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역 건강챙기기 나선 병원들 - 심폐소생술 교육부터 운동까지 연계…국군수도병원, 고대안산병원, 강남세…
  • 기사등록 2016-12-20 10:57:59
  • 수정 2016-12-20 10:58:02
기사수정

병원들이 각 지역 기관들과 다양한 활동을 통해 건강챙기기에 나서고 있어 눈길을 모으고 있다.

각 병원들은 건강강좌부터 교육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지역주민에 가까이 가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최근 지역기관들과 건강챙기기에 나선 대표적인 병원들을 알아본다.

고대안산병원, 다문화 여성청소년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사업
고려대학교 안산병원(병원장 차상훈)은 지난 12월 3일 이주아동 및 다문화 여성청소년을 위한 자궁경부암 백신 예방접종사업을 진행했다.

올해부터 진행되고 있는 자궁경부암 무료 접종사업은 이미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번 사업은 이 대상에서 제외된 다문화가정 및 소외계층의 여성 청소년에 대한 지원의 필요성에서부터 시작됐다.

타 지역에 비해 다문화가정의 비율이 높은 안산지역 사회의 의료복지의 사례로 안산행복로타리클럽이 주최하고 고려대 안산병원, 건강한 여성재단, 한신대학교가 주관하여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국적취득과 무관하게 안산시 거주 이주아동 및 다문화 여성청소년 200명을 대상으로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및 건강검진을 하게 된다.

차상훈 병원장은 축사를 통해 “고려대 안산병원이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의료복지사업의 일환으로 자궁경부암 백신 예방접종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로제타 홀 센터를 통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의 다문화가정의 건강을 책임지는 의료기관으로서 역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고대안산병원은 앞으로도 로제타 홀 센터를 중심으로 지역사회 다문화가정 및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사업을 이어가며, 지역사회 거점병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강남세브란스 SRT수서역에 ‘고객 건강 라운지’ 운영
연세대학교 강남세브란스병원은 9일 개통하는 고속철도 SRT 수서역에 ‘고객 건강 라운지’를 운영한다.

강남세브란스병원은 SRT 운영 업체인 (주)SR과 수서역 ‘SRT 고객 건강 라운지’운영 및 고객 서비스 증진을 위한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지난 6일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수서역 지하 1층 맞이방 내에 고객 건강 라운지를 운영한다.

라운지 내에는 혈압계 및 체성분 분석기 등을 갖추고 안내 인력이 이용객의 간단한 건강 체크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SRT 이용객 중 응급환자 발생 시 강남세브란스병원 응급실 후송 및 핫라인(Hot-line) 대응 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강남세브란스병원은 SR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CPR 교육 및 건강강좌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을 할 예정이다.
 
8-20.jpg

김근수 강남세브란스병원장은 “SRT의 개통으로 수도권 동남부로의 접근성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강남 지역을 대표하는 대학병원으로서 이용객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복환 SR 대표이사도 “이번 협약으로 SRT 고객의 건강을 돌보고 위급환자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체계가 마련됐다”고 밝혔다.

한편 9일 개통예정인 SRT는 수서역을 시종착역으로 하는 고속철도로 수서-동탄-지제역을 거쳐 천안아산역부터는 기존 경부, 호남 고속철도 노선을 이용한다.

국군수도병원, 지역사회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개최
국군의무사령부 예하 국군수도병원(병원장 유근영)은 지난 11월 30일 분당 서현청소년수련관에서 직원 약 20명을 대상으로 심폐소생술(CPR :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심폐소생술교육은 병원 응급의학과 의사 등 5~8명이 팀을 이루어 분당청소년수련관에서 마련됐으며, 골든타임의 중요성과 함께 심폐소생술 및 AED(자동심장충격기) 사용법에 대해 체험하는 실습교육으로 진행됐다.

이번 교육은 미국 심장협회(AHA, American Heart Association)의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인 BLS(Basic Life Support)과정과 동일한 내용으로 진행됐다.
 
8-21.jpg

국군수도병원은 지난 2010년 심폐소생술 교육기관으로 지정된 이래 의료인 대상 교육을 월 1회 시행유지하고 있는 중이다.

관련하여 지난 10월 ‘병원 워크숍’때 제안된 ‘좋은병원 만들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병원이 지역사회에 봉사하자는 취지에서 기획되어 현재 약 30명의 의료진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유근영 국군수도병원장은 “병원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오늘 교육봉사가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며, “연말까지 총 6회에 걸쳐 지역사회 청소년을 위해 실시할 예정이고 호응이 좋으면 내년에는 대상을 확대하여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분당 서현청소년수련관은 2015년 398개소 대상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에서 최우수등급으로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한 기관이다.

◆분당서울대병원-야구학교, 업무제휴 협약 체결
분당서울대병원(원장 : 전상훈)은 스포츠 기록통계 전문 업체 스포츠투아이(주)가 운영하는 야구학교와 지난 6일 업무제휴 협약(MOU)을 체결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본관에서 개최된 이번 협약식에는 김응용 야구학교 총감독을 비롯해 이상일 야구학교장, 강흠덕 야구학교 재활센터장, 팀 닥터로 위촉된 명지병원 정형외과 김준엽 교수가 참석했으며 분당서울대병원에서는 전상훈 병원장 외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유소년 야구 발전 및 안전하고 건강한 스포츠 문화 확산을 위해 스포츠 의학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8-19.jpg

특히 재활센터를 함께 운영하는 야구학교는 분당서울대병원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 등 양질의 의료서비스와 연계해 부상 선수들의 재활프로그램을 보다 안정적으로 진행할 수 있게 됐다.

전상훈 분당서울대병원장은 “야구학교와의 협약을 통해 국민적 인기 스포츠인 야구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밝혔다.

야구학교 이상일 학교장은 “세계적 수준의 의술을 자랑하는 분당서울대병원과의 이번 제휴를 계기로 더욱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서비스로 모든 선수가 건강하게 운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고 화답했다.

한편 지난 11월 20일 성남시 분당구 야탑동에 문을 연 야구학교는 야구 입문부터 전문 교육, 재활까지 체계적인 야구 교육을 목표로 하는 야구 종합 아카데미다.

김응용 총감독을 비롯해 임호균 최주현 마해영 박명환 이학주 등 명망 높은 지도자들이 수준별 단계수업을 진행해 야구 기본기를 훈련하고, 이를 통해 단계별 기량 향상을 목표로 한다.

야구학교 내 재활 센터는 제휴병원 및 야구학교 코치진과의 협업으로 부상선수의 신체 재활, 기술훈련 등을 돕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118262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대구동산, 연세대, 아주대,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2일 병원계 이모저모②]삼육부산병원, 서울성모병원, 양산부산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17일 세계혈우병의날]주요 제약사들 다양한 캠페인과 기부 등 진행
건국대학교병원
대구가톨릭대학교병원
대전선병원
병원간호사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