나 간암 치료에 효과적이다. 움직이는 종양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 정밀하게 암 조직에만 방사선을 조사하기 때문이다.

방사선종양학과 김은석 교수는 “versaHD의 도입으로 다기능 초정밀 방사선 암치료기를 2대 운용하게 돼 치료대기시간이 줄어들고, 보다 많은 환자들에게 양질의 치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첨단 방사선 치료기, 바이탈빔 도입
서울대병원 방사선종양센터는 첨단 바이탈빔을 도입했다.

바이탈빔은 기존 방사선 치료 장비와 달리 ‘통합 디지털 시스템화’로 치료 정확성과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이 장비의 전체 장비제어시스템 ‘아리아 프로그램’은 시뮬레이션 과정을 거쳐 최적의 방사선 치료계획을 제공한다.


또 CBCT(Cone Beam CT)를 이용한 위치파악은 치료 정확도를 향상시켜 방사선 부작용을 최소화 한다.

환자의 방사선치료과정 및 결과 등 모든 데이터는 아리아프로그램에 저장되며, 향후 치료 관리에 이용할 수 있다.

방사선종양학과 우홍균 교수는 “통합 디지털 시스템은 오차범위를 줄여 국소화 된 방사선 치료를 가능케 한다”며, “향후 정밀한 방사선 치료로 보다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많은 병원들이 새로운 기기와 시스템 도입을 진행중이다.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0765041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28일 병원계 이모저모]동산, 분당차, 순천향대부천, 일산백,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27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동성심, 의정부을지대병원, 건양대, 국립중앙의료원 등 소식
건국대학교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대전선병원
병원간호사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