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 국제학회 유치 어려운 7가지 이유…정부 적극적 지원필요 - 대표적 질적수준 마이스산업 ‘의학분야’…“규제보다 적극적 지원 중요…
  • 기사등록 2017-01-03 09:24:01
  • 수정 2017-01-03 09:26:00
기사수정

우리나라가 다양한 국제학회들을 유치하면서 국제학회의 메카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한국이 안고 있는 다양한 현실적인 문제들을 한국 특유의 네트워크와 ‘정(情)’을 통해 적극적인 유치로 이어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하지만 이런 한국적인 특성과 장점들도 더 이상 발휘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유는 일명 김영란법은 물론 공정경쟁규약 개정안 등 정부가 규제를 더욱 강화할 것이라는 예측이 제시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학회들의 국제적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규제보다는 지원책이 더 중요한 상황이다.
 
특히 한국의 경우 국제학회 유치 및 추진에 수많은 어려움이 있음에도 이를 극복하고 국제적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에 대한민국 의료 및 대한민국 의학회의 국제적인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는 국제 학회 유치 및 추진의 현 상황을 조망해본다.

◆한국, 2015년 국제회의 개최 순위, 세계 2위(아시아 1위) 달성
지난 2015년도 세계 국제회의 개최 순위는 한국이 미국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했다.

국제협회연합에 따르면 2015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총 1만 2,350건의 국제회의가 개최되었는데(2014년 1만 2,212건), 이 중 한국은 총 891건의 국제회의를 개최해 세계 2위를 기록했으며, 세계시장 점유율도 기존 5.9%에서 7.5%로 상승했다.

세계 도시별 개최 순위에서는 서울이 싱가포르(1위, 736건)와 브뤼셀(2위, 665건)에 이어 세계 3위(494건), 아시아 2위를 기록했으며, 부산은 세계 11위(150건)를 기록했다.

(표)주요국가/도시별 국제회의 개최 건수 및 순위
0-1.jpg

국제학회 유치 어려운 점들은? 
하지만 우리나라는 국제학회를 유치하기 어려운 현실적인 문제들이 많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실제 국내에 국제학술대회를 유치, 진행한 학회 임원들은 상당히 많은 어려움이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를 종합해보면 우선 ▲동북아지역이라는 지역적인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외국의 모든 참가자는 비행기를 타고 와야 한다는 제한점이 있다는 지적이다.

▲남북분단 상황에서 외국에서 한국을 볼 경우에는 전쟁 발발가능지역이기 때문에 참석하기 쉽지 않다는 점도 제한점이다.

▲내국인이 부족하다는 점도 제한점이다. 아무리 국제학회라고 할지라도 개최 국가에서 기본적인 참여인원이 보장되어 있어야 국제학회 사무국에서도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스유치가 어렵다는 점. 국제학회를 할 경우 국내회사는 물론 다국적 회사들도 적극 참여해 홍보 및 마케팅을 하도록 해야 하는데 이런 부분들이 정부의 각종 규제와 맞물려 어려운 부분이 많다는 것도 제한점이다.

▲국내에 국제적인 기업이 없다는 점. 일본, 미국, 독일 등의 경우 각 나라에 세계적인 의료, 제약, 의료기기 기업들이 있지만 한국의 경우 그렇지 않기 때문에 국제학회 운영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물가가 비싸다는 점. 한국의 물가가 비싸다는 것은 이미 많이 알려진 사실이며, 이로 인해 외국 참가자들이 참가에 고민을 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정부의 지원도 없다는 점. 일반적으로 국제학회를 치루기 위해서는 국내 학회의 몇배에 달하는 재원이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또 국제학회시 학회의 위상재고에도 큰 도움을 주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실제 일본의 경우 왕, 사우디아라비아의 경우 왕자, 중국의 경우 장관급 이상이 참석해 축사는 물론 다양한 발언을 해 해당 학회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하지만 국내 학회가 국제학회를 치루게 되면 보건복지부 장관 조차도 참석하기 힘든 것이 현실이다.

◆질적 성장 핵심 중 하나 ‘의학’ 지원보다 규제?
이런 상황에서 문체부는 앞으로 마이스 산업의 양적 성장에 더한 질적 성장에 더욱 관심을 두고 추진하겠다는 의지도 제시한바 있다.

의학분야는 대표적인 질적수준 학술대회다. 문제는 이런 문체부의 의지와 생각과는 달리 의학관련 국제학회 유치는 더 어려워졌다는 것이 일반적인 반응이다.

이유는 기존보다 유치를 해 준비해야 하는 것은 많은 반면 정부의 각종 규제 및 규약은 물론 각 다국적 회사들의 자체 가이드라인 강화 등으로 인해 실제 학술대회 운영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는 것은 더욱 까다로워지고, 힘들어졌다는 것이다. 

국제학회 유치를 준비중인 B학회 회장은 “과연 국제학회 유치를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정부의 정책이 지원이 아니라 규제방향으로 가고 있는 상황에서 섣불리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번에 국제학회를 진행한 C의대 학장은 “산업계와 함께 발전해야 하는데 일본의 1/10도 안되는 산업구조에서 이런 성과를 이루었는데 정부도 이런 부분과 발맞춰 적극 지원, 발전할 수 있는 모델을 만들었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D학회 사무총장은 “후원사 모집이 가뜩이나 힘든 상황인데, 정부가 계속 규제를 한다면 과연 누가 나서서 국제학술대회를 개최 및 유치할 것이냐”며, “정부는 국제학술대회가 한국에 어떤 효과를 줄 수 있는지 객관적으로 재분석하여 적극적인 지원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259506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