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주요 대형병원들의 2월~3월 건강강좌2 강남세브란스, 중앙대, 이대서울, 서울성모, 아주대병원, 건협동부지부 2019-02-21
김지원 newsmedical@daum.net

이제는 차가운 바람보다 봄을 더욱 기다리게 된다. 이런 시기에는 건강관리에 더욱 주의를 해야 한다. 이에 맞추어 주요 대형병원들을 중심으로 무료로 진행하는 건강강좌를 통하여 건강을 알차게 관리해보자.


◆건협 동부지부 ‘치매 예방법’ 강좌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동부지부는 21일(목) 16:00~17:00 이 협회 지하1층 보건교육관에서 내원 고객들을 대상으로 당신의 기억은 안녕하십니까? ‘치매 예방법’이란 주제로 최수영 영양사가 강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강의는 치매 예방 수칙 및 정신건강증진에 도움이 되는 생할습관 및 식사관리 등을 알려주며, 이러한 다양한 자료제공을 통해 내원 고객들에게 예방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건강생활에 도움을 제공할 예정이다.
매월 1회씩 건강관련 주제로 진행되는 내부 건강강좌는 지역주민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문의:한국건강관리협회서울동부지부 (02-3290-9800)


◆중앙대병원, 간암 공개강좌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이 오는 27일(수)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중앙관
4층 송봉홀에서 ‘간암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제3회 간암의 날’을 맞이하여 개최되는 이번 건강강좌는 ▲간암의 증상과 진단(소화기내과 김형준 교수), ▲간암의 내과적 치료(소화기내과 조영윤 교수), ▲간암의 외과적 치료(외과 서석원 교수), ▲간암 환자의 영양관리(영양관리팀 김성희 영양사) 등의 주제로 진행된다.
간암은 2017년 기준 암 발병률은 6.9%로 6위이지만, 사망률은 국내에서 두 번째로 가장 높은 질환이다. 2014년 대한간암학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간암 환자의 72%가 B형 간염바이러스, 12%가 C형 간염바이러스의 영향을 받은 반면 알코올에 의한 직접적인 원인은 9%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이유로 B형, C형 간염바이러스 보유자나 (비)알콜성 간질환 등을 앓는 고위험군에 속하는 사람은 간암 예방을 위해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기타 문의 : 중앙대병원 진료협력팀(02-6299-1140)


◆서울성모병원 ‘루푸스의 날’ 건강강좌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은 오는 27일(수) 오후 2시부터 제 19회 ‘루푸스의 날’을 맞아 본관 지하 대강당에서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루푸스의 정확한 이름은 전신성홍반성루푸스이며, 낭창이라고도 한다. 주로 가임기 여성을 포함한 젊은 나이에 발병하며, 면역계의 이상으로 온몸에 염증이 생기는 만성 자가면역질환이다.
이번 강좌는 ‘루푸스의 날’을 맞아 일반인과 환자들에게 질환의 인지도를 높이고 치료법과 관리법을 알리기 위해 계획되었다.
이번 강좌는 류마티스내과 박성환 교수의 ‘루푸스 바로알기’를 시작으로 ‘루푸스의 진단과 치료’(류마티스내과 곽승기 교수), ‘루푸스와 영양’(김희영 임상영양사), ‘루푸스와 임신’(산부인과 고현선 교수)로 구성되어 있다. 더불어 사랑앙상블 공연도 준비되어 있다.
[문의] 02-2258-2032, rheuma@catholic.ac.kr

◆이대서울병원, 야간뇨 건강강좌
이대서울병원(병원장: 편욱범)은 오는 2월 28일(목)오후 2시부터 지하 2층 중강당에서 야간뇨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주관으로 개최되는 이번 공개강좌는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 윤하나 교수가 강사로 나서 성인 상당수가 고통받고 있는 야간뇨의 원인과 종류별 치료법, 일상생활에서 예방하고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는 실질적인 방법 등을 강의할 예정이다.
이번 강좌에는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된다.
문의: 이대서울병원 비뇨의학과(02-6986-3250)


◆강남세브란스병원, 간암 건강 강좌
강남세브란스병원은 오는 28일(목) 오후 2시부터 이 병원 3층 대강당에서 간암 공개강좌를 개최한다.
‘제 3회 간암의 날’을 맞아 열리는 이번 건강강좌에서는 간암의 발전된 치료법, 간절제와 간이식, 비수술적 치료, 방사선 치료, 영양 관리 등에 대한 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문의) 강남세브란스 암병원 간암센터 : 02-2019-1220, 1225


◆3월 8일 아주난청재활교실 개최
아주대병원 아주난청인공와우센터는 오는 3월 8일(금) 오후 6시 30분 이 병원 별관 지하 1층 소강당 1에서 ‘제23회 아주난청재활교실’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인공와우의 이해와 실제’로 잔존청력보존을 위한 인공와우 수술, 양측 인공와우 수술, 노화성 난청과 인공와우 등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강의는 △아주난청인공와우센터 소개 및 수술현황 △인공와우 수술의 현재와 미래-잔존청력 보존 수술법 △양측 인공와우 수술 △노화성 난청과 인공와우 △인공와우 수술 후 재활 △환자 사례 보고 순으로 진행하고 마지막에 질의응답 시간이 있다.
난청환자와 가족, 특수학교 및 재활기관 관계자, 이비인후과 전문의, 언어치료사 및 청각사 등 난청과 인공와우에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기타문의 : 아주난청인공와우센터(031-219-4319, 4320)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