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병원-제약사들 각종 수상 통해 인지도 UP? - 강동경희대병원, 보라매병원, 전북대병원, 동아제약, 한국다케다제약, 한국…
  • 기사등록 2016-12-13 09:29:36
  • 수정 2016-12-13 09:29:37
기사수정

각 병원 및 제약사들이 각종 수상을 통해 인지도 상승도 기대된다.

대통령표창부터 대한상의회장상에 이르기까지 상의 종류도 다양하지만 각 병원 및 제약사들은 이를 통해 이미지 개선은 물론 한번 더 주목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반면 최근 상의 종류가 너무나 많아지면서 크게 주목받지 못할 것이라는 무용론까지 제기되기도 한다.

하지만 상을 거부할 이유도 없고, 각종 수상을 통해 내부 정비 및 외부 홍보 등에 적극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더 많은 것으로 보인다.

실제 한 대학병원 병원장은 “내부 직원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도움이 되는 것은 사실이다. 다만 무조건 상을 좋아할 수는 없다”며, “내부적으로 충분히 객관적으로 해당상에 대한 검증 후 접근해야 하는 것은 사실이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각 병원 및 제약사들이 수상한 상은 다음과 같다.

이외에도 많은 병원 및 제약, 의료기기 회사들이 다양한 상을 수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조금이나마 인지도 상승에 도움을 기대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강동경희대병원, ‘퇴원손상심층조사’ 복지부장관 표창
강동경희대병원(원장 김기택)은 지난 12월 7일 서울대학교 암 연구소에서 열린 ‘2016년 퇴원손상심층조사 완료보고회’에서 우수 병원으로 선정돼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퇴원손상심층조사’는 질병관리본부가 국민건강증진과 효율적이고 과학적인 근거 기반의 만성질환 및 손상예방정책 수립과 평가를 위해 시행하고 있는 사업이다.
9-11.jpg

강동경희대병원은 2015년도 퇴원환자를 표본으로 급성심근경색증, 급성뇌졸중, 천식, 만성폐색성폐질환 등의 손상정보를 정확하고 충실하게 수집하고 퇴원손상심층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사업 주관부서인 적정관리실 의무기록팀은 재원환자 의무기록과 포괄수가제(DRG) 진단 관리를 통해 의무기록의 질적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는 것.

또 신속하고 정확한 맞춤통계를 질병관리본부와 관할 보건소에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의무기록 뉴스레터 발행으로 병원 의료진과 최신의 보건의료통계를 공유하고 있다.

보라매병원, ‘소비자의 날’ 국무총리 표창 수상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은 지난 12월 2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제 21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에서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관한 이날 기념식에서 보라매병원은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 위해정보 제출사업’에 충실하게 임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현재 전국 병원들은 응급실로 내원한 환자 중 위해정보(시설물 또는 서비스 등의 결함 또는 하자로 인한 상해 및 사망환자)로 판단된 환자 정보를 한국소비자원에 보고하게 돼 있다. 이러한 위해정보를 수집해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안전 실태를 파악하고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중요한 정보로 활용하고 있다.
 
9-13.jpg

보라매병원은 2015년 총 2,818건의 위해정보를 제공했으며, 2015년 위해 정보 평가 시 양적, 질적 및 활용공헌도 요소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2016년 현재에도 총 2,750건의 위해정보를 제공하여 상위권을 차지하며 소비자의 안전을 위한 노력을 수상을 통해 인정받았다.

이날 수상한 손환철 진료부원장은 “공공병원으로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소비자의 안전과 권익이 더욱 신장되도록 공공적 역할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전북대병원 재난응급의료지원팀 ‘보건보지부장관상’ 수상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강명재) 재난응급의료지원팀은 지난 1~2일 충북 충수소재 건설경영연수원에서 개최된 ‘2016 재난응급의료 종합훈련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대회는 재난의 사회적 관심과 위험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재난대응기관간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최선의 재난의료 제공을 위한 의료인들의 역량 제고를 위해 마련됐다.

올해 1회 대회로 치러진 이번 대회는 전국 15개팀 2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다수사상자사고 현장대응 도상훈련 및 현장훈련 형태로 진행됐다.

전북대병원은 응급의학과 윤재철 교수를 비롯한 병원 직원 9명을 주축으로 전북도청 2명, 원광대병원 1명 등 총 12명으로 전북대표팀을 구성해 참가했으며 신속하고 정확한 현장응급의료 대처능력을 보여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전북대표팀은 부대행사로 열린 재난골든벨 행사에서도 1위를 자치했다.

전북대병원 관계자는 “지역거점 병원으로 전북지역에서 발생한 각종 재난사고에 꾸준히 대처해온 현장능력이 이번 대회의 큰 성과로 이어졌다”며, “앞으로도 꾸준히 역량을 키워 전북지역 재난발생에 신속하고 정확한 의료대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동아제약, 소비자의 날 ‘대통령 표창’ 수상
동아제약(대표이사 사장 최호진)은 지난 12월 2일 서울 중소기업중앙회에서 개최된 ‘제21회 소비자의 날’ 기념식에서 소비자 권익 증진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제약사가 소비자의 날 행사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소비자의 날 기념식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원 및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매년 소비자 권익 향상에 노력한 개인 및 단체를 선정해 상을 수여하고 있다.

소비자의 날은 소비자 권리 의식을 신장시키고 소비자 보호에 대한 의식을 높이기 위해 제정한 국가기념일로 매년 12월 3일이다.
9-12.jpg

동아제약은 ▲소비자중심경영을 위해 대표이사 직속 품질경영실 신설 ▲전사적 품질관리는 물론 소비자 권익 증진 노력 ▲CRM(고객관계관리)시스템 구축, 체계적 운영하는 등 고객의 소리가 경영에 적극 반영되도록 하고 있다는 것.

특히 동아제약은 2010년 소비자 불만 자율관리 프로그램을 도입한 후 소비자의 권익 증진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0년, 2012년, 2014년 3회 연속으로 CCM(Consumer Centered Management, 소비자중심경영) 인증기업으로 선정됐다.

동아제약 관계자는 “항상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을 만족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한 것이 좋은 결실을 맺은 거 같다”며, “이번 상은 고객에게 더 잘하라는 당부의 메시지로 생각하고 고객중심 경영활동을 더욱 강화해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동아제약은 가정 내 폐의약품 회수∙처리 사업이 안착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2015년 환경부장관 표창을 받았으며, 올해에는 감정노동자를 생각하는 기업 및 소비문화 조성 캠페인 우수 참여기업으로 공로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국다케다제약, 일하기 좋은 기업…2017 Top Employer 선정
한국다케다제약(대표 마헨더 나야크)은 인재 개발에 대한 헌신을 인정받아 세계적인 인사평가기관인 ‘Top Employers Institute(탑 임플로이어 인스티튜트)’가 주관하는 ‘2017 Top Employer(탑 임플로이어)’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다케다제약은 한국 이외에도 아시아·태평양 전역의 다양한 국가에서 Top Employer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Top Employer Institute’는 네덜란드에 본사를 두고 있는 국제적인 인사 평가 기관이다. 매년 조사를 거쳐 전 세계의 Top Employer를 선정한다.

직원 복지 우수 기업, 기업 전반에 걸쳐 직원 역량 개발에 힘쓰는 기업, 고용 관행 최적화에 지속적으로 힘쓰는 기업 등이 포함된다.

Top Employer Institute는 이번 선정 과정에서 ▲역량 개발 전략 ▲인재 배치 계획 ▲실행 ▲교육/개발 ▲성과 관리 ▲리더십 개발 ▲보상/복지 ▲문화 등 한국다케다제약의 인사 제도 영역 전반을 평가했다.

한국다케다제약은 이 평가 과정을 통해 체계화된 인사제도 및 시스템 운영을 인정받았다.

특히 이번 인증에서는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인턴십 프로그램과 신입 사원 교육 과정, 코칭 문화 형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한국다케다제약 마헨더 나야크 대표는 “이번 Top Employer Institute의 2017 Top Employer에 선정된 것은 사람을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는 다케다 고유의 인사 철학이 인정 받은 것이라 할 수 있다”며, “그간 한국다케다제약은 세계적으로 저명한 인사 전략 평가 기관들과 함께 일하며, 다양한 인사 프로그램을 개발, 실시해 왔으며 이번 선정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다케다가 대표적인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다케다제약은 지난 8월, 출산 후 업무에 복귀한 워킹맘들의 어려움을 공감하고 이를 배려하기 위해 노력한 결과를 인정받아 유니세프한국위원회가 주관하는 ‘2016 엄마에게 친근한 일터’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국애브비, 기업혁신대상 ‘대한상의회장상’ 수상
한국애브비(대표이사 유홍기)는 대한상공회의소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한 ‘제23회 기업혁신대상’에서 ‘대한상의회장상’을 수상했다.

1994년부터 시행된 기업혁신대상은 기업의 경영혁신운동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확산해 기업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한국애브비를 포함해 총 15개 기업이 수상했으며, 한국애브비는 수상 기업 중 유일한 글로벌 제약기업이다.

한국애브비는 ‘환자중심의 전사적 혁신 활동’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 환자중심의 기업 문화를 중심으로 다양한 부서의 직원들이 함께 환자나 고객의 입장에서 문제를 규명하고 해법을 마련하고자 노력하는 다분야 통합적인 접근을 통해 혁신도 도모하고 있다는 것.

실제 조직 내 혁신을 이끄는 혁신 앰베서더 커미티를 구성, 자발적으로 참여한 직원들이 혁신적인 기업문화의 구심점으로 전사적 변화를 이끌고 있다는 것이다.

한국애브비에서는 4개의 기업문화 커미티 ‘JUMP(JoyfUl&Motivated workPlace)’도 운영 중이다.

그 중 하나이자 조직 내 혁신을 주도하는 I-AM(innovation Ambassador) 혁신 앰베서더 커미티에서는 최근 직원의 건강과 희귀난치병질환 환자들을 돕기 위한 ‘애브비 워크, 전직원 걷기 캠페인’을 진행했다.

직원 80% 이상이 참여한 이 프로그램에서는 직원들이 걸은 누적 걸음수에 따라 회사가 매칭 금액을 기부했다. 이는 형편이 어려운 환자들을 돕는 동시에 직원들의 건강과 업무에서는 혁신적인 접근과 아이디어를 활성화 할 수 있어 1석 2조의 효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한국애브비는 외부고객의 환자 중심성과 선호도 조사에서 높은 평가도 받았다.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도 회사의 혁신성, 환자중심 문화 및 직원의 업무 몰입도 좋은 평가를 받았고 매년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애브비 유홍기 사장은 “한국애브비 직원들은 환자 건강을 위한 사명감과 자긍심으로 일하고 있다”며, “환자 중심 혁신을 추구하는 기업 문화와 관련 다각도의 노력들을 실천하며 환자의 건강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지속적으로 도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고 전했다.

◆한국화이자제약, 2016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국무총리표창 수상
한국화이자제약(대표이사 사장 오동욱)은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국내 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적을 높이 인정받아 ‘2016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 국무총리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자원봉사대상은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자원봉사/기부 등을 통해 국내 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우수 단체, 기업, 개인 등에게 주어지는 상이다.

한국화이자제약은 올해 수상대상자 중 유일한 외국계기업으로서 수상했다. 시상식은 UN이 정한 세계자원봉사자의 날(매년 12월 5일)을 기념해 지난 5일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제 11회 전국자원봉사자대회에서 진행됐다.

한국화이자제약은 지난 2010년부터 한국여자의사회(회장 김봉옥)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회장 이제훈)과 함께 ‘조손가정 행복만들기 캠페인’을 통해 사회적 사각지대에 놓인 조손가정 아이들을 후원하고 있다.

이 캠페인의 일환으로 한국화이자제약 임직원으로 구성된 ‘화이자 꿈꾸는 봉사단’이 연례 ‘화이자 꿈꾸는 캠프’에서 멘토링 활동 등을 통해 50명의 조손가정 아이들이 꿈을 갖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심리적·정서적 후원 활동을 하고 있다.

또 매월 아이들의 방과 후 교육 활동비 후원, 건강 검진 및 교육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다.
 
9-14.jpg

이 외에도 한국화이자제약은 건강하게 나이드는 것에 대한 사회적 담론을 활성화하는 ‘헬시 에이징 캠페인’,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매달 급여의 일정액을 공제하고 회사의 1:1 매칭 펀드를 통해 재정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학생을 지원하는 ‘화이자 사랑의 장학금’, 다양한 의약연구 및 협력 활동을 지원하는 ‘화이자 의학상’과 ‘대한의사협회 화이자국제협력공로상’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다.

한국화이자제약 대표이사 오동욱 사장은 “그간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꾸준히 진행해 온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가치를 인정받게 되어 큰 영광으로 생각한다”며, “한국화이자제약은 글로벌 바이오제약업계의 리더로서 혁신적인 치료제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더불어 건강한 사회에서 국민 모두가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리는 데 기여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독, 여성가족부 선정 ‘가족친화기업’ 재인증
한독(회장 김영진)은 여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우수기업’에서 재인증을 받았다.
 
한독은 2011년 가족친화우수기업 인증을 받았으며 이번 재인증으로 2019년까지 총 8년간 가족친화우수기업 자격을 유지하게 됐다.

한독은 직원이 일과 가정의 조화로운 균형을 이루며 근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제도를 운영할 뿐 아니라, 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업문화를 이어오고 있다는 점을 높게 평가받아 재인증을 받게 됐다.

한독은 직원들이 가족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친화제도를 남들보다 앞서 도입해 운영해오고 있다.

1977년부터 격주 휴무제를 시행했고 주 5일 근무제는 실제 법제화된 2005년보다 훨씬 앞선 1998년에 도입했다.
 
또 임신 및 출산 직원을 위해 출산휴가, 육아휴직, 태아검진 휴가, 엄마방 운영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 출산 후 복귀한 직원들이 일과 육아를 병행할 수 있도록 시차출퇴근제, 육아기 단축근로, 재택근무제도 등을 운영하고 있다.
 
9-15.jpg

올해부터는 본사 인근 어린이집과 위탁 어린이집 운영 계약을 체결했으며 직장 어린이집을 이용하는 직원들에게 주차공간과 일부 보육비를 보조해주는 제도도 신설했다.

특히 한독은 단순히 제도를 마련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직원들이 실제 이용하기에 불편함이 없는 기업 문화를 만들기 위해 많은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는 것.

재택근무제도 사용 시에도 복리후생제도와 연차 휴가 사용은 물론 승진에도 전혀 지장을 받지 않게 하고 있다는 것.
 
실제 정기인사에서 육아휴직 중인 여직원이 승진한 사례도 있으며, 남성 육아휴직자도 있다는 설명이다.

또 한독은 직원이 건강해야 가정과 회사가 발전한다는 취지로 사내 금연 캠페인, 다이어트 프로그램, 독감 예방접종 시행 등 다양한 활동도 하고 있다.

한독 김영진 회장은 “직원이 즐겁고 행복해야 일의 능률도 오르고 회사도 함께 발전할 수 있다”며, “앞으로도 직원이 일과 가정의 조화로운 균형을 이루며 개인의 능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일터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한독은 2010년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아이낳기 좋은세상 운동 경진대회’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으며, 2014년 한국 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Best HRD)’에서 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바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128749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국립암센터, 대전을지대, 분당서울대, 충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가톨릭, 경북대, 동산, 의정부을지대, 서남병원 등 소식
건국대학교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대전선병원
병원간호사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